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gunghwa, one of the most prominent national symbols of Korea, is a significant design source for producing cultural products. However, there has been a limitation to reflecting the identity of Korea using the design due to a lack of study and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Mugunghwa in history. Th...
Mugunghwa, one of the most prominent national symbols of Korea, is a significant design source for producing cultural products. However, there has been a limitation to reflecting the identity of Korea using the design due to a lack of study and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Mugunghwa in history. Therefore,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ugunghwa in cultural artifacts such as costumes, money, and stamps. Based on this, the study puts forward the following suggestions. First, the patterns of Mugunghwa should be categorized as a solo figure, a flower with pastels and the stem and a group of flowers as a unit. Second, there are two ways of expressing the flower: using realism and abstraction. Mugunghwa comprises of five pastels with elongated depth in the middle. The pastels spread out like the spokes of a wheel from the center; leaving a feeling of unevenness and the rims of the pastels are shaped in waves. The study puts forward the following suggestion: First, find the prototypes for different design characteristics. Second, develop motifs and patterns that reflect the given prototypes. Finally, apply the design to most popular cultural items such as T-shirts, neckties and bags. The ultimate purpose of the study lies with the hope that it will contribute to promoting the Korean beauty throughout the world.
Mugunghwa, one of the most prominent national symbols of Korea, is a significant design source for producing cultural products. However, there has been a limitation to reflecting the identity of Korea using the design due to a lack of study and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Mugunghwa in history. Therefore,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ugunghwa in cultural artifacts such as costumes, money, and stamps. Based on this, the study puts forward the following suggestions. First, the patterns of Mugunghwa should be categorized as a solo figure, a flower with pastels and the stem and a group of flowers as a unit. Second, there are two ways of expressing the flower: using realism and abstraction. Mugunghwa comprises of five pastels with elongated depth in the middle. The pastels spread out like the spokes of a wheel from the center; leaving a feeling of unevenness and the rims of the pastels are shaped in waves. The study puts forward the following suggestion: First, find the prototypes for different design characteristics. Second, develop motifs and patterns that reflect the given prototypes. Finally, apply the design to most popular cultural items such as T-shirts, neckties and bags. The ultimate purpose of the study lies with the hope that it will contribute to promoting the Korean beauty throughout the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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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국내 박물관에서 판매하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에 국가상징이 활용된 구체적 사례를 찾아보기 위해 온라인으로 접근이 용이한 박물관 문화상품 판매처를 조사하였다. 국립박물관에 문화상품을 제공하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15)의 인터넷쇼핑몰과 한국문화재보호 재단16)의 전통문화상품쇼핑몰을 조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3년 4월 15일부터 7월 24일까지이다.
<꽃잎새 A>에서는 윤보선 대통령의 부인인 공덕귀 여사의 한복에 나타난 무궁화무늬 자수를 원형으로 하였고, 꽃과 잎, 가지 형태를 연결하여 스트라이프 패턴을 개발하였다. <꽃잎새 B>는 정교한 나전기법의 도안을 원형으로 하여 비교적 섬세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원형이 꽃을 중심으로 좌우에 잎이 있는 형태이므로 이를 연결하여 사방패턴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무궁화무늬는 무궁화의 생물학적 특징을 반영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박물관의 특성상 박물관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대 이후의 여러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 무늬를 수집, 분석하여 조형적 특징을 추출하고 이를 반영하여 박물관용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국가를 상징하는 꽃무늬를 패션상품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고 심지어 하와이 무궁화는 우리 무궁화와 동일한 꽃이기 때문에 한국 무궁화만의 독특한 조형적 특징을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무늬를 분석하여 특징을 찾고, 한국적인 조형성을 반영한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유물에 나타난 다양한 무궁화무늬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한국적인 무궁화무늬의 조형적 특징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패턴을 개발하여 다양성을 추구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판매 시 상품 설명에 디자인의 원천자료인 유물에 대한 설명이 제공될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유물을 중심으로 하는 박물관의 문화상품 판매에 적합한 방법으로 생각된다.
