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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문화상품 활성화 정책에 관한 연구 -공주.부여 국립박물관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olicy of activate Baekje Cultural goods -focus on Gongju-Buyeo national museum-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5, 2012년, pp.333 - 338  

신대택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과) ,  박승철 (공주대학교 조형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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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상품화된 것으로 상품이상의 성질과 가치를 지니고 있으면서 대중적 판매를 위한 제작과 공급을 목적으로 생산되어지며 상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특히 박물관의 문화상품은 관람객에게는 좋은 추억을 간직하고 교육적 경험을 넓히며 생산자나 판매자에게는 수익의 원천이 된다. 이러한 문화상품은 모티브가 된 나름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데 직접적으로 전시되고 있는 소장품에 얽힌 미술사적 역사적 조형적 배경을 모두 포괄하기 때문이다. 문화상품은 전통문화의 토양을 기초로 하고 다양한 문화적 소재를 중심으로 출발하여 현대생활에 유용한 실용적가치에 충실하면서도 세계화속에서 문화적 차별성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국제적으로 문화소재를 이용한 상품화개발은 자국의 문화상품을 세계화하는 것이 국가의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제문화상품들을 현대적인 디자인, 연령층, 내 외국인용 상품을 고려한 고객 만족도 조사와 함께 다양한 상품개발과 뮤지엄 샵의 운영상의 어려움에 따른 국가적인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로 한다. 더불어 해외의 뮤지엄 샵처럼 on-off line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문화상품 구입 시 회원제도, 특별 할인 행사 등의 마케팅 전략을 도입, 뮤지엄 샵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다할 때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goods is carrying nature and value above-mentioned a commodity to what a cultural element was commercialized. And it produced for the purpose of manufacture for popular sales and supply, and holding commercial character. Specially, cultural goods of a museum keeps a good memory to a sight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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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논문을 기초로 하여 백제문화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상품개발 및 뮤지엄 샾의운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박물관의 문화상품을 통하여 백제의 미와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지방 박물관의 뮤지엄 샾의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면 한다.
  • 부여 뮤지엄 샵 과 국내 . 외 뮤지엄 샵 운영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백제문화상품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뮤지엄 샵 운영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자연적 환경은 문화적 특성으로 나타났다.[1] 이러한 백제의 미술문화는 고구려나 신라의 미술보다 섬세하고 온화하며 ‘소박함’ 과 ‘고졸미’를 특징으로 하는 것이라고 평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백제는 그 문화와 예술[그림 1]이 단순하고 소박한 듯 하면서도 매우 세련되고, 온화하고 너그러우면서도 긴장감을 잃지 않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이 넘치는 세계를 얻었으니, 한국 미술의 특성으로 지적되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의 본바탕은 삼국 중에서도 아무래도 백제의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 [2]는 평가가 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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