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542 - 548
김지수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이애란 (원광보건대학 간호학과) , 어용숙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cording to type of practice in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and the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Methods: The subjects consisted of 531 nursing students (307 at a pediatric ward and 224 at a nurse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간호학의 임상실습은 어떤 점에서 다른 실습과 차이가 있는가? | 특히 아동간호학의 임상실습은 성인과는 달리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아동의 안녕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아동의 요구와 대처 능력은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달라지므로 간호수행에는 성장발달 수준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른 실습과 차이가 있다(Kwon, 2002). 이러한 실습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성장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을 대상자로 실습해야 하므로 아동간호학 실습은 주로 입원아동과 신생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Park, Tak, & Kang, 2006). | |
아동간호 실습이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출산율 감소와 소아환자 보호자의 과민 반응 등으로 아동 간호 실습지가 축소되고 실습 환경은 취약해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간호 실습도 현실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다양한 실습운영형태에 따라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수행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간호전문가를 양성하는 간호학 교육과정은 이론교육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임상실습 교육이 필수적이다.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적용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고 간호수행에 필요한 전문가로서의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
Cho, M. H., & Kwon, I. S. (2007).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2), 143-154.
Choi, G. Y.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regarding clinical practice environment and related variabl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1(1), 129-139.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2). 2011 National health insurance statistical yearbook. Seoul: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Kim, J. Y., An, M. S., & Park, H. J. (2012). Effectiveness of infant care competence according to pediatric nursing practice at school.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15(1), 14-19.
Lee, E. J., Yi, Y. J., Kim, Y. S., Jo, H. S. Kim, H. S., Kim, Y. M., Park, K. H., & Kim, J. S. (2011).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between 3-year and 4-year nursing students completed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218-225.
Lee, J. D. (2006). The study of preceptor-guided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for clinical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Lee, S. J. (1980). Level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0(2), 41-52.
Lewin, D. (2007).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s for student nurses: key indices from two studies compared over a 25 year period. Nurse Education Practice, 7(4), 238-246.
Park, E. S., Tak, Y. R., & Kang, K. A. (2006). Evaluation of clinical practicum for child health nursing for baccalaureate student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2(1), 5-14.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5-375.
Shepherd, I. A., Kelly, C. M., Skene, F. M., & White, K. T. (2007). Enhancing graduate nurses' health assessment knowledge and skills using low-fidelity adult human simulation. Simulation in Healthcare, 2(1), 16-24.
Sheu, S. L., Lin, H. S., & Hwang, S. L. (2002). Perceived stress and physio-psycho-social status of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practice: the effect of coping behavior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39(2), 165-175.
Shin, H. S. & Shim, K. K. (2010).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Research, 10(2), 147-155.
Xabier, Z. G., Xabier, H. E., Mari, J. U. I., Inma, E. G., Maite, B. L., & Xabier, S. C. (2007). Stress source in nursing practice evaluation during nursing training. Nurse Education Today, 27(7), 777-787.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