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분석
Understanding the Elements of Academic Library Brand Image: Based on Key Branding Concep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7 no.3, 2013년, pp.296 - 320  

박상근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주석 (숙명여자대학교) ,  조현양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도서관의 브랜드 이미지 측정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를 추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차원을 기능적 이미지, 경험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의 3개의 차원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총 11개의 하부차원과 45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구분된 항목을 대상으로 IRT(item response test)와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총 3개의 차원과 9개의 하부차원 그리고 27개의 항목이 도서관의 브랜드 이미지 영향요소로서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academic library service as a brand and a set of brand offerings. Based on previous studies, the study has built a classification of three distinctive perceptual aspects of library services; perceptual aspect of the service, experiential aspect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 측정을 위한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차원을 기능적, 경험적, 상징적 이미지의 3개의 차원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11개의 하부차원과 45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의 브랜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첫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대학도서관을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시도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도출된 이미지 구성 요소는 실제 여러 다른 연구 분야에서 연구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추어 차용한 개념적 구성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의 측정을 도서관 브랜드 전략 추진의 첫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로 규정하고 그 측정을 위해 우선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도서관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차원과 그 속성을 규명하였다.
  • 즉 ‘도서관’ 또는 ‘도서관 브랜드’라는 대상에 특화되어 있기보다는 다른 분야의 연구에서 발견된 아이디어의 조합에 더욱 가깝기 때문에 차용된 항목들이 설계된 개념에 적절히 부합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의 물결에서 인류의 역사를 어떻게 나누었는가?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일찍이 그의 저서“제3의 물결”에서 인류의 역사를 농업혁명의 물결(음성언어), 산업혁명(인쇄물)의 물결, 지식혁명(컴퓨터)의 물결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현재의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인간이 생산한 지식과 정보를 시공간의 구애 없이 교류하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식과 정보의 개방과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에는 무엇이 있는가? 도서관을 둘러싼 환경에서도 전자 출판물의 증가, 상업 포털의 전문지식 영역으로의 외연확장, 검색엔진의 성능과 편의성 향상, SNS와 유튜브 그리고 블로그와 같은 신생매체 출현과 콘텐츠 유통경로의 다양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와 같은 새로운 IT기기의 출현 등 지식과 정보의 개방과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전개되고 있다.
소비의 가치 측면에서의 가치를 실용적 가치과 쾌락적 가치로 구분하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소비의 가치 측면에서의 가치는 실용적(utilitarian) 가치와 쾌락적(hedonic) 가치로 구분한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정보수집 및 구매를 위한 직접적인 욕구 충족(실용적 가치)에 의한 소비도 이루어지지만, 경험적 및 정서적 욕구의 충족(쾌락적 가치)을 위한 소비도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황장선, 도선재 2009). 브랜드 이미지 또한 이러한 소비가치를 반영하여 실용적 측면과 쾌락적 측면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김선애. 2008. 대학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3): 281-299. (Kim, Sun-Ae. 2008.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281-299.) 

  2. 김지완. 2011. 브랜드 경험 및 개성이 브랜드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복합 쇼핑몰 선택 요인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Ji-Wan. 2011. The Effects of Brand Experiences and Personalities on Brand Performances and Consumers' Hybrid Shopping Mall Brand Choice. Ph.D.dis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3. 박상후, 오동근. 2007. 서비스품질지각에 기반한 대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 분석. 정보관리 연구, 38(2): 105-126. (Park, Sang-Hoo, & Oh, Dong-Geun. 2007.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Academic Library Users Based on Their Perceptions of Library."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8(2): 105-126.) 

  4. 박재용. 2012.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에 관한 한미간 비교사례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2): 151-169. (Park, Jae-Yong. 2012. "An Analysis Research on User Satisfaction of Public Library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US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2): 151-169.) 

  5. 서정환. 1995. 企業이미지 形成要因의 國際比較에 관한 硏究.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Seo, Jeong-Hoon. 1995. A Cross-National Study on the Evaluative Factors of Corporate Image. Ph.D.diss., Dong-A University.) 

