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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과 상용화 현황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1, 2015년, pp.42 - 49  

한형석 (한국기계연구원 도시철도차량시험인증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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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과거 몇 년간 미국 내에서의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과 노선건설에 있어서 그렇다할 성과는 없었다.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규모 기술개발 자금지원도 없었고 단지 기업이나 주정부로부터의 재원조달이 주였다고 할 수 있다. 다행이 일본이 Washington DC와 Baltimore 노선에 일본의 초전도 자기부상열차 기술과 5조 원의 자금을 투자하겠다고 나서 가시적인 결과가 기대된다. 도시형의 경우 Orlando에서 24km 노선건설을 위한 토지임대협상이 진행 중인데 금년 봄에 결론에 도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 이외에도 몇 개의 다른 지역에서 노선건설이 추진 중이어서 더 두고 볼 일이다. 연구비 확보에 있어서는 연방정부의 지원이 줄자 전통적인 공공자금에서 민간자본으로 눈을 돌리는 것도 최근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미국의 기술개발 환경에서 배운 점 중의 하나는 독창적인 기술이 미성숙이라고 하도라도 공개적으로 제안하고 평가를 받으며 사회는 그에 대한 연구비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새로운 개념의 자기부상기술의 다수는 미국에서 나오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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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0는 2년 후에 미국 내에서 가장 큰 수송량의 노선이 위치한 동쪽 연안에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고속 자기부상열차를 건설하려고 검토된 노선 중 현재 진행 중인 것들에 대하여 소개한다.
  • 본 고에서는 미국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중저속(100∼160km/h)과 고속(240∼500km/h) 영역의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 현황과 최근에 등장한 혁신적이고 독창적이어서 세간의 이목을 끄는 개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고속 자기부상열차 상용화가 가시적이고 가장 활발하게 논의 중인 Washington DC와 Baltimore 노선을 비롯하여 기획 중인 노선들의 진행현황에 대하여도 간략히 전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미국 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중저속(100∼160km/h)과 고속(240∼500km/h) 영역의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 현황과 최근에 등장한 혁신적이고 독창적이어서 세간의 이목을 끄는 개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 사업명은 최근에 ECO-Rapid로 이름이 바꾸고 가능하면 빠르고, 환경친화적이면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교통수단의 개발을 추구하는 것을 촉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이 지역의 교통수요자들을 위한 교통수단들을 고도화, 개선시키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위하여 남부 California 전역의 경제성장과 이용자수를 최대화기 위해 안전하고 발전된 기술들이 이용되었다.
  • 이 장에서는 100∼160km/h 속도대로 주행하면서 정숙하면서 청결한 승객수송이 필요한 지역의 상황에 맞는 저속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기술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 Colorado 주에 “Mountain Corridor”라고 알려진 195km 길이의 산악지형 고속도로를 따라서 신궤도교통(AGS, Advanced Guideway System)을 건설하는 것이 화두이다. 이를 위하여 주교통국에서 지원한 AGS 타당성조사가 2014년 8월에 완료되었는데 그 목적은 적용기술, 선형 및 자금확보 방안에 대한 평가이다. 2012년 후반에 기술포럼을 열어 18개의 기술후보들에 대하여 기술적 부합성과 운영기대이익에 대한 기준을 적용허여 11개 기술후보로 압축하였다.
  • 차량은 전용 궤도로 빠르고 저비용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이스라엘 항공업체 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와 제휴하여 IAI 구내에 기술시연을 목적으로 시험선을 건설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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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미국 자기부상열차 개발 연구비 확보 경향은? 그 이외에도 몇 개의 다른 지역에서 노선건설이 추진 중이어서 더 두고 볼 일이다. 연구비 확보에 있어서는 연방정부의 지원이 줄자 전통적인 공공자금에서 민간자본으로 눈을 돌리는 것도 최근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미국의 기술개발 환경에서 배운 점 중의 하나는 독창적인 기술이 미성숙이라고 하도라도 공개적으로 제안하고 평가를 받으며 사회는 그에 대한 연구비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AMT 기술의 시험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그리고 과거 20년 동안 50천만불 이상이 부시스템 기술개발에 투자되었다. 실형의 1km 시험선로가 2001년 Old Dominion University에 대학 내 셔틀로 건설되었으나 차량이 제기능을 못해 결국 폐기되었다. 나중에 대학은 MagneMotion이 설계한 대차를 시험하는데 이 시험선을 2011년에 재사용했다.
미국에서의 고속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은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미국에서의 고속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은 주로 독일과 일본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미국에 적용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독일의 Transrapid는 1980년대 초에 Los Angles-Las Vegas 노선에 적용하기 위한 판매활동을 시작한 이래 미국에서 오랫동안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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