이제까지 살펴본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무늬의 조형분석을 바탕으로 박물관용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무궁화무늬에 대한 자료 수집 결과 국가 발행 인쇄물이나 화폐, 우표, 의복 등의 유물에서 폭넓게 나타나고 있어 다양한 원천이미지를 수집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이와 유사한 개념에는 ‘국가이미지’가 있는데, 국가이미지가 특정 국가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는 주관적 인상이나 지식 등을 일컫는 것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자연스럽게 형성된 반면, 국가브랜드는 자국의 정체성을 의도적으로 포지셔닝한 것이다.11) 두 개념 모두 한 국가의 정체성 또는 고유성에 기반을 두며,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된다. 사회ㆍ문화적 차원에서는 국민 통합, 국가 위상의 제고, 대외 활동의 원활화 등에 기여하며, 관광객들에게는 여행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제안 방법
또 무궁화에 대한 표현의 정도에 따라 거의 사실에 가깝게 표현된 사실형과 대상물의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생략, 왜곡 등을 통해 추상적으로 표현한 그룹으로 나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궁화무늬를 꽃단독형, 꽃잎새형, 군집형으로 나누고 각각 사실형[A]과 추상형[B]으로 구분하였다.
패션 디자인 발상법 중 극한법, 반대법, 전환법, 결합법, 제거법, 부가법 등을 사용하여76) 무궁화무늬를 다양하게 적용하고자 하였다. 또 모티프의 크기를 확대 또는 축소하거나 반복, 중첩, 불규칙한 배열 등 전개 방법을 다양하게 하여 차별화를 주었다.
꽃술은 자수의 질감을 그대로 살리고 꽃잎은 수묵화의 느낌으로 연출하였다. <꽃단독 B>를 대표하는 원형으로는 국가 유공자 훈장에 나타난 도식화된 무궁화무늬를 선택하였으며, 도식화된 느낌을 강조하여 무늬를 확대하고 그 안에 작은 무늬를 반복하여 배열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무궁화무늬의 꽃단독형, 꽃잎새형, 군집형을 사실적 표현[A], 추상적 표현[B]으로 나누고 이를 각각 박물관용 패션문화상품에 적용하였다. 현재 박물관의 온라인 문화상품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패션 관련 상품군은 생활용품의 섬유류와 패션잡화, 액세서리이고 이중 판매가 높은 상품은 티셔츠, 넥타이, 가방이었으므로 <표 3>과 같이 티셔츠, 넥타이, 가방을 각 6종씩 개발하여 총 18개의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꽃잎새 A>에서는 불규칙한 배열을 사용하여 패턴의 정형성을 탈피하고자 하였다. 사실적으로 표현된 무궁화무늬를 다양한 크기로 자유롭게 배열한 티셔츠를 제안하였고, 넥타이는 개발한 스트라이프 패턴을 사선으로 배열하여 경쾌한 감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동일한 스트라이프 패턴을 가방에는 직선으로 배열하고 무늬의 크기와 간격에 차이를 두어 리듬감을 주었다.
이번 패션문화상품 개발에서는 유물과의 연관성을 높이고 국가상징으로서 무궁화의 이미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수집된 원천 이미지를 가능한 충실하게 반영하였다. 색상으로는 무궁화무늬 유물에서 주로 나타난 꽃잎 부분의 분홍, 연보라, 백색과 잎의 녹색, 꽃술의 노란색, 그리고 태극기의 청색과 적색, 흑색계열을 도입하였다. 무궁화무늬를 활용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므로 제시하는 정확한 색명은 논외로 하고자 한다.
<꽃잎새 B>는 정교한 나전기법의 도안을 원형으로 하여 비교적 섬세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원형이 꽃을 중심으로 좌우에 잎이 있는 형태이므로 이를 연결하여 사방패턴으로 제시하였다.
