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창의적 리더십, 조직신뢰, 직무열의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조적 과정
Creative Leadership, Organizational Trust, and Job Enthusiasm of Public Official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tructural Process of Impact on Innovation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162 - 172  

정동렬 (춘천교육대학교 총무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급변하는 경영과 공무원 조직의 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개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개념인 혁신에 대한 연구로 리더십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리더십이라는 개념을 정의하고 다양한 변수를 통한 혁신행동과의 관계성을 검정한다. 둘째, 개념적으로 정의된 창의적 리더십과 직무열의 및 조직신뢰와의 관계를 교육행정직 공무원 조직에서 검정한다. 셋째, 매개변수인 직무열의와 조직신뢰가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의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 대해 고찰한다. 이상의 연구 목적에 대한 교육행정직 공무원 조직이 지속적인 혁신행동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및 중부지방에 위치한 교육행정직 공무원 25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SPSS 23과 AMOS 23을 통하여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그리고 경로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 조직 구성원의 혁신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으로 직무열의와 조직신뢰 그리고 창의적 리더십을 제시하였다. 창의적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지만 직무열의와 조직신뢰를 통하여서도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pproached from the perspective of leadership as a study on innovation, a concept that can develop and maintain a continuous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of management and public service organiza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t def...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육행정직 공무원 조직의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는 동시에 창의적 리더십의 근본적인 요인도 조사하여 조직의 혁신행동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동시에 혁신행동의 선행요인과 인과관계를 조사하는데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 표본은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정부조직의 공무원을 중심으로 263 명의 응답을 표본으로 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해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개인적 리더십은 직무열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0 : 직무열의는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 조직신뢰는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사회적 리더십은 직무열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문제해결 리더십은 직무열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개인적 리더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사회적 리더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문제해결 리더십은 조직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개인적 리더십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사회적 리더십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 : 창의적 리더십에 대한 공무원의 문제해결 리더십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T. Gai, Y. Sohn, and J. Park, "The effects of empowering leadership on employee's occupational commitment and proactive behavior - Testing the mediating effects of motivational regulation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26, No.1, pp.97-118, 2019. 

  2. O. Janssen, "Job demands, perceptions of effort-reward fairness, and innovative work behavio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73, No.3, pp.287-30, 2000. 

  3. S. Scott and R. Bruce,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s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 No.3, pp.580-607, 1994. 

  4. H. Anderew and D. Van, "Central problems in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Management Science, Vol.32, No.5, pp.590-607, 1986. 

  5. 최윤주, 성인학습자의 창의적 리더십 교육모형 개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6. 이경화, 유경훈, "유아 창의적 리더십 측정도구 개발. 교육방법연구," 제22권, 제2호, pp.135-161, 2010. 

  7. M. Mumford, D. Whetzel and R. Reiter-Palmon, "Thinking Creatively at Work: Organizational Influences on Creative Problem-Solving," Th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Vol.31, No.1, pp.7-17, 1997. 

  8. H. Kahney, Problem Solving: A Cognitive Approach. Milton Keynes,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1986. 

  9. W. Pounds, "The Process of Problem Finding," Industrial Management Review, Vol.11, No.1, pp.1-9, 1969. 

  10. 백경숙,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 문제해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제32권, 제1호, pp.77-95, 2011, 

  11. 조연순, "교과를 통한 창의적 문재해결력 교육방법 모색 : 문제중심학습," 한국교육, 제28권, 제2호, pp.205-227, 2001. 

  12. J. Mayer, P. Salovey, and D. Caruso, "Emotional intelligence: New ability or eclectic trait?" American Psychologist, Vol.63, No.6, pp.503-517, 2008. 

  13. 김미희, 성인의 창의적 리더십 검사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4. C. Manz, "Self-Leadership: Towe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1, No.3, pp.585-600, 1986. 

  15. C. Neck and C. Manz, Matering Self-Leadership: Emp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Prentice Hall., 2004. 

