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에 관한 연구 -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ervice Image of Public Library: Focusing on Daejeo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3, 2014년, pp.265 - 280  

윤혜영 (중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를 조사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 대전광역시 지역대표도서관 이용자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에 대해 신뢰성과 공공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나 서비스충족은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둘째, 서비스 품질의 이미지로 나타내면 큰 차이는 없으나 상대적으로 절차품질이 높고, 인적품질이 낮게 나타났다. 셋째,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 중 긍정율이 높은 이미지는 신뢰성의 '유용한 정보제공', 공공성의 '신분에 상관없는 처리', 유형성의 '편리한 시설'이었으며, 부정율이 높은 이미지는 접근가능성의 '좋은 교통여건', 응답성의 '신속한 최신정보제공', 유형성의 '쾌적한 시설'이었다. 넷째,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10대에서 60대 이상에 이르기까지 연령이 높아질수록 평균이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ervice image of the public library was investigated to the users of the public library, and basic data to improve the service image of the public library was also analyzed. In order to analyze public library service image, survey was conducted to 143 users of regional central li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를 측정하기 위해 공공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각되는 서비스 이미지를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도서관 이미지, 도서관 브랜드, 도서관 브랜딩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은 서비스 기관으로 도서관의 좋은 이미지는 훌륭한 서비스를 통해서 얻을 수 있으므로 서비스 이미지를 측정하고자 하며, 따라서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는 공공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주관적인 지각의 총체로 정의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이용자가 인식하는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이미지를 조사함으로써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여 공공도서관의 바람직한 이미지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전광역시 지역대표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충족,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전문성, 이용자이해, 접근가능성, 공공성의 8개 개념으로 구성된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가? 공공도서관은 지식기반사회에서 국민이 원하는 지식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국가 또는 지역사회의 핵심 공공기관이다. 이제 공공도서관은 지식과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센터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 시대가 요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최근 발표된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4~2018)에 의하면 2013년 12월말 863개관이던 공공도서관은 2018년에는 1,100개관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공도서관은 어떤 공공기관인가? 공공도서관은 지식기반사회에서 국민이 원하는 지식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국가 또는 지역사회의 핵심 공공기관이다. 이제 공공도서관은 지식과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센터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 시대가 요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에서 절차 품질과 인적 품질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둘째, 서비스 품질의 이미지로 나타내면 큰 차이는 없으나 상대적으로 절차 품질이 높게, 인적 품질이 낮게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의 이미지는 유형성과 접근가능성은 환경품질로, 전문성과 이용자이해는 인적 품질로, 신뢰성과 응답성은 절차 품질로, 서비스 충족과 공공성은 결과품질로 이해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균. 2009. 고용지원센터 이미지 조사 및 향상방안 연구. 서울: 한국고용정보원. (Kim, Gun. 2009. A Study on the Image Investigation and Enhancement Solution of Employment Information Center. Seoul: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 김찬아, 조삼섭, 신호창. 2006. 정부기관의 이미지 측정 개념과 절차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인적자원부를 대상으로. 광고연구, 73: 43-60. (Kim, Chan Ah, Jo, Sam Sup and Shin, Ho Chang. 2006. "The Development of Measurement Scale to Assess the Government Agency Image: Focusing on the Ministry of Educational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dvertising Research, 73: 43-60.) 

  3. 박상근, 박주석, 조현양. 2013. 대학 도서관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3): 295-320. (Park, Sang Keun, Park, Joo Suk and Cho, Hyun Yang. 2013. "Understanding the Elements of Academic Library Brand Image: Based on Key Brand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3): 295-320.) 

  4. 박주석, 박상근, 조현양. 2013. 도서관의 브랜드 이미지 측정 모델 개발: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4): 275-294. (Park, Joo Suk, Park, Sang Keun and Cho, Hyun Yang. 2013. "Developing Measurement Scale to Measure Service Image for Academic Library Services: Measuring Image as Academic Community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4): 275-294.) 

  5. 서영민. 2005. 사서교사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 (Seo, Young Min. 2005. A Study on the Image of the Teacher-librarian. M. A. thesis,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jor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6. 이은철, 김갑선. 2002. 사서직의 직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25-47. (Lee Eun Chul and Kim, Gap Sun. 2002. "A Study of the Professional Image of Librarian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3): 25-47.) 

  7. 전창호, 김선호. 2008. 영화에 나타난 사서의 이미지 분석. 정보관리연구, 39(1): 151-176. (Jeon, Chang Ho and Kim, Sun Ho. 2008. "Analysis of the Image of Librarians in Motion Pictures."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9(1): 151-176.) 

  8. 정주희. 2006. Q 방법론을 적용한 대학사서 이미지와 이미지 결정요인.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Jeong, Joo Hee. 2006. Applying Q-Methodology to Analyze the Image and Image Determining Factors of Academic Librarians. M. A.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9. 하봉준. 1999.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66: 49-73. (Ha, Bong Jun. 1999. "A Study on the Corporate Image Factors Affecting Purchase Behavior." Advertising Research, 66: 49-73.) 

  10. Anderson, P. F. and Bennette, P. R.(ed). 1988. Dictionary of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1. Balling, Gitte, Henrichsen, Lise Alsted and Skouvig, Laura. 2008. "Digital Reading Groups: Renewing the Librarian Image." New Library World, 109(1/2): 56-64. 

  12. Hariff, S. and Rowley, J. 2011. "Branding of UK Public Libraries." Library Management, 32(4/5): 346-360. 

  13. Herbig, P., Milewicz, J. and Golden, J. 1994. "A Model of Reputation Building and Destruc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31: 23-31. 

  14. Hood, David and Henderson, Kay. 2005. "Branding in the United Kingdom Public Library Service." New Library World, 106(1/2): 16-28. 

  15. Keller, K. L. 2001. "Build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10(2): 15-19. 

  16. Luthmann, Abigail. 2007. "Librarians, Professionalism and Image: Stereotype and Reality." Library Review, 56(9): 773-780. 

  17. McNabola, A. 2008. Increasing Attendance and Participation. MLA Research Briefing 4. [online] [cited 2014. 7. 3.] 

  18. Morgan, R. M. and Hunt, S. D.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19.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McGraw-Hill. 

  20. Scott, W. A. 1966. "Psychological and Social Correlates of International Images." In Kelman, H. C.(ed.) International Behavior: A Social-Psychological Analysis.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21. Walten, Graham. 2008.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Library Management 5: Branding." Library Management, 29(8/9): 770-7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