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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수요자만족도지수(UCSI) 개발 및 적용
Evolution and Application of University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406 - 415  

정복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이상철 (KC대학교 빅데이터경영학과) ,  임광혁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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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가 진행되는 시점에서 교육수요자만족도는 대학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생존과 연계되어 있는 부분이지만, 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수요자만족도 모델은 교육환경을 부분적으로 반영한 모델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육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학에서 필요한 대학교육수요자만족도지수(UCSI)을 개발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개발된 UCSI의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2차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교육환경, 교육과정, 대학발전, 학생지원이라는 4대 요소와 18개 차원으로 구성된 UCSI를 개발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여 대학 관계자들은 대학 교육수요자 만족도를 평가하고 IPA분석을 통해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al satisfaction is an important indicator of the educational field but the existing customer satisfaction index mainly focused on partial area because measurements could not reflect the alteration of university environm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new UCSI for univer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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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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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new UCSI for university to improve the quality of university education. This research demonstrates validity and reliability of UCSI.
  • This research developed multi-item measures based 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This research conducted field interviews with professors and students and then made modifications according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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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대학기본역량 진단 및 재정지원 사업개편 시안, 교육부, 2017, 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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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규환, "관광분야 대학교육서비스 평가에 관한 구조적 관계 연구," 관광학연구, 제32권, 제2호, pp. 13-37, 2008. 

  21. 이영진, 대학서비스 만족도의 핵심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학생과 외국학생의 비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2. 강만수, 박상규,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학생만족, 명성 및 학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1호, pp. 153-174, 2011. 

  23. 김미라, 황덕순, "국립대학교육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의 척도개발-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16권, 제3호, pp. 25-43, 2005. 

  24. K. A.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New York, Wiley,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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