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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627 - 5635
최영순 (국민건강보험공단) , 정미숙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factors of women's satisfaction of hospital environment following childbirth.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from 783 women visited at 101 hospitals for delivery and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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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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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환경 만족도란 무엇인가? | 의료 환경 만족도란 건강간호 제공자와 환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생산되고 전달되는 서비스 및 내원한 기관의 환경적 특성을 통해 충족되는 개인의 기대, 목적, 선호도의 정도에 대한 대상자의 가치 판단을 말한다[6-8]. 제공받은 의료 서비스의 질과 환경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수혜자의 입장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데, 이러한 만족도 조사가 대상자 자신들의 기대, 요구 및 치료 서비스에 대한 견해를 건강간호 제공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9]. | |
의료서비스 만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병원은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 예를 들면 기관의 환경 개선, 입퇴원 절차 개선, 의료의 질 향상을 시도함으로써 개별 병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1]. 국내에서 실시된 의료환경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진료 수준, 건강간호 제공자의 친절 정도, 병원의 시설 및 환경적 요소들이 내원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거나 또는 만족도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확인되었다[2,3]. | |
가족 중심적 분만에 따른 변화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 또한 가족 중심적 분만의 임상적 유익함이 입증됨에 따라 병원 분만 환경 역시 긍정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18]. 그 대표적인 예가 가족 분만실과 모자동실의 설치이다[11,19]. 이러한 가족 중심의 분만 환경 변화는 분만을 위해 제공되는 의료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대상자의 지각된 만족감과 편안함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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