색상은 명확하게 알기 어려우나 꽃의 중심부는 분홍이나 보라, 적색 계열이고 꽃잎 가장자리는 백색이거나 전체적으로 붉은색 계통이 대부분이었으며, 꽃술은 노란색이거나 꽃잎과 같은 색이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무궁화무늬의 조형적 특징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원형 콘텐츠를 추출하였고, 이를 반영하는 모티프와 패턴을 개발, 실제 박물관 패션문화상품으로서 판매도가 높은 아이템인 티셔츠, 넥타이, 가방에 적용하여 총 18개의 다양한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은 국가브랜드 및 이미지, 국가상징에 관한 선행연구와 무궁화무늬 유물이 실린 도서 및 간행물을 대상으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무궁화 무늬를 활용한 국내 박물관 패션문화상품의 사례와 국화(國花)를 응용한 국외의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수집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무늬를 활용한 디자인 18점을 제안하였으며, Hand Drawing, Adobe Illustrator CS5, Adobe Photo CS5 를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하였다.
이로부터 무궁화무늬의 원형을 선별하고 모티프로 개발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와 같다.
이를 대한민국의 영문명칭인 ‘KOREA’에 대입하여 패턴으로 제작하였다.
현재 박물관의 온라인 문화상품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패션 관련 상품군은 생활용품의 섬유류와 패션잡화, 액세서리이고 이중 판매가 높은 상품은 티셔츠, 넥타이, 가방이었으므로 <표 3>과 같이 티셔츠, 넥타이, 가방을 각 6종씩 개발하여 총 18개의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패션 디자인 발상법 중 극한법, 반대법, 전환법, 결합법, 제거법, 부가법 등을 사용하여76) 무궁화무늬를 다양하게 적용하고자 하였다. 또 모티프의 크기를 확대 또는 축소하거나 반복, 중첩, 불규칙한 배열 등 전개 방법을 다양하게 하여 차별화를 주었다.
현재 박물관의 온라인 문화상품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패션 관련 상품군은 생활용품의 섬유류와 패션잡화, 액세서리이고 이중 판매가 높은 상품은 티셔츠, 넥타이, 가방이었으므로 과 같이 티셔츠, 넥타이, 가방을 각 6종씩 개발하여 총 18개의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박물관에서 판매하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에 국가상징이 활용된 구체적 사례를 찾아보기 위해 온라인으로 접근이 용이한 박물관 문화상품 판매처를 조사하였다. 국립박물관에 문화상품을 제공하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15)의 인터넷쇼핑몰과 한국문화재보호 재단16)의 전통문화상품쇼핑몰을 조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3년 4월 15일부터 7월 24일까지이다.
연구방법은 국가브랜드 및 이미지, 국가상징에 관한 선행연구와 무궁화무늬 유물이 실린 도서 및 간행물을 대상으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무궁화 무늬를 활용한 국내 박물관 패션문화상품의 사례와 국화(國花)를 응용한 국외의 사례를 온라인을 통해 수집하였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무늬를 활용한 디자인 18점을 제안하였으며, Hand Drawing, Adobe Illustrator CS5, Adobe Photo CS5 를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하였다.
박물관 도록 등에 나타난 근현대 유물의 무궁화무늬를 수집하여 분석해 보면 <표 1>과 같다. 조사대상은 화폐, 우표, 도서, 의복 및 자수물 등으로 다양한 근현대 유물에서 무궁화무늬를 수집할 수 있었다. 수집된 무궁화무늬를 유사형태로 분류하면 크게 무궁화의 꽃만 나타난 형태, 꽃과 가지 그리고 잎이 함께 나타난 형태, 여러 무궁화가 군집을 이룬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성능/효과
꽃이 단독으로 나타난 경우, 2. 꽃과 잎, 가지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 3. 여러 개의 무궁화가 군집으로 나타나는 경우로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사실적 또는 추상적으로 표현되었다. 특히 무궁화 꽃은 다섯 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져 있고, 가운데 꽃술이 길게 강조되며 꽃잎 가장자리는 물결과 같이 동글동글하게 표현된 것이 특징이다.