  6. 송고운, 장동련, 홍성민. 2007. 도입기 브랜드 포지셔닝의 강화. 디자인학연구, 20(5): 51-66. (Song, Go-Wun, Chang, Dong-Ryun, & Hong, Sung-min. 2007. "An Assessment Study on fortifying Brand Positioning in Introduction Sta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0(5): 51-66.) 

  7. 심원식. 2008. 대학도서관 서비스 가치의 분류체계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355-374. (Shim, Won-sik. 2008. "An Application of the Derived Taxonomy of Service Value for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355-374.) 

  8. 심인보. 1998. 호텔이미지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Sim, In-Bo. 1998. A Study on the Conformity of the Image of the Hotel and Self-Image. Ph. D.diss., Kyonggi University.) 

  9. 안길상, 이재록, 민경현. 2005.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광고연구, 69: 115-137. (Ahn, Gil-Sang, Lee, Jea-Rock, & Min, Kyung-hyun. 200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Brand Image,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Advertising Research, 69: 115-137.) 

  10.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 2006. 이용자와 직원이 인식하는 도서관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충성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4): 165-181. (Oh, Dong-Geun, Lim, Young-Kyu, & Yeo, Ji-Suk. 2006. "Gap Analysis of Users' Perceptions and Staffs' Expectations Regarding the Library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4): 165-181.) 

  11. 오동근, 임영규, 여지숙. 2009. 이용자가 인식하는 공공도서관 서비스품질 결정요인 분석. 정보관리연구, 40(2): 47-70. (Oh, Dong-Geun, Lim, Young-Kyu, & Yeo, Ji-Suk. 2009. "Factor Analysis of User's Perceptions Regarding the Public Libraries Service Quality."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40(2): 47-70.) 

  12. 오동근. 2005.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관리학회지, 22(4): 61-78. (Oh, Dong-Geun. 2005. "Influences of Public Library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61-78.) 

  13. 오주연, 김영균. 2012. 기능적, 상징적 이미지가 선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13(4): 3-27. (Oh, Ju-Yeon, & Kim, Young-Kyun.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Instrumental Image and Symbolic Image on the Proactive Behavior." The e-Business Studies, 13(4): 3-27.) 

  14. 정윤희, 이종호. 2009. 경험적 소비에서 경험특성, 즐거움과 죄책감, 재경험 의도의 관계. 경영학연구, 38(2): 523-553. (Jeong, Yun-Hee, & Lee, Jong-Ho. 2009.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Experiential Consumption: The Relationship among Experience traits, Pleasure and Guilty, Reexperience in Experiential consumption." Korean management review, 38(2): 523-553.) 

  15. 정진식. 2007. 대학도서관 인식분석을 통한 문제점규명과 대응방안.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2): 203-228. (Chung, Jin-Sik. 2007. "Problem Exploration and Countermeasure Through Perception Analysis College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2): 203-228.) 

  16. 정혜경, 정은주. 2007. 공공도서관 가치평가를 위한 가상가치평가법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4(1): 187-208. (Jung, Hye-Kyung, & Jung, Eun-Ju. 2007. "An Analysis of the Contingent Valuation Method to Measure the Economic Value of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4(1): 187-208.) 

  17. 차성종. 2011.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1): 285-308. (Cha, Sung-Jong. 2011.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of Public Library User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1): 285-308.) 

  18. 최낙환, 이창원. 2006. 브랜드 가치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의 역할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9(3): 67-89. (Choi, Nak-Hwan, & Lee, Chang-Won. 2006. "The roles of Brand Image on the Brand-Value- Up."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9(3): 67-89.) 

  19. 최형민, 이형룡. 2011.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경험적 가치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35(3): 243-266. (Choi, Hyung-Min, & Lee, Hyung-Ryong. 2011. "The Effect of Coffee Shop Customers' Experiential Value on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Tourism Sciences, 35(3): 243-266.) 

  20. 표순희. 2008. 공공도서관 경제적 이용가치 측정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Pyo, Soon-Hee. 2008. A Study on the method of measuring the economic use value of public libraries. Ph.D.diss., Ewha Womans University.) 

