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510 - 521
이상준 (세명대학교 교양과정부) , 윤관호 (배화여자대학교 경영과) , 김성윤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The awareness of education service is undergoing a transition from demand side to supply side. This study 1) develops an evaluation model of education service composed of three core factors(curriculum content, professor activities, job search activity) and additional factors(public welfare, educ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 마케팅협회는 서비스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먼저 서비스의 개념을 살펴보면, 미국 마케팅협회(AMA)는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또는 제품판매에 수반하여 제공되는 모든 활동, 편익, 그리고 만족”이라고 정의했다. 서비스는 형태가 없는 무형상품인 무형성,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동시성, 서비스에 따라 평가기준이 다른 이질성, 생산과 동시에 사라지는 소멸성 등의 고유한 속성으로 인해 개념화하여 품질을 측정하기 힘들지만 서비스품질의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측정이 필요하다. | |
교육서비스는 어떠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 교육서비스는 공급자인 학교 측이 수요자인 학생에게 교육적 목적달성에 관련된 유·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물질적 정신적 만족을 실현시켜주는 일체의 활동이다[3]. 그리고 교육서비스는 대학이나 학생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공자인 대학과 소비자인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이미지, 교육프로그램, 행정지원, 교육환경, 대학생활, 교수와 학생의 관계 등 매우 다양한 유·무형의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대학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의 조사는 제공되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학교육의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4]. | |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사업이 도입된 배경은 무엇인가? | 정부는 경쟁력 강화 및 대학개혁 추진의 가속화를 위해 대학재정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교육보다는 연구에 초점을 맞춰왔지만 2010년부터 교육에 대한 재정지원 규모를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도입된 것이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사업’이다. |
채창균, 고등교육 충원율 전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2.
박재흥, 유연숙, "교육서비스품질이 서비스만족과 진로탐색활동에 미치는 영향-전문대학 비서관련학과를 중심으로", 경영논총, 제24권, 제2호, pp.33-60, 2006.
박주성, 김종호, 신용섭,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요인이 학생만족, 재입학의도 및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제4권, 제4호, pp.51-74, 2002.
김미라, 황덕순, "국립대학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의 척도개발", 소비자학연구, 제16권, 제3호, pp.25-43, 2005.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qual,"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J. J. Cronin Jr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이유재, 라선아, "서비스 품질의 각 차원이 CS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기존고객과 잠재고객의 비교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18권, 제4호, pp.67-97, 2003.
황희중, "교육서비스 품질이 교육서비스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1호, pp.1-19, 2012.
노정희, 최진영, "관광관련 고등학교의 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과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관광관련 고등학교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3호, pp.77-98, 2012.
차수련, 채연수, "교육 서비스품질의 측정에 관한 연구", 경상논총, 제17권, 제2호, pp.81-110, 1999.
F. Abdullah, "The development of HEdPERF: a new measuring instrument of service quality for the higher education sector,"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30, No.6, pp.569-581, 2006.
오지은, 김대권, "대학교육 서비스품질 평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관광 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6호, pp.221-239, 2008.
최규환, "관광교육 서비스 평가, 만족,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1호, pp.135-152, 2005.
김영택, 황복주, "고객지향적 관점에서의 강의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11-130, 2010.
정유리, 차석빈, "교육서비스품질, 학생만족 및 학교충성도간 관계 연구", 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pp.139-155, 2008.
강만수, 박상규,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신뢰, 몰입과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pp.129-149, 2011.
장대성, 채규진, 김민수, "한국 대학 경영교육 서비스의 교육만족 및 충성도와 서비스접점 유형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2호, pp.813-831, 2010.
양태식, 대학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임재화, "대학교육의 서비스 품질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6권, pp.303-324, 2004.
김종의, 서정희, "대학교육서비스의 고객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38권, pp.39-57, 2005.
변정현,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마케팅", HRD연구, 제8권, 제2호, pp.37-70, 2006.
조호현, 임병학, "대학교육시스템에서 교육서비스과정 품질과 교육성과 품질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상품학회, 제25권, 제3호, pp.61-72, 2007.
황해용, 대학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 K대학교 2캠퍼스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J. A. Martilla and J. C. James,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he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77-79, 1977.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3E, Tata McGraw-Hill education, 2010.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4, 1988.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법문사, 2009.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No.3, pp.411-423, 1988.
배병렬, Amos 17.0 구조방정식모델링: 원리와 실제, 청람, 2009.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우종필,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한나래아카데미, 2012.
김양분, 교육 만족도 조사 도구 개발 연구, [KEDI] 연구보고서, 2004.
이은수, 강현철, 실무자를 위한 마케팅리서치 매뉴얼, 자유아카데미,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