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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열차의 터널 진입시 수직갱의 압력저감효과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study on the pressure relief by a vertical shaft in a high speed railway tunnel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6, 2013년, pp.559 - 570  

김효근 (GS건설) ,  서상연 (GS건설) ,  하희상 (GS건설) ,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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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대규모의 인원과 물자를 신속하게 운반할 수 있는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고속철도는 빠른 속도로 인해 선형이 제한되어 건설되므로 산이 많은 지형에서는 터널이 많아진다. 고속으로 주행중인 열차가 터널에 진입하는 경우에 터널내부에서 압력파가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이명감과 미기압파라는 문제가 발생한다. 터널 내의 압력파를 완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수직갱을 이용한 방법도 연구되고 있는데 이 연구에서는 TTMA라는 고속철도 터널 공기역학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직갱에 의한 수치해석모듈을 개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측결과와 비교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으며 기존의 수치해석결과와 비교하여 그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peed railway can transport large quantity of people and commodities in a short time and has become one of the most desirable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transportation. However, it is hard to have a complicated route for high speed railways, construction of tunnels is essential to pass throu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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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05)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수직갱을 이용한 압력파 감소 효과를 수치적으로 해석하고 터널 내부의 압력변화 및 속도 측정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이 높은 수치해석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직갱이 있는 터널에 고속열차 진입시 발생하는 압력변화를 모델링하여 수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모듈을 개발하였다. 이 모듈은 축대칭 수직갱 격자와 이를 이용한 수치해석기법으로 구성되며, 좌표계를 터널 격자와 열차 격자로 분리한 후 각 격자의 물리량을 상호교환하게 하여 안정적이고 빠르게 해석을 수행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5 m의 열차이다. 정확한 단면적이 공개되어 있지 않아서 이 연구에서는 열차단면적을 10 m2으로 가정하였으며 TTMA 모델링시 실제 열차속도를 198.5 km/h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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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열차의 고속주행시 필요한 것은? 고속철도 선진국인 유럽과 일본을 비롯하여 지금은 미국 그리고 중국에서도 고속철도에 대한 연구와 건설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한국과 같이 이미 시공하고 있는 국가도 많다. 일반적으로 열차의 고속주행은 최적화된 열차형상이 요구되며 관련 인프라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고속열차는 빠른 속도로 인해 선형이 제한되므로 가능한 직선으로 건설해야 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고속철도 구간은 다른 저속열차보다 교량과 터널이 많게 된다.
각국에서 개발하는 고속열차의 공통점은? 각국에서 개발하는 고속열차는 그 모양이 모두 제각각이지만 선두부가 유선형이라는 점이 공통점이다. 그 이유는 유선형의 선두부 형상이 고속주행시 공기저항을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에서는 화석연료를 최대한 적게 사용하면서도 많은 인원과 물자를 신속하게 운송할 수 있는 수단으로 고속철도를 계획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가 급증하면서 운송수단도 큰 변화가 생겼다. 세계 각국에서는 화석연료를 최대한 적게 사용하면서도 많은 인원과 물자를 신속하게 운송할 수 있는 수단으로 고속철도를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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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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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ukuda, T., Saito, H., Miyachi, T., Kikuchi, K., Iida, M. (2010), "Model experiments on the tunnel compression wave using an axisymmetric and Three-dimensional train model", Proc. of the 10th International Workshop on Railway Noise, Nagahama, Japan, Oct. 18-22, 2010, pp. 397-404. 

  3. Kikuchi, K., Iida M., Fukuda, T. (2011) "Optimization of train nose shape for reducing Micro-pressure wave radiated from tunnel exit", Journal of Low Frequency Noise, Vibration and Active Control, Vol 30, No. 1, pp. 1-19. 

  4. Kwon, H.B., (2001), "A study on the unsteady compressible flow field induced by a High-speed train passing through a tunnel",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5. Kwon, H.B., Nam, S.W., Kwak, J.H. (2009), "Assessment of the pressure trainsient inside the passenger cabin of High-speed train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1, pp. 6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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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hin, D.Y., Lee, H.J., Oh, H.J., Kim, H.G., Nam, S.W., Kim, C.J. (2011), "3D analysis on propagation of pressure wave generated by High-speed train traveling in a tunnel using CFD",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 320-325. 

  8. Vardy, A.E., Dayman, B. (1979), "Alleviation of tunnel entry pressure transient : 2. Theoretical modeling and experiment correlation", Proc. of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Aerodynamics and Ventilation of Vehicle Tunnels (ISAVVT), H2. pp. 363-376. 

  9. Vardy, A., Hagenah, B. (2006) "Full-scale flow measurements in a tunnel air shaft", Proc. 12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he Aerodynamics and Ventilation of Vehicle Tunnels, Portoroz, Slovenia, 11-13, Jul, BHR Group, pp. 343-357. 

  10. Winslow, A., Howe, M.S., Iida, M. (2005), "Influence of a scarfed portal on the compression wave generated by a High-speed train entering a tunnel", Journal of Low Frequency Noise, Vibration and Active Control, Vol. 24, No. 4, pp. 203-217. 

  11. Wu, K.H. (2008), "Aerodynamic aspects of highspeed railway underground station with adjoining tunnels", Ph.D Dissertation HKUST. 

  12. Yoon, T.S., Lee, S., Hwang, J.H., Lee, D.H. (2001) "Prediction and validation on the sonic boom by a high-speed train entering a tunne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47, Issue 2, pp. 19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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