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어머니-교사 관계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Knowledge and Mother-Caregiver Relationship on Parenting Stres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5, 2013년, pp.79 - 98  

김정미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문승미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김유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안선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parenting knowledge and mother-caregiver relationship on maternal parenting stres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nsisted of 297 mothers of 1~3 years old children at daycare centers in Daegu, Korea. The participants completed questionnaires on their parenting k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예측하는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져 왔지만,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부모-교사 관계를 함께 살펴본 연구는 미흡한 편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예측 변인을 알아보는 연구로써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서 어머니의 양육지식, 어머니-교사 관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영아기 자녀를 양육하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을 살펴보는 과정으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두 요인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대해 주목하여, 영아전담보육시설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 양육지식, 어머니-교사 관계의 전반적인 경향과 어머니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양육지식, 어머니-교사 관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어머니의 특성인 양육지식과 사회적 지원 특성인 어머니-교사 관계가 양육스트레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각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대해 주목하여, 영아전담보육시설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 양육지식, 어머니-교사 관계의 전반적인 경향과 어머니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양육스트레스와 양육지식, 어머니-교사 관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어머니의 특성인 양육지식과 사회적 지원 특성인 어머니-교사 관계가 양육스트레스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최종적으로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각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통해 살펴 본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양육에 있어 주된 책임을 가지고 있는 어머니가 자녀양육에 대한 경험과 지식, 기술이 부족하면 양육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된다. Crnic과 Greenberg(1990)에 의하면, 유아의 연령이 어릴 수록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어머니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영아기는 유아기에 비해 성인의 끊임없는 신체적 보살핌과 주의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더 높다고 하였다. 어머니가 경험하는 양육스트레스는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실제로 Hadadian과 Merbler (1996)의 연구에서 양육스트레스를 더 많이 느낀다고 보고한 어머니들이 그들의 자녀와 낮은 안정애착관계를 보였다.
어머니가 자녀양육에 대한 경험 및 지식이 부족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가? 양육에 있어 주된 책임을 가지고 있는 어머니가 자녀양육에 대한 경험과 지식, 기술이 부족하면 양육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된다. Crnic과 Greenberg(1990)에 의하면, 유아의 연령이 어릴 수록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어머니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영아기는 유아기에 비해 성인의 끊임없는 신체적 보살핌과 주의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더 높다고 하였다.
어머니가 영아를 양육함에 있어 자녀의 행동 의도를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보다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더 높다는 연구결과 (Yu & Lee, 1998; Lee, 2003)가 있는 반면, 자녀의 연령이 어릴수록 양육스트레스가 더 높다는 연구결과(Deater-Deckard & Scarr, 1996; Eun, 1999; Kim, 2001; Yu, Choi, & Lee, 1998) 도 있다. 영아기는 급속한 성장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영아는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기 보다는 비언어적으로 표현한다. 어머니는 영아를 양육함에 있어 자녀가 무엇을 원하는지, 영아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Lee & Seo,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Abidin, R. R. (1990). Introduction for the special issue : The stresse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4), 298-301. 

  2. Ahn, J. Y. (2001).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 Ahn, J. Y., & Park, S. Y. (2002).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 53-68. 

  4. Baumrind, D. (1995). Child maltreatment and optimal caregiving in social contexts. Garland reference library of social science (Vol. 1007). NJ : Garland. 

  5.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 83-96. 

  6. Bigner, J. J. (1985). Parent-child relations : An introduction to parenting. New York : Macmillan. 

  7. Chang, J. W. (2005). Parent involvement for building partnership and mutual understanding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8. Chi, S. A., & Hong, H. K. (2001). Living habits instruction for infants and toddlers. Seoul : Yangseowon. 

  9. Cho, B. H., Jung, M. J., & Kim, Y. E. (2006). A study on the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of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2(1), 89-109. 

  10.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1628-1637. 

