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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강좌에서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사례 연구
Case Study for Increasing the Learning Effect In Cyber Lectur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10, 2013년, pp.1230 - 1237  

엄종석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조세홍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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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강의는 전통적인 수업의 대안으로써 주목을 받았으나, 교육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교육 공학이 접목된 사이버 강좌의 기획력과 최근 컴퓨터 및 네트웍 등의 기술 발전의 결합은 사이버 강좌 교육의 효율성을 상당히 제고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논문의 지향점은 사이버 강좌 교육의 학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이버 강좌 제작에 있어서 중점이 되는 요소들을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제작된 사이버 강좌는 강좌의 학습 효율성을 극명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일반적인 이론교육이 아닌 소프트웨어 실습이 중심이 되는 컴퓨터 교과목이다. 제작된 강좌의 학습 효율성을 위하여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에 설문 조사를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한 후 통계적인 처리를 통하여 사이버 강좌의 학습 효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 lectures were expected to replace the traditional classroom lecture, yet they were criticized due to the inefficiency. With educational technology supplemented, cyber lectures have improved their efficiency through the coherence of superior planning ability and improvement in computer and net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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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제공되고 있는 대다수의 사이버 강좌는 이론적인 내용을 지닌 강좌들이며, 면대면 강의가 더욱 효과적일 수밖에 없는 실습 강좌 등은 상대적으로 적게 제작, 제공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실습하는 강좌도 사이버 교육으로 충분히 교육적인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는 가정으로 하여, 영상편집 실습 소프트웨어를 강의하는 사이버 강좌를 제작하여, 대학교 연합 강좌의 정규 교과목을 운영을 한 후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그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 영상편집 소프트웨어 사이버 강좌의 제작 단계 및 학습의 과정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제작된 사이버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의 설문조사 응답에 대한 통계적인 처리와 분석을 제시하였고, 마지막 4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설명 하였다.
  • 하지만, 실습이 필요한 사이버 강좌는 이러한 요소들 외에도 학습자가 강좌의 콘텐츠를 제어하여 본인의 학습속도에 맞추어 강의를 진행하거나 단계적인 실습을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학습의 효율성을 담보할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습이 필요한 교과목을 사이버 강좌로 제공하기 위하여 교수자나 운영자가 아닌 수강생들이 학습의 흐름을 제어하도록 강좌를 제작하여 실습사이버 강좌의 학습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실제로 소프트웨어 실습 강좌를 제작하여 운영한 후 수강생들의 효율성에대한 반응을 설문 조사를 통하여 취합하여 분석, 조사를 실시하였다. 소프트웨어 실습 강좌 제작에 있어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학습자나 운영자가 강좌의 흐름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본인의 공부 진도에 맞추어 학습의 흐름을 제어하여 실습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사이버 실습 강좌의 주제는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학습하는 것이며, 이 강좌를 제작하면서, 학생들이 사이버로 진행되는 강의를 통하여 실습을 제대로 학습하기 위하여 실습 교육이 기본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는 단계적인 학습을 구현 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 설문 조사 항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수강생의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군, 수강생들의 학습 성취 정도를 파악 하기 위한 질문군, 제작된 강좌의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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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의 대안으로써 주목받고 있는 것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의 대안으로써 주목받고 있는 사이버 강좌는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강좌 콘텐츠의 효율성을 배가시키면서 더욱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제공되고 있는 대다수의 사이버 강좌는 이론적인 내용을 지닌 강좌들이며, 면대면 강의가 더욱 효과적일 수밖에 없는 실습 강좌 등은 상대적으로 적게 제작, 제공 되고 있다.
사이버 강좌 이용 추세는? 초창기의 사이버 강좌는 이론 중심의 단순 콘텐츠 나열형의 강좌들이 제공되었으나, 기술의 발달은 더욱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 및 제공을 가능하게 하였고, 강좌 학습 효율성도 상당히 제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은 사이버 강좌가 학습의 효율성까지 담보하기 시작하자, 학교등 공식 교육 기관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원 등 학교 부설 교육 기관, 상업성을 중시하는 학원 등에서 사이버 강좌의 강좌 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증가하는 사이버 강좌에 따라 강좌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데, 어떤 연구들이 있는가?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강좌에 따라 강좌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이버 강좌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콘텐츠 만족도와 수업의 제반 환경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1], 강좌에 몰입에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2] 및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강좌 디자인에 관한 연구[3], 사이버 강좌 수강생의 자기조정 능력 및 목표 가치의 방향에서 접근한 연구[4] 등 다방면에서 사이버 강좌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조세홍등은 사이버강좌로 컴퓨터 실습을 진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래밍 기법을 활용하여 사이버 강좌를 제작하기도 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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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M. Ahn,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the Cyber Class: Effective Variables of University Learners' Cont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s,"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27, No. 1, pp. 171- 213, 2010. 

  2. C.W. Moon and J.H. Kim, "Interaction and Flow as the Antecedents of e-Learner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3, pp. 63-72, 2011. 

  3. Y.S. Bae, "A Study on Content Design of Online Lectures to Enhance Academic Performance- Focused on the Classes of Cyber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1, No. 3, pp. 307-314, 2010. 

  4. J.W. You,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ask Value, Self-Efficacy, Goal Structure, and Academic Emotions for Promoting Self-Regulatied Learning in e-Learning Cours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4, pp. 61-77, 2012. 

  5. S.H. Cho, "Design and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Authoring System for Cyber University using Programing Skill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 No. 1, pp 1-7, 2004. 

  6. S.H. Cho, J.S. Um, and D.H. Hwang, "The Survey for the Effectiveness for Cyber Lecture's Main Compon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7, No. 4, pp 542-549, 2004. 

  7. J.F. Hair, R.E. Anderson, R.L. Tatham, and W.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7th edition), New Jerse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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