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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상징 이미지로 무궁화를 모티브로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ashion Cultural Products of National Symbol Using Mugunghwa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7, 2012년, pp.29 - 40  

김미현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official marker of the Korea's national symbol to inform the world of the country's existence to the global community in the $21^{st}$century enhances the autonomy and the competitiveness of Korea. It is thought that selecting a motif for promoting the national identity throug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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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무궁화 모티브를 적용한 패션문화상품을 켄셉과 아이템별로 12작품 제안하여 활용 범위를 넓히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국가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국가 상징 이미지 가치 향상 방안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둘째,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 패션 이미지 에스닉, 로맨틱, 모던, 액티브를 컨셉으로 아이템에 따라 디자인의 다양성을 추구하였다.
  • 패션문화상품의 아이템은 선행연구에서 선호도나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의류 및 잡화의 상품군의 스카프, 넥타이, 가방으로 선정하였다. 넥타이와 스카프는 패션 액세서리로 의상과 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활용도가 높았고, 가방은 환경 문제과 트렌드를 반영한 에코 백으로 하여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시류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 <패턴 11>은 팝 아트 칼라를 강조한 것으로 무궁화 모티브를 표현하였는데, 배달계, 단심계, 아사달계에 따라 나타나는 무궁화색의 다양성을 표현한 것이다. <패턴 12>는 루이뷔통과의 협업으로 잘 알려진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화려한 팝 아트적 색채의 무궁화 모티브의 조화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작품 7, 8, 9>는 현대적이고, 도시적인 모던 이미지로, 검정과 흰색을 대비시킨 심플함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작품 7>은 도회적 디자인의 슈트를 세련되게 완성시켜줄 스카프 디자인이고, <작품 8>은 무궁화를 그래픽하게 표현한 넥타이로 모던 감각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현재 디자인 주제로 활용되고 있는 무궁화 모티브의 활용 사례의 현황과 전통문화상품에 활용되고 있는 무궁화 모티브의 기능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디자인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패션에 도입된 사례를 살펴보고 적용 범위와 디자인 방향을 하고자 하였다.
  • 먼저 동양적 색채와 전통 문양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은 한국의 동양적 느낌을 강조한 에스닉 컨셉으로 무궁화와 전통 소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무궁화를 활용한 국가 상징 이미지 개발을 바탕으로, 패션문화상품에 한국을 대표하는 국가 상징 이미지로 무궁화를 적용함으로써 문화대사로서의 역할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무궁화를 모티브로한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무궁화 모티브를 패션 이미지에 따라 디자인하고 이를 패턴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패턴의 칼라나 디자인 방향은 컨셉별로 분류하여 그 특성이나 내적 상징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현재 디자인 주제로 활용되고 있는 무궁화 모티브의 활용 사례의 현황과 전통문화상품에 활용되고 있는 무궁화 모티브의 기능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디자인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패션에 도입된 사례를 살펴보고 적용 범위와 디자인 방향을 하고자 하였다.
  • <패턴 4, 5, 6>은 국가상징물인 무궁화가 꽃이라는 점을 고려하고 로맨틱 컨셉으로 무궁화 자체의 온유하고 부드러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패턴 4>는 바람에 날리는 듯 한 흔들림을 표현한 패턴으로 가을의 푸른 하늘과 무궁화의 모티브를 파스텔 색조로 로맨틱하게 디자인 하였다.
  • 은 도회적 디자인의 슈트를 세련되게 완성시켜줄 스카프 디자인이고, 은 무궁화를 그래픽하게 표현한 넥타이로 모던 감각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 먼저 동양적 색채와 전통 문양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패턴 1, 2, 3>은 한국의 동양적 느낌을 강조한 에스닉 컨셉으로 무궁화와 전통 소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고자 하였다. <패턴 1>은 떡살 문양과 무궁화 모티브를 간결화한 디자인으로, 전통 문양인 떡살 꽃문양과 무궁화 모티브에 유행 칼라를 제시하여 패션 트렌드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패턴 2>는 동양적 색채 상징성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오방색에서 붉은색이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복을 부른다는 내적 의미를 강조하여 무궁화의 모티브를 디자인 하였다.