  11. Crnic, K, & Low, C. (2002). Everyday stresses and parenting. In M. H.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vol. 5) : Practical Issues in Parenting (pp. 243-267). Hillsdale, NJ : Erlbaum. 

  12. Deater-Deckard, K. & Scarr, S. (1996). Parenting stress among dual-earner mothers and fathers : Are there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0, 45-59. 

  13. Elicker, J., Noppe, I. C., Noppe, L. D., & Fortner-Wood, C. (1997). The parent-caregiver relationship scale : Rounding out the relationship system in infant child care.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8(1), 83-100. 

  14. Epstein, J. L. (1993). Theory to practice : School and family partnership leads to school improvement and student success. In C. L. Fangnano & B. Z. Werber(Eds.), School, family, and community interaction(pp. 39-52), Boulder, CO : Westview. 

  15. Eun, S. H.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dailys stress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6. Gaze, C. M. (2005). Parenting stress over time : A comparison of mothers and father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nd typical developi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Park, PA., USA. 

  17. Ha, J. Y. (2004). A study on parenting stress of working mothers. Journal of Human Ecology Research Institute, 3, 37-51 

  18. Hertenstein, M. J. (2002). Touch : Its communicative function in infancy : Human Development, 45, 70-94. 

  19. Huang, K. Y., Caughy, M. O., Genevro, J. L., & Miller, T. L. (2005). Maternal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and quality parenting among White, African-American and Hispanic mothers.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26, 149-170. 

  20. Hyun, O. K. (1997). Mothers' parental satisfaction and related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 Guk University, Seoul, Korea. 

  21. Kang, H. K., & Cho, B. H. (1999). Dual-career parenting stress : Effects of mother's values and support system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0(2), 41-55. 

  22. Kim, E. Y. (2005). The path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f maternal parentng stress, parenting efficacy, and dysfuctional discipline practice to child's adjustment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G. H. (2000). An ecological approach to analysis of variables in the parenting stress of the dual-earner mothers and fat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4. Kim, H. S. (2001).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ress and socioemotional investment in the child of mothers with infa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5. Kim, K. A., & Lee, J. W. (1990). A study on the stress level percepted by the married women during family life and it's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31(12), 101-117. 

  26. Kim, L. J., & Yoon, C. H. (2000). An ecological study on working mothers' parenting stres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8(12), 47-58. 

  27. Kim, M. S., & Moon, H. J. (2005).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efficacy on parenting behaviors in mother with young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8), 25-35. 

  28. Kim, Y. E., Cho, B. H., & Jung, M. J. (2007). Prevalence study of mothers' perception on pregnancy, childbirth, and childcare : comparison between years 2002 and 2007.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3(2), 68-85. 

  29. Kim, Y. J., & Song, Y. S. (2007). The relation between a mother's parenting knowledge about infants and parental stres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4), 475-493. 

  30. Kwon, J. Y., Chung, M. R., & Park, S. K. (2012). Variables related to the parenting stress of mothers with toddler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16(3), 143-160. 

  31. Kwon, Y. H., & Rha, J. H. (2010). Effects of infant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maternal childrearing variables on their parenting stress.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Korean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2. Larsen, J. J., & Juhasz, A. (1986). The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Inventory. Adolescence, 21(81), 39-54. 

  33. Lee, H. S.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ing mother's attitudes in child rearing and young children's maladjustment behavior. Korean Journal of Ope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8(3), 337-354. 

  34. Lee, J. L. (2011). A proposal on childcare support policy through analysis of parenting stress. 2011 Policy Seminar of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3-30. 

  35. Lee, K. H. (2009). Influence of maternal parenting knowledge, parenting stress and self-efficacy on infant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36. Lee, K. H., & Seo, S. J. (2009). Effects of infant and maternal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aternal knowledge of infant development, maternal self-efficacy, and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infant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3), 87-102. 