무궁화무늬에 대한 자료 수집 결과 국가 발행 인쇄물이나 화폐, 우표, 의복 등의 유물에서 폭넓게 나타나고 있어 다양한 원천이미지를 수집할 수 있었다. 꽃단독형, 꽃잎새형, 군집형으로 나눌 수 있고, 실제에 가깝게 사실적으로 표현된 것과 추상적으로 도안화 된 형태 등 다양한 무궁화무늬를 추출할 수 있었다. 이로부터 무궁화무늬의 원형을 선별하고 모티프로 개발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최근 정부에서도 우리 민족의 기저에 흐르는 문화적 특징과 민족문화의 정수를 찾기 위해 전문가 자문과 국민의 선호도를 근간으로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 상징’을 추출하였다. 독도, 소나무 등의 자연 상징, 한복, 한옥 등의 생활 상징, 한글, 판소리 등의 언어 및 예술 상징이 선정되었으며 민족 상징으로는 태극기와 무궁화가 꼽혔다.1) 즉 무궁화는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나라꽃이라 할 수 있다.
조사 결과 박물관에서 판매되는 패션문화상품은 총 190건이었으며, 이 중 국가상징을 사용한 제품은 총 16건으로 전체 상품 수의 8.4%에 해당하는 많지 않은 수량이다.17)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국가상징을 활용한 박물관 문화상품은 국가이미지 제고에 기여 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되어 활발한 디자인 전개가 필요하다.
후속연구
대체로 일반적인 패션상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국가상징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박물관용 패션문화상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무궁화무늬는 무궁화의 생물학적 특징을 반영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박물관의 특성상 박물관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대 이후의 여러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 무늬를 수집, 분석하여 조형적 특징을 추출하고 이를 반영하여 박물관용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국외 박물관에서는 넥타이와 가방 외에 다양한 패션 제품이 전개되고 있어 우리 박물관에서도 개발 품목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의 여타 박물관 문화상품이나 국외 문화상품의 전개방법을 볼 때 유물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무늬를 패턴화하는 방법이 보편적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의 원천이 되는 유물에 대한 역사적인 정보가 상품정보에 제공되고 있어 문화적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무궁화무늬의 모티프를 개발하고 상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므로 실제 판매 가능한 상품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에 제한점이 있다. 실제 판매용 상품으로 제시되었을 때에는 무늬의 색채, 재현방법, 재질 등에 따라 이미지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실제 판매용 상품으로 제시되었을 때에는 무늬의 색채, 재현방법, 재질 등에 따라 이미지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향후 무궁화뿐 아니라 국가 상징적 의미가 있는 색, 재질 등에 관해서도 심도 깊은 조형적 탐구와 다양한 디자인 개발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상징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국가상징은 한 국가를 연상케 하는 일종의 상징부호이며, 어느 한순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에 걸쳐 그 나라의 문화ㆍ역사ㆍ사상이 스며들어 생성된다.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법령으로 규정하거나 관행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는 국기, 국가, 국화 등의 공식적 상징과 유명 조형물, 특산물 등의 비공식적 상징이 있다.
국가상징은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법령으로 규정하거나 관행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는 국기, 국가, 국화 등의 공식적 상징과 유명 조형물, 특산물 등의 비공식적 상징이 있다.10) 이러한 국가상징은 디자인의 모티프로 사용됨으로써 국가브랜드 또는 국가이미지 조성에 활용되고 있다. 국가브랜드(national brand)는 한 나라에 대한 호감도 또는 신뢰도이다.
최근 정부에서 전문가 자문과 국민의 선호도를 근간으로 추출한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 상징은 무엇인가?
최근 정부에서도 우리 민족의 기저에 흐르는 문화적 특징과 민족문화의 정수를 찾기 위해 전문가 자문과 국민의 선호도를 근간으로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 상징’을 추출하였다. 독도, 소나무 등의 자연 상징, 한복, 한옥 등의 생활 상징, 한글, 판소리 등의 언어 및 예술 상징이 선정되었으며 민족 상징으로는 태극기와 무궁화가 꼽혔다.1) 즉 무궁화는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나라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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