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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만 후 여성의 의료환경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Women's Satisfaction with Hospital Environment Following Childbirth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627 - 5635  

최영순 (국민건강보험공단) ,  정미숙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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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분만을 위해 내원한 여성들의 의료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전국 101개의 병원에 내원한 783명의 분만 여성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 t-test, ANOVA, 상관계수, 다중회귀 분석으로 평가하였다. 분만여성의 만족도는 개인적, 환경적 특성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입원실 종류, 본인 의사/취향을 고려치못한 다인실 사용, 가족분만실 사용, 계획된 내원, 분만주수, 병원이 위치한 지역이 만족도를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그러므로 병원내원자의 만족도는 개인과 환경사이 상호작용의 결과물로 주의깊게 이해되어야 하며, 만족도의 정도는 개인-환경적 특성간의 일치성 정도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한다. 또한, 건강간호 전문가는 개인의 취향/의지/통제력과 환경적 상황사이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전략을 개발해야 하며, 이러한 노력은 분만 여성의 의료환경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factors of women's satisfaction of hospital environment following childbirth.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from 783 women visited at 101 hospitals for delivery and frequencie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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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분만으로 입원하거나 분만 후 외래에 방문중인 여성을 대상으로 내원한 의료기관의 인적, 물리적 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광범위한 지역에서 모집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확인하였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인환경 적합도 이론을 근거로 여성의 만족도를 예측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분만을 위해 의료기관을 내원한 여성이 지각하는 분만과 관련된 의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을 근거로한 접근 방법을 제시했다는데 또 다른 장점이 있다.
  • 본 연구는 분만을 위해 내원한 여성이 지각하는 의료환경에 대한 만족도를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개인-환경 적합도 이론을 토대로 수행되었으며, 넓은 의미에서 모성 만족도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하며 동시에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가능한 내원자의 의료환경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분만을 위해 의료기관에 내원한 여성을 대상으로 제공된 의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파악하고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기위해 개인적 요인과 내원한 기관에서 제공된 환경적 요인, 그리고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간의 일치성 정도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환자 만족도 평가를 위해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수행된 기존의 연구들과는 다르게 본 연구는 분만을 위해 산과에 내원한 여성만을 연구 대상자로 한정하였다.
  • 특별히 선택의 여지가 적은 상황에서 개인과 환경사이의 일치성은 개인의 만족도를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26]. 본 연구에서는 타의나 주변의 상황 때문에 다인실을 선택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유의하게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사실이 내원자의 만족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개인과 환경사이의 일치성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질병 치료와 관리를 목적으로 병원을 이용한 대상자 중심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질병관리가 아닌 분만을 위해 내원한 대상자의 만족도는 현재까지 개발된 질병치료/관리 모델만으로 적절한 설명이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분만을 위해 입원 또는 분만 후 외래방문중인 여성을 대상으로 이들의 의료환경에 대한 만족도 정도를 조사하고 여성의 의료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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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 환경 만족도란 무엇인가? 의료 환경 만족도란 건강간호 제공자와 환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생산되고 전달되는 서비스 및 내원한 기관의 환경적 특성을 통해 충족되는 개인의 기대, 목적, 선호도의 정도에 대한 대상자의 가치 판단을 말한다[6-8]. 제공받은 의료 서비스의 질과 환경에 대한 만족도 조사는 수혜자의 입장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가지는데, 이러한 만족도 조사가 대상자 자신들의 기대, 요구 및 치료 서비스에 대한 견해를 건강간호 제공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9].
의료서비스 만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급변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병원은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 예를 들면 기관의 환경 개선, 입퇴원 절차 개선, 의료의 질 향상을 시도함으로써 개별 병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1]. 국내에서 실시된 의료환경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진료 수준, 건강간호 제공자의 친절 정도, 병원의 시설 및 환경적 요소들이 내원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거나 또는 만족도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확인되었다[2,3].
가족 중심적 분만에 따른 변화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또한 가족 중심적 분만의 임상적 유익함이 입증됨에 따라 병원 분만 환경 역시 긍정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18]. 그 대표적인 예가 가족 분만실과 모자동실의 설치이다[11,19]. 이러한 가족 중심의 분만 환경 변화는 분만을 위해 제공되는 의료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대상자의 지각된 만족감과 편안함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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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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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 T. Park, G. S. Lee, H. J. Lee, C. B. Kim, J. S. Cho, "Determinants of utilization behavior and satisfaction of oriental and western medical hospital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ol.10, No.2, pp.22-4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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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D. H. Brandon, K. P. Tully, S. G. Silva, W. F. Malcolm, A. P. Murtha, B. S. Turner, D. Holditch-Davis, "Emotional responses of mothers of late-preterm and term infants", Journal of Obstetric, Gynecologic, and Neonatal Nursing, Vol.40, No.6, pp.719-731,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552-6909.2011.01290.x 

  25. Health Insurance Policy Research Institute, "A fact-finding survey of stanard bed on OB&GY (Obstetrics and Gynecology) ward", Unpublished manuscript,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Seoul, 2012. 

  26. K. Z. Ahmad, "Person-environment fit: a critical review of the previous studies and a proposal for future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ical Studies, Vol.2, No.1, pp.71-78, 2010. DOI: http://www.dx.doi.org/10.5539/ijps.v2n1P71 

  27. J. S. Park, "The analysis on the regional comparison and affecting factors of customer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0, No.4, pp.23-5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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