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상품화된 것으로 상품이상의 성질과 가치를 지니고 있으면서 대중적 판매를 위한 제작과 공급을 목적으로 생산되어지며 상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특히 박물관의 문화상품은 관람객에게는 좋은 추억을 간직하고 교육적 경험을 넓히며 생산자나 판매자에게는 수익의 원천이 된다. 이러한 문화상품은 모티브가 된 나름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데 직접적으로 전시되고 있는 소장품에 얽힌 미술사적 역사적 조형적 배경을 모두 포괄하기 때문이다. 문화상품은 전통문화의 토양을 기초로 하고 다양한 문화적 소재를 중심으로 출발하여 현대생활에 유용한 실용적가치에 충실하면서도 세계화속에서 문화적 차별성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국제적으로 문화소재를 이용한 상품화개발은 자국의 문화상품을 세계화하는 것이 국가의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제문화상품들을 현대적인 디자인, 연령층, 내 외국인용 상품을 고려한 고객 만족도 조사와 함께 다양한 상품개발과 뮤지엄 샵의 운영상의 어려움에 따른 국가적인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로 한다. 더불어 해외의 뮤지엄 샵처럼 on-off line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문화상품 구입 시 회원제도, 특별 할인 행사 등의 마케팅 전략을 도입, 뮤지엄 샵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다할 때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겠다.
문화상품은 문화적 요소가 상품화된 것으로 상품이상의 성질과 가치를 지니고 있으면서 대중적 판매를 위한 제작과 공급을 목적으로 생산되어지며 상업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특히 박물관의 문화상품은 관람객에게는 좋은 추억을 간직하고 교육적 경험을 넓히며 생산자나 판매자에게는 수익의 원천이 된다. 이러한 문화상품은 모티브가 된 나름의 배경을 가지고 있는데 직접적으로 전시되고 있는 소장품에 얽힌 미술사적 역사적 조형적 배경을 모두 포괄하기 때문이다. 문화상품은 전통문화의 토양을 기초로 하고 다양한 문화적 소재를 중심으로 출발하여 현대생활에 유용한 실용적가치에 충실하면서도 세계화속에서 문화적 차별성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국제적으로 문화소재를 이용한 상품화개발은 자국의 문화상품을 세계화하는 것이 국가의 경쟁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백제문화상품들을 현대적인 디자인, 연령층, 내 외국인용 상품을 고려한 고객 만족도 조사와 함께 다양한 상품개발과 뮤지엄 샵의 운영상의 어려움에 따른 국가적인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로 한다. 더불어 해외의 뮤지엄 샵처럼 on-off line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문화상품 구입 시 회원제도, 특별 할인 행사 등의 마케팅 전략을 도입, 뮤지엄 샵으로서 기능과 역할을 다할 때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겠다.
Cultural goods is carrying nature and value above-mentioned a commodity to what a cultural element was commercialized. And it produced for the purpose of manufacture for popular sales and supply, and holding commercial character. Specially, cultural goods of a museum keeps a good memory to a sightse...
Cultural goods is carrying nature and value above-mentioned a commodity to what a cultural element was commercialized. And it produced for the purpose of manufacture for popular sales and supply, and holding commercial character. Specially, cultural goods of a museum keeps a good memory to a sightseer, and broaden an educational experience, and the source of profit becomes it to a seller a producer. This cultural goods as they all include the artistic historical figurative background that they are displayed directly and got twisted up to collection have background which became a motive. Cultural goods can acquire cultural difference in globalization and have to be based on the soil of cultural heritage, starting around various cultural materials through practical value to a modern life. Internationally, cultural goods using a culture material development have competitiveness of nation as in it. Therefore, Baekje cultural goods need national and positive aid from the government with th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considering the modern design, an age group, an internal and external commodity as the difficulty of various commodity development and managing museum shop. Furthermore, like overseas museum shop, if we are practically using on-off line, continuous promoting our commodity, and marketing strategy such as a membership system when buy our cultural goods, a special discount event etc., we can contribute to activate local economy as a museum shop when we have responsibility of the function and the part.
Cultural goods is carrying nature and value above-mentioned a commodity to what a cultural element was commercialized. And it produced for the purpose of manufacture for popular sales and supply, and holding commercial character. Specially, cultural goods of a museum keeps a good memory to a sightseer, and broaden an educational experience, and the source of profit becomes it to a seller a producer. This cultural goods as they all include the artistic historical figurative background that they are displayed directly and got twisted up to collection have background which became a motive. Cultural goods can acquire cultural difference in globalization and have to be based on the soil of cultural heritage, starting around various cultural materials through practical value to a modern life. Internationally, cultural goods using a culture material development have competitiveness of nation as in it. Therefore, Baekje cultural goods need national and positive aid from the government with th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considering the modern design, an age group, an internal and external commodity as the difficulty of various commodity development and managing museum shop. Furthermore, like overseas museum shop, if we are practically using on-off line, continuous promoting our commodity, and marketing strategy such as a membership system when buy our cultural goods, a special discount event etc., we can contribute to activate local economy as a museum shop when we have responsibility of the function and the p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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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논문을 기초로 하여 백제문화상품의 특징을 파악하고 상품개발 및 뮤지엄 샾의운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박물관의 문화상품을 통하여 백제의 미와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지방 박물관의 뮤지엄 샾의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면 한다.
