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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실습 운영형태에 따른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수행도 및 실습만족도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cording to Type of Practic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Students at Child Health Nursing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4, 2013년, pp.542 - 548  

김지수 (가천대학교 간호대학) ,  이애란 (원광보건대학 간호학과) ,  어용숙 (영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cording to type of practice in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and the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Methods: The subjects consisted of 531 nursing students (307 at a pediatric ward and 224 at a nurser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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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간호실습 환경이 취약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아동간호실습 운영형태에 따라 학생들의 임상실습수행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 실습만족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임상실습수행을 향상시키고 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출산율 감소와 소아환자 보호자의 과민 반응 등으로 아동 간호 실습지가 축소되고 실습 환경은 취약해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간호 실습도 현실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다양한 실습운영형태에 따라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수행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신생아실과 소아과의 실습 환경이 부족해져가는 현실에서 다양하게 운영되는 아동간호실습 운영형태에 따라 실습학생의 임상실습수행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학생들의 실습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아동간호 실습운영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아동간호실습 운영형태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수행도를 파악하고, 실습만족도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간호실습 환경이 취약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아동간호실습 운영형태에 따라 학생들의 임상실습수행 정도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고 실습만족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임상실습수행을 향상시키고 실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간호실습 운영형태에 따라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수행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실습수행도과 실습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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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간호학의 임상실습은 어떤 점에서 다른 실습과 차이가 있는가? 특히 아동간호학의 임상실습은 성인과는 달리 가족의 한 구성원으로서 아동의 안녕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아동의 요구와 대처 능력은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달라지므로 간호수행에는 성장발달 수준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른 실습과 차이가 있다(Kwon, 2002). 이러한 실습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성장발달 단계에 있는 아동을 대상자로 실습해야 하므로 아동간호학 실습은 주로 입원아동과 신생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진다(Park, Tak, & Kang, 2006).
아동간호 실습이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출산율 감소와 소아환자 보호자의 과민 반응 등으로 아동 간호 실습지가 축소되고 실습 환경은 취약해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간호 실습도 현실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다양한 실습운영형태에 따라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수행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간호전문가를 양성하는 간호학 교육과정은 이론교육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임상실습 교육이 필수적이다.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적용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고 간호수행에 필요한 전문가로서의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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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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