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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10, 2013년, pp.1230 - 1237
엄종석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조세홍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Cyber lectures were expected to replace the traditional classroom lecture, yet they were criticized due to the inefficiency. With educational technology supplemented, cyber lectures have improved their efficiency through the coherence of superior planning ability and improvement in computer and ne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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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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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의 대안으로써 주목받고 있는 것은? |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의 대안으로써 주목받고 있는 사이버 강좌는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강좌 콘텐츠의 효율성을 배가시키면서 더욱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제공되고 있는 대다수의 사이버 강좌는 이론적인 내용을 지닌 강좌들이며, 면대면 강의가 더욱 효과적일 수밖에 없는 실습 강좌 등은 상대적으로 적게 제작, 제공 되고 있다. | |
사이버 강좌 이용 추세는? | 초창기의 사이버 강좌는 이론 중심의 단순 콘텐츠 나열형의 강좌들이 제공되었으나, 기술의 발달은 더욱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 및 제공을 가능하게 하였고, 강좌 학습 효율성도 상당히 제고되고 있는 실정이다.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은 사이버 강좌가 학습의 효율성까지 담보하기 시작하자, 학교등 공식 교육 기관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원 등 학교 부설 교육 기관, 상업성을 중시하는 학원 등에서 사이버 강좌의 강좌 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
증가하는 사이버 강좌에 따라 강좌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한데, 어떤 연구들이 있는가? |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강좌에 따라 강좌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이버 강좌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콘텐츠 만족도와 수업의 제반 환경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1], 강좌에 몰입에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2] 및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강좌 디자인에 관한 연구[3], 사이버 강좌 수강생의 자기조정 능력 및 목표 가치의 방향에서 접근한 연구[4] 등 다방면에서 사이버 강좌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조세홍등은 사이버강좌로 컴퓨터 실습을 진행하기 위하여 프로그래밍 기법을 활용하여 사이버 강좌를 제작하기도 하였다[5]. |
J.M. Ahn, "A Study on the Learning Effect of the Cyber Class: Effective Variables of University Learners' Cont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s,"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27, No. 1, pp. 171- 213, 2010.
C.W. Moon and J.H. Kim, "Interaction and Flow as the Antecedents of e-Learner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3, pp. 63-72, 2011.
Y.S. Bae, "A Study on Content Design of Online Lectures to Enhance Academic Performance- Focused on the Classes of Cyber Universit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1, No. 3, pp. 307-314, 2010.
J.W. You,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ask Value, Self-Efficacy, Goal Structure, and Academic Emotions for Promoting Self-Regulatied Learning in e-Learning Cours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5, No. 4, pp. 61-77, 2012.
S.H. Cho, "Design and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Authoring System for Cyber University using Programing Skill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 No. 1, pp 1-7, 2004.
S.H. Cho, J.S. Um, and D.H. Hwang, "The Survey for the Effectiveness for Cyber Lecture's Main Compon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7, No. 4, pp 542-549, 2004.
J.F. Hair, R.E. Anderson, R.L. Tatham, and W.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Prentice Hall (7th edition), New Jerse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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