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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궁화무늬를 활용한 박물관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ultural Products using the Mugunghwa Motif in Museum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7, 2013년, pp.49 - 64  

김여경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김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홍나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gunghwa, one of the most prominent national symbols of Korea, is a significant design source for producing cultural products. However, there has been a limitation to reflecting the identity of Korea using the design due to a lack of study and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Mugunghwa in history.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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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박물관에서 판매하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에 국가상징이 활용된 구체적 사례를 찾아보기 위해 온라인으로 접근이 용이한 박물관 문화상품 판매처를 조사하였다. 국립박물관에 문화상품을 제공하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15)의 인터넷쇼핑몰과 한국문화재보호 재단16)의 전통문화상품쇼핑몰을 조사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3년 4월 15일부터 7월 24일까지이다.
  • <꽃잎새 A>에서는 윤보선 대통령의 부인인 공덕귀 여사의 한복에 나타난 무궁화무늬 자수를 원형으로 하였고, 꽃과 잎, 가지 형태를 연결하여 스트라이프 패턴을 개발하였다. <꽃잎새 B>는 정교한 나전기법의 도안을 원형으로 하여 비교적 섬세하게 표현하고자 하였다. 원형이 꽃을 중심으로 좌우에 잎이 있는 형태이므로 이를 연결하여 사방패턴으로 제시하였다.
  • 또한,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무궁화무늬는 무궁화의 생물학적 특징을 반영한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박물관의 특성상 박물관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의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대 이후의 여러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 무늬를 수집, 분석하여 조형적 특징을 추출하고 이를 반영하여 박물관용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 현재 세계 각국에서 국가를 상징하는 꽃무늬를 패션상품에 활용하는 사례가 많고 심지어 하와이 무궁화는 우리 무궁화와 동일한 꽃이기 때문에 한국 무궁화만의 독특한 조형적 특징을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무늬를 분석하여 특징을 찾고, 한국적인 조형성을 반영한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였다.
  • 이 연구는 유물에 나타난 다양한 무궁화무늬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한국적인 무궁화무늬의 조형적 특징을 추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패턴을 개발하여 다양성을 추구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판매 시 상품 설명에 디자인의 원천자료인 유물에 대한 설명이 제공될 수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유물을 중심으로 하는 박물관의 문화상품 판매에 적합한 방법으로 생각된다.
  • 이제까지 살펴본 유물에 나타난 무궁화무늬의 조형분석을 바탕으로 박물관용 패션문화상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무궁화무늬에 대한 자료 수집 결과 국가 발행 인쇄물이나 화폐, 우표, 의복 등의 유물에서 폭넓게 나타나고 있어 다양한 원천이미지를 수집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이와 유사한 개념에는 ‘국가이미지’가 있는데, 국가이미지가 특정 국가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는 주관적 인상이나 지식 등을 일컫는 것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자연스럽게 형성된 반면, 국가브랜드는 자국의 정체성을 의도적으로 포지셔닝한 것이다.11) 두 개념 모두 한 국가의 정체성 또는 고유성에 기반을 두며,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된다. 사회ㆍ문화적 차원에서는 국민 통합, 국가 위상의 제고, 대외 활동의 원활화 등에 기여하며, 관광객들에게는 여행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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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상징은 어떻게 생성되는가? 국가상징은 한 국가를 연상케 하는 일종의 상징부호이며, 어느 한순간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에 걸쳐 그 나라의 문화ㆍ역사ㆍ사상이 스며들어 생성된다.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법령으로 규정하거나 관행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는 국기, 국가, 국화 등의 공식적 상징과 유명 조형물, 특산물 등의 비공식적 상징이 있다.
국가상징은 어디에 활용되고 있는가? 오늘날 세계 각국에서는 이를 법령으로 규정하거나 관행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는 국기, 국가, 국화 등의 공식적 상징과 유명 조형물, 특산물 등의 비공식적 상징이 있다.10) 이러한 국가상징은 디자인의 모티프로 사용됨으로써 국가브랜드 또는 국가이미지 조성에 활용되고 있다. 국가브랜드(national brand)는 한 나라에 대한 호감도 또는 신뢰도이다.
최근 정부에서 전문가 자문과 국민의 선호도를 근간으로 추출한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 상징은 무엇인가? 최근 정부에서도 우리 민족의 기저에 흐르는 문화적 특징과 민족문화의 정수를 찾기 위해 전문가 자문과 국민의 선호도를 근간으로 ‘대한민국 100대 민족문화 상징’을 추출하였다. 독도, 소나무 등의 자연 상징, 한복, 한옥 등의 생활 상징, 한글, 판소리 등의 언어 및 예술 상징이 선정되었으며 민족 상징으로는 태극기와 무궁화가 꼽혔다.1) 즉 무궁화는 우리 국민이 생각하는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나라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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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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