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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의 만족도지수 모형개발 및 IPA를 통한 개선방안
The Model Development of Satisfaction Measurement Index of Education Service and the Improvement Plan of IP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510 - 521  

이상준 (세명대학교 교양과정부) ,  윤관호 (배화여자대학교 경영과) ,  김성윤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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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1) 교과내용, 교수활동, 취업과정의 세 가지 핵심요인과 후생복지, 교육환경, 대학생활의 세 가지 부가요인으로 구성된 교육서비스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2) 구조방정식을 통해 모형을 검증하여 3)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지수를 산출한 뒤 4) IPA 결과를 제시한다. 연구결과 핵심요소인 교과내용, 교수활동, 취업과정과 부가요소인 후생복지, 교육환경, 대학생활 모두 학생만족을 결정하는 유의한 개념이고, 학생만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만족에는 교과내용, 취업과정, 대학생활, 후생복지, 교수활동, 교육환경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인별 만족도지수를 산출한 결과와 IPA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개선해야 할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wareness of education service is undergoing a transition from demand side to supply side. This study 1) develops an evaluation model of education service composed of three core factors(curriculum content, professor activities, job search activity) and additional factors(public welfare, edu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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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교육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교육서비스 요인과 학생만족, 그리고 추천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 검증한다. 다음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한 가중치를 바탕으로 만족도지수를 산출하고, 마지막으로 IPA 결과를 토대로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제고를 위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요구사항을 파악함으로써 현재 학생들의 만족수준을 진단하고, 이에 따른 학교발전 계획수립 및 개선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교육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러한 교육서비스 요인과 학생만족, 그리고 추천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통합적으로 검증한다.
  • 교육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정확한 측정이 요구되고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한정된 자원을 우선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지수 모형개발을 위해 서울 소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의 핵심요소(교과내용, 교수활동, 취업과정)와 부가요소(후생복지, 교육환경, 대학생활)를 재구성하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토한 후,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만족도지수를 산출하고 IPA 결과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교육서비스의 핵심요소인 교과내용, 교수활동, 취업과정과 부가요소인 후생복지, 교육환경, 대학생활이 학생만족을 예측하는 주요한 변수들로 가정하고, 추가적으로 학교만족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통합적인 인과관계를 설정하였다. 각 단계별 관계를 나타내는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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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마케팅협회는 서비스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먼저 서비스의 개념을 살펴보면, 미국 마케팅협회(AMA)는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또는 제품판매에 수반하여 제공되는 모든 활동, 편익, 그리고 만족”이라고 정의했다. 서비스는 형태가 없는 무형상품인 무형성,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동시성, 서비스에 따라 평가기준이 다른 이질성, 생산과 동시에 사라지는 소멸성 등의 고유한 속성으로 인해 개념화하여 품질을 측정하기 힘들지만 서비스품질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측정이 필요하다.
교육서비스는 어떠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교육서비스는 공급자인 학교 측이 수요자인 학생에게 교육적 목적달성에 관련된 유·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물질적 정신적 만족을 실현시켜주는 일체의 활동이다[3]. 그리고 교육서비스는 대학이나 학생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공자인 대학과 소비자인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이미지, 교육프로그램, 행정지원, 교육환경, 대학생활, 교수와 학생의 관계 등 매우 다양한 유·무형의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대학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의 조사는 제공되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학교육의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4].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사업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정부는 경쟁력 강화 및 대학개혁 추진의 가속화를 위해 대학재정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교육보다는 연구에 초점을 맞춰왔지만 2010년부터 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규모를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도입된 것이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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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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