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학교육을 위한 이러닝 컨텐츠의 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Utilization of e-learning Contents for Engineering Education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9 no.2, 2017년, pp.133 - 137  

박형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전기전자공학전공의 필수과목 중의 하나인 전기회로교과를 이러닝 컨텐츠로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한 사례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전기회로 이러닝 컨텐츠를 이론학습은 멀티미디어형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실습부분은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여 개발하였다. 이러닝 컨텐츠는 실제 오프라인 수업에 블랜디드 수업 형태로 활용하였다. 이러닝 컨텐츠의 구성요소별 학습효과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전기회로에 적합한 이러닝 컨텐츠의 유형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러닝 컨텐츠를 오프라인 수업에 활용할 때 효과적인 활용방법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이러닝 컨텐츠의 사례조사를 통해 공학교육에 있어서 효과적인 컨텐츠의 회차구성, 회차당 길이 및 유형과 활용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results of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ctric circuit e-learning content as one of the required courses in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ing. Theoretical learning of electric circuit e-learning contents is based on multimedia type and the practice part is b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전기전자공학 계열의 전공에서의 필수과목 중의 하나인 전기회로교과목에 대한 이러닝컨텐츠의 개발 및 활용 사례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전기회로 이러닝 컨텐츠는 이러닝 학습으로만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오프라인 수업과 블랜디드방식으로 활용했을 때 어떤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조사하였다. 먼저 오프라인 수업에서 예습/복습 또는 일부 활용등의 방식으로 온라인 컨텐츠를 활용하도록 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였을 때 가장 교육적 효과가 높은 지를 조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과의 이러닝 컨텐츠로서 전기회로 이러닝 컨텐츠의 개발사례를 소개하고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을 통해 그 효용성을 분석하였다. 이러닝 컨텐츠의 학습 단계별 효용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러닝 컨텐츠의 개발 유형에 있어서 어떤 유형이 공학교육에 적합한지를 분석하였다.
  • 공학교과의 경우 수학적 표현, 다양한 실습 등으로 인해 기존 컨텐츠와는 다른 컨텐츠 구성과 형식 그리고 활용방안이 필요로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전자분야의 핵심과목 중의 하나인 전기회로 교과목을 이러닝 컨텐츠로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하였으며 컨텐츠의 형식 및 내용 그리 고 운영에 관한 효과성을 검증하고 분석하였다.
  • 그 외에 저작툴을 활용한 방법과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유형들이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스튜디오 녹화형, 저작툴 동영상형, 강의녹화형 그리고 멀티미디어형의 네 가지 유형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그림 3에서와 같이 네 가지 유형중에서 멀티미디어형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본 전기회로 컨텐츠는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컨텐츠이며 실습을 위해 실습 동영상기반의 컨텐츠를 제공하였다.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경우 플레시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강의 동영상기반의 컨텐츠에 비해 교수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강의 동영상형은 직접 강의장면을 촬영하는 것으로 실제 강의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학교육을 위해 개발된 전기회로 컨텐츠의 이러닝 학습단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개발된 전기회로 컨텐츠는 회로해석과 시뮬레이션 툴에 대한 학습내용을 포함하는 공학교과의 컨텐츠이며 각 회차 별로 5단계의 학습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구성요소 및 내용은 표 2와 같다. 회차별 학습단계 중 첫 단계는 회차별 학습을 준비하는 단계이며 전기회로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여 학습내용에 보다 관심을 갖을 수 있도록 학습열기 단계에서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전기제품 및 전기현상들에 대해 소개하였다 두번째 단계는 실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하기 단계 이며 이때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깜짝퀴즈를 중간에 두고 있다. 다음으로 컨텐츠의 구성상 실습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실습중심의 적용하기 활동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정리하기 단계에서는 핵심주제를 요약하고 참고자료 및 싸이트를 제시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강의 동영상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경우 플레시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통해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강의 동영상기반의 컨텐츠에 비해 교수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강의 동영상형은 직접 강의장면을 촬영하는 것으로 실제 강의분위기를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 저작툴을 활용한 방법과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유형들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Maeil Newspaper, "E-learning utilizing AI and VR, fostering future food industry," Mar. 2, 2017 [Online]. Available: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9763&yy2017/. 

  2. H. J. Lee, Y. I. Hong, and J. Y. Son, "Effects of online feedback types among students on learning outcome in a blended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 3, pp. 131-157, September 2007. 

  3. S. Y. Shin and S. Y. Kw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tool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Studies, vol. 44, no. 3, pp. 107-132, 2013. 

  4. Y. J. Joo, N. Y. Yoo, and H. N. Seol, "Multi-group analysis of employment status in isolation, interaction, content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persistence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5, pp. 525-540, May 2012. 

  5. E. J. Choi and M. S. Choi, "A meta-analysis on the impact of different e-learning interactions on learning effec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139-164, March 2016. 

  6. C. L. Dym, A. M. Agogino, O. Eris, D. D. Frey, and L. J. Leifer,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The Research Journal for Engineering Education, vol. 94, issue 1, pp. 103-120, January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