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과 부모-교사 관계가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에 미치는 영향
Mother's Motivational Beliefs in the Context of the Child Education and Parent-Teacher Relationship and the Impact on the Learning Related Skills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6 no.1, 2015년, pp.1 - 17  

김정미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안선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plore the influence of a mother's motivational beliefs in the context of the child education and parent-teacher relationship and the impact that it has on the learning related skills of young childre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consisted of 243 mothers of 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아동의 학습관련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 부모교사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부모와 교사의 개인적인 특성만이 아니라 이들이 맺는 상호관계가 유아의 학습관련기술 발달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과 부모-교사 관계가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먼저 유아 및 어머니 특성에 따라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과 부모-교사 관계, 학습관련기술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과 부모-교사 관계가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즉, 교사가 부모와의 관계를 긍정적이며 협력적이라고 인식하고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다고 여길 때,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밝힌 부모-교사 관계의 영향력은 부모로 하여금 유아교육기관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의 중요성을, 교사로 하여금 부모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시사해준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교사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이나 참여수업을 부모에게 적극적으로 강조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 및 부모-교사 간의 관계의 효과를 검증하면서, 유아의 성별, 연령, 부모의 교육수준과 같은 유아와 부모의 개인적 특성이 가지는 영향에 대해서도 고려하고자 한다.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학습관련기술의 차이를 다룬 연구들을 살펴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여아가 남아보다 학습과 관련된 기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Ahn & Kwon, 2005; Kim & Ahn, 2006; Kwak, 2006; Kwon, 2009; McClelland et al.
  • 본 연구의 절차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자료수집에 대한 협조를 구한 후 연구자가 유아교육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전달하고 교사들에게 설문지 내용을 설명하였다. 어머니용 설문지는 담임교사를 통하여 유아의 가정으로 보내어져 어머니들이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유아를 통해 다시 담임교사가 회수하도록 하였다.
  • 어머니용 설문지는 담임교사를 통하여 유아의 가정으로 보내어져 어머니들이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유아를 통해 다시 담임교사가 회수하도록 하였다. 설문지에 응답한 부모의 자녀에 한하여 담임교사에게 유아의 학습관련 기술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하였다. 유아의 학습 관련기술은 연구대상의 유아와 5개월 이상 함께 생활한 담임교사가 평소의 생활을 기초로 하여 평가하도록 설명하였다.
  •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자녀의 교육 참여에 대해 부모가 가지고 있는 신념이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은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에 대해서도 부모의 신념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예측하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학습관련기술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부모의 신념이 가지는 영향력을 밝히기 위해 교육 참여에 대한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제껏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은 유아의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공식적인 학업이 시작되기 전인 유아기에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각각의 발달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각 영역에서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져 왔다면, 여기서는 유아기 발달수준에 적합한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변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부모의 특성과 역할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할 구성신념이 높은 부모의 특징은?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의 하위요인 중에 역할 구성신념을 조사한 연구들은 부모가 자녀교육에 있어서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 하는지에 따라 부모의 실제적인 태도뿐만 아니라 자녀의 발달적 특성도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역할 구성신념이 높은 부모는 유아의 과제를 도와주고 교사와의 의사소통이나 자원봉사와 같은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Green, Walker, Hoover-Dempsey, & Sandler, 2007). 특히 부모의 역할구성신념은 유아의 성취 (Walker, Wilkins, Dallaire, Sandler, & HooverDempsey, 2005) 및 학교적응, 문제행동과 같은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Kim, Sheridan, Kwon, & Koziol, 2013).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이 학업이 시작되기 전에 습득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제껏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의 학습관련기술은 유아의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공식적인 학업이 시작되기 전인 유아기에 습득해야 하는 중요한 기술이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각각의 발달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각 영역에서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져 왔다면, 여기서는 유아기 발달수준에 적합한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변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의 하위요인으로 어떤 신념이 포함되는가? 어머니의 동기적 신념이란 어머니가 주변 사건을 해석하고 자신의 정서와 행동을 조직하고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Sigel, 1985)으로 고려된다. 자녀의 교육에 참여하고 도움을 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믿는 부모의 역할 구성신념(parent role construction)과 자녀의 교육에 대한 부모의 노력이 자녀의 성취와 학교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이 효과적이라고 믿는 부모의 효능감 신념(parent self-efficacy)이 포함된다(Hoover-Dempsey & Sandler,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hn, H. J. (2005).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arent efficacy and family cohe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 Ahn, J. Y. (2001).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 Ahn, S. H., & Kim, S. Y.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strengths, mothers' selfefficacy and children's social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12), 219-230. 

  4. Ahn, S. H., & Kwon, H. K. (2005).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and literacy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4), 173-188. 

  5. Anderson, O., & Young, A. J. (2006). Liking work stress, parental self-efficacy, ineffective parenting, and youth problem behavior.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67(4-A), 15-48. 

  6. Bandura, W. M. (Trans.) (2004).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Seoul: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9) 

  7. Barnard, W. M. (2004). Parent involvement in elementary school and educational attainment. Children & Youth Services Review, 26(1), 39-62. 

