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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신뢰성 제고방안 탐색: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Investigation on Methods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Education Satisfaction Surveys: Focused on the S University Ca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71 - 77  

안수현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이상준 (세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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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수요자와 대학 간의 원활한 양방향 소통을 위해서는 올바른 시스템을 갖춘 만족도조사가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실시과정에서 기인하는 불성실응답의 원인을 지적하면서 학생들의 성실한 응답을 유도할 수 있는 신뢰성 제고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S대학교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강제적인 온라인 평가방식으로 인해 높은 응답률은 얻었지만, 불성실한 일관적 응답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에 조사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조사방법의 개선을 위해 재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대표성 있는 표본조사를 통해 일관적 응답패턴은 감소하였고 자료의 분포는 정규분포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심층적인 원인과 해결방안을 파악하고자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각적인 시도 및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을 밝히면서 신뢰성 제고방안에 대해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for the consumers of education and university to be mutually communicating well, satisfaction surveys with a correct system are essential. This study points out the causes for insincere responses found in the process of education satisfaction surveys while discussing possible methods to e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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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요인들은 만족도점수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환류하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신중하게 활용되고 해석되어야 함을 언급하고자 한다. 그리고 불성실하게 일관적으로 응답하는 패턴의 원인이 조사방법에 의한 것인지에 대해서 심층 분석을 하면서 각 대학에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춘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를 설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셋째,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결과의 비공개는 조사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것으로 자료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며, 정보의 생략과 더불어 결과공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만족도조사 결과를 교육수요자에게 알림으로써 대학과 구성원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교육 품질개선을 위한 대학의 지속적인 노력을 공감할 수 있도록 조사결과를 게시하는 것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S대학교의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사례를 토대로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실시과정에서 기인하는 오차의 주요 요인인 무성의하고 불성실한 응답패턴의 원인을 밝히고자 한다. 이 요인들은 만족도점수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환류하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신중하게 활용되고 해석되어야 함을 언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대학교의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사례를 토대로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실시과정에서 기인하는 오차의 주요 요인인 무성의하고 불성실한 응답패턴의 원인을 밝히고자 한다. 이 요인들은 만족도점수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환류하는 전체적인 과정에서 신중하게 활용되고 해석되어야 함을 언급하고자 한다. 그리고 불성실하게 일관적으로 응답하는 패턴의 원인이 조사방법에 의한 것인지에 대해서 심층 분석을 하면서 각 대학에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갖춘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를 설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교육수요자와 대학과의 원활한 양방향 소통을 위해서는 올바른 시스템을 갖춘 만족도조사가 병행되어야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대학교의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 사례를 통해 각 고등교육 기관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수요자만족도조사 도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각적인 시도 및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밝히고. 만족도 조사의 신뢰성 신장방안에 대해 설문조사 방법 및 문항에 대한 신뢰도, 응답자의 평가에 대한 신뢰도로 나누어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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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제적인 평가방식이 초래한 신뢰성 없는 강의평가의 예시는? 고등교육에서 불성실한 일관적 응답과 관련된 연구의 대부분은 강의평가와 관련된 내용들인데[4,5,6], 그 연구들을 바탕으로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일관적 응답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학생들은 자신이 수강한 모든 수업에 대해 반복해서 평정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짧은 시간에 성실하지 못한 응답을 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고[7,8],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이 성적열람 이전에 수강과목에 대하여 일괄적으로 강의평가를 진행하면서 모든 문항에 동일한 평가점수에 체크하는 불성실한 경우가 다수 발생한다[9,10]. 또한 평가를 대하는 태도가 무성의하여 일관적 응답 비율이 50% 이상으로 나타나는 사례도 발견되는데, 이는 대학의 형태와 수업의 유형과 무관한 현상으로 분석되고 있다[11,12]. 이와 같이 강제적인 평가방식으로 인해 높은 참여율은 얻을 수 있지만 모든 문항에 대해 같은 번호로 무성의하게 응답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분석 자료의 품질을 논하지 않은 채 고급통계분석기법을 적용하는 것은 ‘Garbage in, Garbage out’ 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13].
과학적 조사란 무엇인가? 과학적 조사(scientific research)는 일반 현상 가운데 관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가설적인 명제들을 체계적, 통계적,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일련의 활동이다[1]. 이는 조사자가 조사결과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히 통제되고 체계적이어야 하며, 이러한 탐구과정은 동일한 통제 상황 하에서 타인에 의해 조사되어도 동일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2].
학교에서 학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판단하기 위해 해야하는 것은? 최근 대학교육의 질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정부의 교육개혁정책 및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대학입학정원의 감축이 불가피해지면서 대학들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교육수요자인 학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조사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개선점을 도출하여 이를 정책수립에 반영하는 순환적 환류체계를 구축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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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erlinger, F. N., "Foundations of Behavioral Science", New York: Holt, Renehard and Winston, 1973. 

  2. S. I. Chaiy, "Social Science Research Methodology", B&M Books, 2005. 

  3. Sumaedi, S., Bakit, I. G. M. Y., & Metasari, N., "The Effect of Students'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Price on Student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and Engineering, Vol. 5, No. 1, pp. 88-97, 2011. 

  4. M. H. Kim, "Validity and Reliability of Lecture Evalu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6, No. 3. pp. 1-24, 2005. 

  5. I. W. Park, "A Study on Effects of Student Ratings of Their Learning on Consistent Responses in 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1. pp. 257-281, 2012. 

  6. K. S. Hong, "An Analysis of Students' Response to Course Evalu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2, No. 2, pp. 97-127, 2006. 

  7. K. S. Yang, "A Study on the Students' Consistent Responses to Course Evaluation at Universiti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7, No. 2, pp. 255-278, 2014. 

  8. S. Y. Shin, J. H. Kwon,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Reliability of the Course Evaluation: Focused on the Management of Course Evaluation System",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Vol. 35, No. 4, pp. 115-145, 2016. 

  9. K. H. Lee, "A Study on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tudents;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1, No. 1, pp. 87-98, 2010. 

  10. O. S. Ha, M. H. Jung,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a Student Evaluation Tool Through the Analysis of Response of Student Evalu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22, No. 3, pp. 273-294, 2014. 

  11. O. Y. Kwon, Y. T. Park, I. K. Hwang, T. W. Ahn, K. S. Kim, "A Study on the Reliability Improvement for the Course Evaluation System",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2, pp. 35-41, 2014. 

  12. W. S. Lee, H. W. Lee, Y. K. Tschong, "A Study on Effects of Course Evaluation Methods on Consistent Responses in 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4, No. 3, pp. 547-561, 2012. 

  13. K. S. Han, S. H. Choi, J. C. Park, "Problems in Mandatory Course Evaluations", Communications for Statistical Applications and Methods, Vol. 18, No. 1, pp. 35-45, 2011. 

  14. Cooper, D. R., & Schindler, P. S., "Business Research Methods", New York: McGraw-Hill Irwin. 

  15. J. W. Choi, D. K. An, "A Study on the Data Analysis of the Written Comments in Lecture Evalu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101-106, 2016. 

  16. Shrout, P. E., & Fleiss, J. L., "Intraclass Correlations: Uses in Assessing Rater Reliability", Psychological Bulletin, Vol. 86, No. 2, pp. 420-428,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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