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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방식 및 양육스트레스가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yle and Parenting Stress on Infant's Basic Daily Life Habi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5, 2020년, pp.398 - 409  

한영숙 (전주삼성어린이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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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방식 및 양육스트레스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영아와 그들의 부모 155명이다.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의 온정·격려, 한계설정 양육방식은 기본생활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과보호·허용, 거부·방임 양육방식은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수면습관과 식습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변인인 양육방식과 양육스트레스가 영아기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영아기 사회화 및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mother's parenting style and parenting stress on infant's basic living habits. The subjects for the study were 155 infants and their mother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and a mul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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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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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어머니의 방임적인 양육방식은 자녀의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 발달을 저해하고 공격성을 야기시킨다[6][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방식에 따라 영아의 기본생활습관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연구를 하였다.
  • 본 연구는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방식과 양 육스트레스가 인간발달의 기초가 되는 영아의 기본생 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예비조사의 결과를 검토한 결과, 전체적으로 응답자가 설문지의 문항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고 의견을 주어 전라북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15곳에 재원중인 영아 200명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12일부터 2월 26일까지 총 2주에 걸쳐 본 조사를 하였다. 설문지는 본 연구자가 사전에 해당 기관을 방문한 후 설문지를 작성할 영아반 담임교사들에게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설명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안내한 후 설문지 대상 영아의 어머니에게 배부하도록 부탁하였다.
  • 또한 유아보다 영아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수 행하기 시작한 것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고 고찰하고자 하는 변인들을 중심으로 다룬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어머니의 양육변인이 영아기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영아기 사회화 및 사회적 발달과 관련된 기초자료를 제시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 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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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양육방식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대표적인 양육 관련 특성은 양육방식이라 볼 수 있 다. 구체적으로 어머니의 양육방식은 온정·격려, 과보호·허용, 한계설정, 거부·방임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개념 지울 수 있다[3]. 첫째, 온정·격려 양육방식은 자녀를 수용해주고, 애정표현 및 필요한 도움의 제공 그리고 자녀의 자율성에 대한 칭찬 및 격려 등을 긍정적인 행동으로 보았다.
부모의 실제적인 양육방식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어머니는 자녀가 성장해감에 따라 사회적으로 바람 직한 행동, 가치, 태도 등을 가르치는데, 이때 자녀와 어 머니의 관계가 친밀하고 애정적이면 자녀는 어머니의 태도나 감정, 행동 등을 더 잘 받아들인다. 그 과정에서 어머니의 모든 태도를 동일시 함으로써 바람직한 기본 생활습관을 형성하게 된다[3-5]. 즉 부모가 자녀에게 보여주는 애정적인 태도 및 생활습관에 대한 직접적인 훈육 방법과 같은 실제적인 양육방식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있어 영향을 줄 수 있다[5].
양육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양육 관련 특성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이다. 어머니는 자 신 스스로 역할을 수행하면서 일상적으로 스트레스 양육을 경험한다. 이 상황에서 발생하는 성급함, 당황, 좌절감,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부담감 등을 느끼는 정도 를 양육스트레스라고 한다[11].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에 의하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 스는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상관관계를 보이며 [12], 양육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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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정옥분, 영아발달, 학지사출판사, 2012. 

  2. 배정인, 어머니의 심리적 건강과 모-아 수면의 질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모-아 애착과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3. 최경숙, 어머니가 지각하는 영아의 까다로운 기질과 편식행동 간의 관계: 어머니의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4. 김주영, 문혁준,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이 유아의 사회적 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44권, 제11호, pp.13-22, 2006. 

  5. 황혜정,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영아 변인과 부모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8권, pp.113-133, 2016. 

  6. 김민희, 영아의 사회.정서적 적응과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 양육행동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7. E. E. Maccoby and J. A. Martin, "Socialization in the context of the family: Parent-child interaction," In P. H. Mussen, (Ed.), & E. M. Hetherington,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Vol.4, pp.1-101, 1983. 

  8. S. A. Denham, S. M. Renwick, and R. W. Holt, "Working and playing together: Prediction of preschool social-emotional competence from mother-child interaction," Child Development, Vol.62, pp.242-249, 1991. 

  9. G. S. Pettit and J. E. Bates, "Family interaction pattern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from infancy to 4 years,"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5, pp.413-420, 1989. 

  10. D. Olweus, "Victimization by peers: Antecedents and long-term outcomes," In K. H. Rubin & J. B. Asendorpf (Eds.), Social withdrawal, inhibition, and shyness in childhood, pp.315-341, 1993. 

  11. 김기현, 강희경,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한가정학회, 제35권, 제5호, pp.141-150, 1997. 

  12. 이미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기본생활 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13. 김진경, 서주현, 배회분, "어머니의 출산 전?후 우울과 양육스트레스가 영아 발달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제20권, 제4호, pp.591-611, 2016. 

  14. 박진영, 부성숙,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995-1007, 2014. 

  15. 이귀옥, 이미리, "기본생활습관의 발달과정 탐색연구," 육아정책연구소 8주년 기념 한국아동패널 국제학술대회, pp.187-205, 2013. 

  16. 김송이,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양육태도에 따른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7권, 제3호, pp.101-124, 2011. 

  17. 박미숙, 어머니의 교육신념 교육관여 및 자아존중감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8. 이주옥,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의 비교," 영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pp.44-61, 2008. 

  19. K. E. Allen and L. R. Martoz, Developmental profiles: pre-birth though twelve(5th ed), Florence, KY: Centage Learning, 2007. 

  20. 이정림, 최은영, 도남희, 송신영, 왕영희, 정영혜, 한국아동패널 2011 사업보고서, 육아정책연구소, 2011. 

  21. 박주희,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괸련된 어머니의 양육 행동 간 관계: 어머니의 성격특성과 공감능력의 조절 효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2. 임현주, 부부특성 및 사회적 지원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후속출산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23. 안지영, 박성연,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 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대학가정학회지, 제41권, 제1호, pp.53-68, 2002. 

  24. 이석호, 이주연,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행동 관련변인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1호, pp.111-130, 2012. 

  25. 임현주, 이대균, "가구의 월소득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변인과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의 관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제18권, 제5호, pp.1-22, 2013. 

  26. 이옥임, 노희연, "영아기 자녀양육에 대한 부모의 기대감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제4권, 제1호, pp.96-118, 2010. 

  27. 안경숙, 유수정, 정영실, 신애선, 유지은, 영유아발달, 공동체출판사, 2016. 

  28. 최윤희, 문혁준, "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pp.221-228, 2018. 

  29. 최혜란, 유지아, 김선미 "어머니의 취업여부에 따른 양육태도, 모-자녀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 및 문제 행동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15-3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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