부여 뮤지엄 샵 과 국내 . 외 뮤지엄 샵 운영현황을 비교 분석하여 백제문화상품 개발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뮤지엄 샵 운영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자연적 환경은 문화적 특성으로 나타났다.[1] 이러한 백제의 미술문화는 고구려나 신라의 미술보다 섬세하고 온화하며 ‘소박함’ 과 ‘고졸미’를 특징으로 하는 것이라고 평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백제는 그 문화와 예술[그림 1]이 단순하고 소박한 듯 하면서도 매우 세련되고, 온화하고 너그러우면서도 긴장감을 잃지 않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이 넘치는 세계를 얻었으니, 한국 미술의 특성으로 지적되는 자연스런 아름다움의 본바탕은 삼국 중에서도 아무래도 백제의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 [2]는 평가가 가능한 것이다.
제안 방법
있다. 또한 전시회를 통해 전 세계의 문화상품을 개발. 판매 등의 정보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비시대를 대표하는 공주 . 부여의 국립박물관과 백제역사문화관에서 판매하는 문화상품으로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고, 연구의 방법으로는 국내외 문헌 및 학위논문, 신문, 박물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이론적 배경을 정립하였고, 박물관의 뮤지엄 샵 현황과 문화상품의 개발사례를 조사 분석하기위해 국내·외 박물관을 선정하여 비교분석, 문제점을 도출하고 발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표 1>은 한국공예문화진흥원에서 발표한 ‘국내공예문화산업 분류체계구축 및 공예 지원사업 평가모델 개발’ 중 신 공예산업 분류체계를 적용하여 공주, 부여 지역의 문화상품을 분류 하였다.
정책적으로는 한국적인 소재, 표현기법, 제작기법 등을 사용한 공예분야, 생활문화상품, 미술품 복제 등으로 분야를 나누었다.[3] 문화산업으로서의 공예문화상품은 작가의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바탕= 소재와 기술에 실용성 즉, 쓰임새, 기능성, 효용성이 복합된 상품을 의미함.
대상 데이터
부여박물관의 뮤지엄 샵은 일반인에게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었으며 전시 . 판매하고 있는 문화상품은 35종 250여개로 구성 되여 있으며 고객이 대부분 초등학생으로 저가대인 5,000원 미만의 책갈피, 목걸이, 열쇠고리를 선호하였고, 20대 이상 일반인은 공주박물관과 마찬가지로 중저가대인 30, 000원 이하의 촛대, 명함케이스, 손거울을60대 이상은 간혹 집들이 선물용으로 175,000~300, 000원대의 금동대향로 복제품을구입하였다. 외국인은 한국적이면서 백제의 이미지가 담긴 향로나 책갈피, 엽서를 선호하고 있었다.
공주박물관에서 전시 . 판매하고 있는 문화상품은 70 여종 580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뮤지엄 샵 (Museum Shop)운영은 상조회에서 운영하고 있었으며, 문화상품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예산 부족으로 박물관의 유물이미지가 부합되는 공예업체를 선정하여 위탁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성능/효과
셋째, 문화상품은 장식이나 문양에 치우쳐 있었던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앞으로 제품의 구조, 재질, 색채 등의 종합적인 조형체계 속에 이루어져야 하며 인간의 정신적 욕구까지도 포함할 수 있는 문화상품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후속연구
현실이다. 그러나 앞으로 제품의 구조, 재질, 색채 등의 종합적인 조형체계 속에 이루어져야 하며 인간의 정신적 욕구까지도 포함할 수 있는 문화상품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참여와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수공적 특색이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여 결국은 저가의 기계생산품이 만연하는 문화상품은 현대적인 기계장비를 활용한 디자인의 문화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전통 수공기술을 중심으로 생산하는 경우 공예업체의 영세성과 제작 수량의 한계성은 가격경쟁력과 경영이윤을 확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세 곳에서 판매되는 백제의 이미지를 반영한 상품은 평균 41%이며, 지역 유물의 문양디자인을 그대로 차용한 문화상품을 제외하면 더 낮을 수 있다. 따라서 국내·외 박물관의 문화상품을 밴치마킹하여 현대생활에 적합한 다양한 용도의 품목과 디자인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한다. 또한 박물관의 문화상품을 통하여 백제의 미와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 지방 박물관의 뮤지엄 샾의 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면 한다.
왕비의 금제관식, 금동대향로, 연화문, 기와문, 봉황문, 용문 등을 응용하거나 차용 또는 복제한 문화상품이 41%에 불과하다. 또한 박물관의 뮤지엄 샵의 주고객층이 초등학생을 감안하여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문화상품을 조사, 개발하여야 하며 일반인에게는 30, 000원 이하의 부담없는 가격을 고려하고 실용적인 명함케이스, 손거울, 헤어핀, 목걸이, 함 등 잘 판매되는 상품위주의 다양한 품목을 개발하여야 한다.
연을 연계하여 지역이미지와 박물관 이미지의 공유되는 부분을 소재로 상품을 공동 개발하고, 백제문화제 등을 통한 지속적 인 홍보는 물론 문화상품의 공모전을 개최하여 우수한 작품을 상품화하고 판매 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백제권의 우수한 문화유산들이 역사의 유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현재의 우리의 삶 속에서 재현되고, 재구성, 재창조 되여 후세에까지 고유한 문화의 맥이 이어져 발전될 수 있도록 문화상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되길 기대한다.
첫째, 국외의 박물관처럼 박물관이 주체가 되여 운영 - 관리하고, 박물관과 연계되어있는 뮤지엄 샵의 문화상품을 개발, 기획, 관리함으로서 수익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다시 박물관에 환원하여 관람객에게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뮤지엄 샵의 본원적인 역할 및 기능을 위해 개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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