  21. 표순희, 고영만, 심원식. 2011. 공공도서관 이용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323-341. (Pyo, Soon-Hee, Ko, Young-Man, & Shin, Won-Sik. 2011. "A Study on the Variables Affecting Public Library's Use Valu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323-341.) 

  22. 표순희, 차성종. 2009. 공공도서관 평가를 위한 이용자 만족도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2): 329-350. (Pyo, Soon-Hee, & Cha, Sung-Jong.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ser Satisfaction Indicators for Public Library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2): 329-350.) 

  23. 황장선, 도선재. 2009. 소비자들에게 커피전문점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떻게 이용하는가? 옥외광고학연구, 6(3): 61-106. (Hwang, Jang-Sun, & Doh, Sun-Jae. 2009. "What is the Meaning and Usage Patterns of Branded Coffee Shops to Consumers?" Journal of Outdoor Advertising Research, 6(3): 61-106.) 

  24. Aaker, D. A. 1992. Strategic Market Management. 3rd(ed.).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25. Aaker, D. A. 1995.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Free Press. 

  26. Aaker, D. A. 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8(3): 102-120. 

  27. Batra, R., & Ahtola, O. T. 1990.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des." Marketing Letters, 2(2): 159-170. 

  28. Gardner, B. B., & Levy, S. J. 1955. "The product and the brand." Harvard Business Review, 33(2): 33-39. 

  29. Hariff, S., & Rowley, J. 2011. "Branding of UK public libraries." Library Management, 32(4/5): 346-360. 

  30. Holbrook, M. B., & Hirschman, E. C.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32-140. 

  31. Hood, D., & Henderson, K. 2005. "Branding in the United Kingdom public library service." New Library World, 106(1208/1209): 16-28. 

  32.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33. Keller, K. L. 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Inc. 

  34. Keller, K. L. 2001. "Build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10(2): 15-19. 

  35. Kenneway, M. 2006. "Branding for libraries: communicating your value to increase reader awareness and usage of library services." The Journal for the Serials Community, 19(2): 120-126. 

  36. Kotler, P. 1997.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Implementation and Control 9th ed. New York: Prentice-Hall. 55. 

  37. Martinez, E., & Chematony, L. D. 2004. "The effect of brand extension strategies upon brand imag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21(1): 39-50. 

  38. Mathwick, C., Malhotra, N., & Rigdon, E. 2001. "Experiential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77(1): 39-56. 

  39. McQuarrie, A. D. R., & Tsai, C. L. 1998. Regression and Time Series Model Selection. Hackensack: World Scientific. 

  40. OCLC. 2011. Perceptions of Libraries, 2010. Dublin, Ohio: OCLC. 

  41. Oxenfeldt, A. R., & Swann, C. 1964. Management of the advertising function. Belmont, CA: wadsworth. 

  42. Padgett, D., & Allen, D. 1997. "Communicating experiences: A narrative approach to creating service brand image." Journal of Advertising, 26(4): 49-62. 

  43. Park, C. W., Jaworski, B. J., & Maclnnis, D. J. 1986. "Strategic Brand Concept-Image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50(4): 135-145. 

  44. Petrova, P. K., & Cialdini, R. B. 2008. Evoking the imagination as a strategy of influence. In C. P. Haugtvedt, P. M. Herr & F. R. Kardes (Eds.), Handbook of consumer psychology (pp.505-524). New York: Psychology Press. 

  45. Schmitt, B. 1999.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5(1-3): 53-67. 

  46. Schmitt, B., Zarantonello, L., & Brakus, J. 2009.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t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73(3): 52-68. 

  47. Singh, R. 2004. "Re-Branding Academic Libraries in an Experience Culture." Library Association College and University Libraries, 1: 91-95. 

  48. Sirgy, M. J. 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287-300. 

  49. Walton, G. 2008.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library management 5: branding." Library Management, 29(8/9): 770-776. 

  50. LibQual+.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