  • 무궁화는 7월에서 10월까지 지지 않고 꽃을 피우므로 정원을 장식하는 꽃으로 적당하다. <패턴 6>은 여름에서 가을까지 지지 않고 정원에 만발한 모습을 형상화 한 것으로 끝없이 이어 피는 긴 생명력을 가지는 의미를 강조하며 핑크로 로맨틱 무드를 강조하고자 하였다.
  • 의 에코백은 무궁화 모티브를 전통 문창살의 이미지로 표현한 을 활용한 것으로 문을 열듯이 가방을 열어 좋은 것을 담는다는 상징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셋째,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 친근한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여 국가 상징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계기로 국가 상징 이미지의 새로운 가치 추구와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 특히 패션문화상품을 통하여 국가 정체성을 살려줄 수 있는 모티브의 선정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얻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정통성을 간직한 나라꽃 무궁화를 이용하여 한국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국가 상징 이미지로 부각시킬 수 있는 무궁화 모티브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처럼 패션문화상품에 관한 정의는 다양한 적용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제안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 국가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변별성을 가지며 국민의 폭넓은 지지와 경쟁력을 가지는 패션상품이라는 공통적 정의를 포함하는 국가상징이미지를 나타내는 패션상품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무궁화를 모티브로한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무궁화 모티브를 패션 이미지에 따라 디자인하고 이를 패턴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패턴의 칼라나 디자인 방향은 컨셉별로 분류하여 그 특성이나 내적 상징성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패션 이미지는 에스닉, 로맨틱, 모던, 액티브로 분류하였고, 패션문화상품에 다양하게 적용할 것을 고려하여 패션 이미지별로 무궁화 모티브를 각 3작품씩 디자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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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상징이란 무엇인가? 국가상징이란 국제사회에 한 국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자기 나라를 잘 알릴 수 있는 내용을 그림이나 문자도형 등으로 나타낸 공식적인 징표로서 국민적 자긍심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11) 그리하여 국가상징은 어느 한 순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기보다는 그 국가사회의 역사와 문화적 환경이나 학습, 관습에 의한 주관적 의미체계를 지니고 있으며, 그 관념들을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기호화한 표현이다.
대한민국의 국가상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즉, 이러한 국가 이미지를 통하여 국민 스스로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화합과 조화를 기초로 한 사회통합을 지향하며, 문화의 지속성을 보장함으로써 국가의 영속성을 도모할 수 있다.14)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국가상징으로는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국새, 나라문장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대한민국의 국가상징을 관리하고 있는 행정안전부의 의정관에서는 국가상징의 개념과 기능을 정의하여 밝히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국가상징에 대한 선양사업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다.
국가상징의 특징은 무엇인가? 국가상징이란 국제사회에 한 국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자기 나라를 잘 알릴 수 있는 내용을 그림이나 문자도형 등으로 나타낸 공식적인 징표로서 국민적 자긍심의 상징이라 할 수 있다.11) 그리하여 국가상징은 어느 한 순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기보다는 그 국가사회의 역사와 문화적 환경이나 학습, 관습에 의한 주관적 의미체계를 지니고 있으며, 그 관념들을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기호화한 표현이다.12) 이러한 국가 상징은 국민의 가치관과 태도적 측면을 나타내고 있으며, 국가의 가치관과 신념을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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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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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조윤경 (2008), 소비자특성과 점포요인에 따른 한국적 이미지의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장세정 (2007), 방한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패션문화상품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현화 (2007), 스토리텔링 기법을 응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전유진 (2007), 프랙탈(Fractal)기법을 이용한 패션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소형 (2005),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 전통 조각보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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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정경희 (2009), 문화관광축제 활성화를 위한 패션문화 상품 디자인 개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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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박연선 (2007), 색채용어사전, 서울: 예림, p.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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