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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3, 2014년, pp.265 - 280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서비스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를 조사한 연구이다. 연구방법으로 대전광역시 지역대표도서관 이용자 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에 대해 신뢰성과 공공성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나 서비스충족은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둘째, 서비스 품질의 이미지로 나타내면 큰 차이는 없으나 상대적으로 절차품질이 높고, 인적품질이 낮게 나타났다. 셋째,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 중 긍정율이 높은 이미지는 신뢰성의 '유용한 정보제공', 공공성의 '신분에 상관없는 처리', 유형성의 '편리한 시설'이었으며, 부정율이 높은 이미지는 접근가능성의 '좋은 교통여건', 응답성의 '신속한 최신정보제공', 유형성의 '쾌적한 시설'이었다. 넷째, 이용자의 특성에 따른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10대에서 60대 이상에 이르기까지 연령이 높아질수록 평균이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the service image of the public library was investigated to the users of the public library, and basic data to improve the service image of the public library was also analyzed. In order to analyze public library service image, survey was conducted to 143 users of regional central li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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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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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가? | 공공도서관은 지식기반사회에서 국민이 원하는 지식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국가 또는 지역사회의 핵심 공공기관이다. 이제 공공도서관은 지식과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센터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 시대가 요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최근 발표된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4~2018)에 의하면 2013년 12월말 863개관이던 공공도서관은 2018년에는 1,100개관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 |
공공도서관은 어떤 공공기관인가? | 공공도서관은 지식기반사회에서 국민이 원하는 지식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국가 또는 지역사회의 핵심 공공기관이다. 이제 공공도서관은 지식과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지식정보센터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 시대가 요구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야 할 것이다. | |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미지에서 절차 품질과 인적 품질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 둘째, 서비스 품질의 이미지로 나타내면 큰 차이는 없으나 상대적으로 절차 품질이 높게, 인적 품질이 낮게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의 이미지는 유형성과 접근가능성은 환경품질로, 전문성과 이용자이해는 인적 품질로, 신뢰성과 응답성은 절차 품질로, 서비스 충족과 공공성은 결과품질로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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