  16. C. Manz,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92. 

  17. C. Neck and J. Houghton, "Two Decades of Self 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Past Developments, Present Trends, and Future Possibiliti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1, No.4, pp.270-295, 2006. 

  18. L. Spears, Insight on Leadership: Service, Stewardship, Spirit and Servant-Leadership, NY: John Wiley, 1995. 

  19. R. Greenleaf, Servant Leadership: Journey into the Nature of Legitimate Power and Greatness, NY: Paulist Press, 1991. 

  20. J. Laub,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 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 Leadership Assessment(SOLA) Instrument, Florida Atlantic Universit. 1999. 

  21. 최남례, 이소희, "유아 서번트 리더십 교육프로그램 구성요인과 내용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11권, 제2호, pp.65-82, 2006. 

  22. W. Kahn,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3, No.4, pp.692-724, 1990. 

  23. W. Schaufeli and A. Bakker, "Job demand, Job resource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burnout and engagement: A multi-sample stud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5, pp.293-315, 2004. 

  24. W. Schaufeli, M. Salanova, V. Gonzales, and A. Bakker, "The measurement of engagement and burnout: A two sampl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3, No.1, pp.71-92, 2002. 

  25. W. Macey and B. Schneider, "The meaning of employee engagement,"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 Perspectives on Science and Practice, Vol.1, No.1, pp.3-30, 2008. 

  26. A. Sakes, "Antecedents and conquences of employee engagement,"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1, No.7, pp.600-619, 2006. 

  27. M. Seligman,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tion, and positive therapy,"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Vol.2(2002), pp.3-12, 2002. 

  28. W. Schaufeli and M. Salanova, "Work engagement: An emerging psychological concept and its implications for organizations," In S. W. Gilliand, D. D. steiner, & D. P. Skarlicki(eds.), Research in Social Issues in Management, pp.135-177,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ers, 2007. 

  29. A. Shirom, "Job-related burnout: A review. In Campbell James, & Tetrick, E. Lois (Ed), Handbook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254-264. Washington. DC. 11111u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30. B. Rich, J. Lepine, and E. Crawford, "Job engagement: Antecedents and effects on job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53, No.3, pp.617-635, 2010. 

  31. A. Hubbell and R. Chory, "Motivating factors: Perceptions of justic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managerial and organizational trust," Communication Studies, Vol.56, No.1, pp.47-70, 2005. 

  32. H. Tan and C. Tan, "Towerd the differentiation of trust in supervisor and trust in organization,"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Vol.126, No.2, pp.241-260, 2000. 

  33. 임정근, 조직공정성, 조직신뢰, 지식공유 및 혁신행동의 인관관계 연구,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34. 송운석, 김용빈, "조직신뢰와 혁신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6권, 제3호, pp.127-151, 2011. 

  35. R. Zeffane and J. Connell, "Trust and HRM in the new millennium,"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14, No.1, pp.3-11, 2003. 

  36. D. Katz and R. Kahn, "Commitment and Scial Organization: A study of Commitment Mechanisms in utopian communicati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33, No.4, pp.499-517, 1978. 

  37. 강상묵, "호텔기업 인적자본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관광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pp.1-20, 2010. 

  38. 김일천, 김종우, 이주우, "혁신적 업무행동의 선행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제19권, 제2호, pp.281-316, 2004. 

  39. 이현우, 임규연, "시.도 교육청 고급관리자의 역량모델링에 따른 교육요구 분석," 제14권, 제2호, pp.25-44, 2012. 

  40. F. Damanpour, "Organizational complexity and innovation: developing and testing multiple contingency medels," Management Science, Vol.42, No.5, pp.693-71, 1996. 

  41. 최동규, 창의적 리더십, 교사핵심역량,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부경대학교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42. 박근수, 유태용, "일몰입의 선생변인 및 결과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산업 및 조직, 제20권, 제3호, pp.219-251, 2007. 

  43. 최재욱, 신뢰성과 조직신뢰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동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