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erical analysis of the automatic ship mooring system which was equipped in the ship for trying to berth at the pier was performed in this study. The automatic ship mooring using hydraulic winch was a new method that had not need to change the existing devices and to help a pilot ship of out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m/s]이하)로 선박을 계선시키므로 선박에 가해지는 파도의 영향이 미미하며, 선박의 이동은 좌 또는 우현으로만 이동하고 선박의 상하 운동은 거의 발생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횡동요, 선수동요, 좌우동요만을 고려하여 선박 운동 특성을 수치 해석하였다. Fig.
  • 이 연구에서는 계선 선박에 장착되어 있는 유압 윈치를 이용하여 외부의 예인 선박의 도움 없이 스스로 부두에 계선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계선에 사용되는 유압 윈치와 계선되는 선박의 동특성을 수치 해석 하였다. 이 제안한 방법의 유효성을 확인하려는 목적으로 본드 선도를 이용하여 모델링 하였으며, 유압 윈치와 선박의 동특성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선박 계선시 작용되는 계선력과 선박의 선수 및 선미의 계선 거리를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가설 설정

  • - 계선줄의 방향, 두께 및 장력은 선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 선박에 작용하는 파도의 영향은 무시한다.
  • - 선박의 수직 방향 운동은 고려하지 않는다.
  • - 유압 관로에서 발생되는 저항은 무시한다.
  • - 유압 장치에 공급되는 압력은 일정하며, 내부 누설은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 운항 시스템의 제어 기술은 어떤 방법인가? 최근에는 선박 자동화 추세에 따라 항해에서 사용하는 자동 운항 시스템(autopilot)의 기능을 확대하여 선박 자동 접안 기술에 일부 접목시키기 시작하였다.1,2) 자동 운항 시스템의 제어 기술은 GPS 개발로 비교적 정확한 거리 계측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선박 자신의 운항 궤적이 원하는 위치에 도달하게끔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제어기법1-3)들을 적용하여 꾸준히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항만 내에서 선박이 저속으로 운항할 경우만을 산정하여 이론적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직접 선박의 계선 방법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선박 위치 확보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이러한 선박을 일정한 위치로 이동시키는 것은 선박 이동시 안전 사고와 바로 직결되는 사항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선박 위치 확보 시스템은 계측 시스템, 제어 시스템, 동력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며, 이것들을 이용하여 선박 위치를 조절한다.
자동 운항 시스템의 제어 기술의 한계는 무엇인가? 1,2) 자동 운항 시스템의 제어 기술은 GPS 개발로 비교적 정확한 거리 계측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선박 자신의 운항 궤적이 원하는 위치에 도달하게끔 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제어기법1-3)들을 적용하여 꾸준히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항만 내에서 선박이 저속으로 운항할 경우만을 산정하여 이론적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직접 선박의 계선 방법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외부의 예인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여 계류 선박의 위치를 조정하는 방법이 제시된 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N. Mort, D. Linkens, "Self-Tuning Controller for Surface Ship Course and Track-Keeping", In Proceedings, Symposium on Ship Steering Automatic Control, Genova, Italy, pp.175-188, 1980. 

  2. R. Burns, "The use of artificial neural networks for the intelligent optimal control of surface ships", Oceanic Engineering, IEEE Journal, Vol. 20, No. 1, pp.65-72, 1995. 

  3. N. Khaled, N. Chalhoub, "A self-tuning guidance and control system for marine surface vessels" Nonlinear Dyn., Vol. 1, No. 10, 2013. doi:10.1007/s11071-013-0840-9 

  4. A. B. Birn, Ship Hydrostatics and Stability, Elsevier Butterworth-Heinemann, UK, pp.23-70, 121-156, 2005. 

  5. S. K. Das, S. N. Das,"Modeling and analysis of coupled nonlinear oscillations of a floating body in two degrees of freedom", Acta Mechanica, Vol. 181, No.1-2, pp.31-42, 2006. doi:10.1007/s00707-005-0277-4 

  6. K. U. Yang, J. G. Hur, "Numerical Analysis of Proportional Pressure Control Valve using Bondgraph", Journal of KOPSE, Vol.12, No.2, pp.62-70.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