  8.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9. Choi, J. H. (2013). The effects of child-, mother-, caregiver- characteristics on mother-caregiver partnership and cognitive development: Cross-sectional and longitudinal analy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lsan University, Korea. 

  10. Coleman, P. K., & Karraker, K. H. (2003). Maternal self-efficacy beliefs, competence in parenting, and toddlers' behavior and development statu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4(2), 126-148. 

  11. Cooper, D. H., & Farran, D. C. (1998). Behavioral risk factors in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19. 

  12. Epstein, J. L., & Sheldon, S. B. (2002). Present and accounted for: Improving student attendance through family and community invol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5, 308-318. 

  13. Galindo, C., & Sheldon, S. (2012). School and home connections and children's kindergarten achievement gains: The mediating role of family involv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 90-103. 

  14. Green, C. L., Walker, J. M., Hoover-Dempsey, K. V., & Sandler, H. M. (2007). Parent's motivations for involvement in children's education: An empirical test of a theoretical model of parental invol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ychology, 99, 532-544. 

  15. Grolnick, W. S., & Slowiaczek, M. L. (1994). Parents' involvement in children's schooling: A multidimensional concepturalization and motivational model. Child Development, 65, 237-252. 

  16. Hoover-Dempsey, K. V., & Sandler, H. M. (2005). Final performance report for OERI grant #R305T010673: The social context of parental involvement: A path to enhanced achievement. Presented to project monitor,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s, U. S. Department of Education, 22. 

  17. Hughes, J. N., & Kwon, O. M. (2007). Influence of student-teacher and parent-teacher relationships on lower achieving readers'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the primary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9, 39-51. 

  18. Huh, M. Y. (2000).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E. M., Sheridan, S. M., Kwon, K., & Koziol, N. (2013). Parent beliefs and children's social-behavioral functioning: The mediating role of parent-teacher relationship.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1, 175-185. 

  20. Kim, K. M. (2006).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behaviors, home environment and learning behaviors for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O. H. (2003). The Relationship among maternal attitudes toward children's expressiveness, self-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Korea. 

  22. Kim, S. Y., & Ahn, S. H. (2006). Relationships between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early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first-grade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6), 183-197. 

  23. Kwak, A. J. (2006). A validation study on the learning-related social skill scale of young children and its relationship with learning abil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4. Kwon, H. K. (2009). The relation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mother's parenting behavior,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of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4), 79-98. 

  25. Kwon, H. Y. (2012). The effects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invitation for involvement on parent involvement: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parental role construction and parental self-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6. Masten, A. C., & Coats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s: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The American Psychologist, 53, 205-220. 

  27. McClelland, M. M., & Morrison, F. J. (2003). The emergence of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 206-224. 

  28. McClelland, M. M., Morrison, F. J., & Holmes, D. H. (2000). Children at-risk for early academic problems: The role of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 307-329. 

  29. Park, J. H., & Son, I. S. (2000). A study on the child's adjustment in kindergarten to teacher and child's relationship and parent-teacher's partnership. 20, 47-61. 

  30. Park, Y. Y. (1995).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children's sibling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elf-este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31. Sheridan, S. M., Bovaird, J. A., Garbacz, S. A., & Kwon, K. (2012). A randomized trial examining the effects of conjoint behavioral consultation and the mediating role of the parent-teacher relationship. School Psychology Review, 41, 23-46. 

  32. Shin, E. J. (2011). The relationship among maternal parental beliefs, children's learining-related social skills and children's leader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33. Shumow, L., & Lomax, R. (2002). Parental efficacy: Predictor of parenting behavior and adolescent outcomes.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2(2), 127-150. 

  34. Sigel, I. E. (1985). A conceptual analysis of beliefs. In I. E. Sigel (Eds.), Parental belief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345-371).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5. Song, J. S., & Kwon, H. K.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nd children's learning related 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6(3), 535-545. 

  36. Sung, W. K., Kim, Y. E., & Lee, C. J. (2012).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for parenting task on the maternal involv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4), 33-51. 

  37. Tach, L. M., & Farkas, G. (2006). Learning-related behaviors, cognitive skills, and ability grouping when schooling begins. Social Science Research, 35, 1048-1079. 

  38. Vickers, H. S., & Minke, K. M. (1995). Exploring parent-teacher relationships: Joining and communication to other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0(2), 133-150. 

  39. Walker, J. M. T., Wilkins, A. S., Dallaire, J. R., Sandler, H. M., & Hoover-Dempsey, K. V. (2005). Parental involvement: model revision through scale development.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106(2), 85-104. 

  40. Yang, J. S. (1997). Mother's rearing behavior and children's 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41. Youn, J. J., & Kim, Y. S.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3 to 5 year-old young children's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and their language abiliti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2), 121-139. 

  42. Zarbatany, L., Hartmann, D. P., Gelfand, D. M., & Vinciguerra, P. (1985). Gender differences in altruistic reputation: Are they artifactual?. Developmental Psychology, 21, 97-1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