  37. Lee, K. Y., Chang-Song, Y. K., & Lim, H. J. (2004). The study on Korean mothers'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and child-rearing.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9(1), 45-63. 

  38. Lee, M. J. (2006). Teacher-mother communication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ng satisfaction rate and parenting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39. Lee, S. E. (2010). The effect of working mother's job characteristics, father's childcare participation, and parent-caregiver partnership on parenting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40. Lee, W. H. (2005). The development of the professional identity of beginning teachers in charge of toddler clas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Korea. 

  41. Lee, Y. S., & Choi, W. S. (1993). An effect of individual resources on stres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2), 97-109. 

  42. Lee, Y. H., & Oh, M. Y. (2006). A comparative study between fathers and mothers on the parenting efficacy, knowledge of infant-care and sensitivity.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9(3), 47-62. 

  43. Melson, G. F., Ladd, G. W., & Hsu, H. (1993). Maternal support network, maternal cognitions and young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64(5), 1401-1417. 

  44. Miller, S. (198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2), 259-285. 

  45. Moon, H. J. (2001). Relevant variables of effective parental disciplinary practic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2(1), 35-49. 

  46. Moon, H. J. (2004). Parenting stress of employed and unemployed moth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11), 109-112. 

  47. Mulsow, M., Caldera, Y. M., Persley, M., & Reifman, A. (2002). Multilevel factors influencing maternal stress during the first three year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944-956. 

  48. O.stberg, M., & Hagekull, B. (2000).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to the understanding of parenting stres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615-625. 

  49. Park, S. Y., & Rubin, K. H. (2008). Toddler's gender and temperament by maternal stress as predictors of mothers'parent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2), 109-124. 

  50. Pyun, E. S. (2004). The mother's role of recognition and the parenting stress of working mothers having children from infants to pre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1. Reis, J., Barbera-Stein, L., & Bennett, S. (1986). Ecological determinants of parenting. Family Relations, 35(4), 547-554. 

  52. Rudolph, M., & Cohen, D. H. (1984). Kindergarten and early schooling. Prentice-Hall, N.J : Englewood Cliffs. 

  53. Silver, E. J., Heneghan, A. M., Bauman, L. J., & Stein, R. E. K. (2006). The relationship of depressive symptoms to parenting competence and social support in inner-city mothers of young children.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 10(1), 105-112. 

  54. Seo, J. S. (2004). The research on the working mother's stress from raising children-focused on the aspect of social welfa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ji University, Gangwondo, Korea. 

  55. Sohn, S. M. (2012). Parenting stress and related factors of employed and non-employed mothers with infant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1), 331-357. 

  56. Son, S. R. (2008). Analysis of mutual perception for relationship between mother and teacher in the classes for 1, 2, 3 years old children at day-care cent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7. Song, Y. S., & Kim. Y. J. (2008).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knowledge on parenting self-efficacy : A comparative study between infant and early childhood mot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3(3), 181-203. 

  58. Suh, J. H., & Kim, J. K. (2012). Th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infancy maternal parenting stres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3, 101-121. 

  59. Wittmer, D. S., & Petersen, S. H. (2006).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 : A relationship-based approach.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Merrill Prentice Hall. 

  60. Yang, M. S., & Cho. B. H. (2009). A study on knowledge and expectation of child development of mothers with an infant.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58, 149-166. 

  61. Yang, M. S., & Kim. Y. E. (2012). A study on the level of mother's parenting stres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3), 229-247. 

  62. Yoon, H. J.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knowledge of child-rearing and home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63. Yoon, H. J., & Cho, B. H. (2004). Maternal knowledge of child-rear home environ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1, 59-88. 

  64. Yu, W. Y., & Lee, S. (1998). The causal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adjustment and related variables : focusing on the parenting stressor, social support and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10), 65-78. 

  65. Yu, W. Y., Choi, J. N., & Lee, S. (1998).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of infant's mothers. Journal of Korean Housing Association, 16(1), 51-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