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대학에 군사학과가 개설된 지 약 10년이 되어간다. 군사학이 일반대학교에서 발전해 나가고 우수한 장교를 배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본고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학사학위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현실적인 해답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군사학과 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첫째 군사학 학위수여를 하는 군 기관의 교육과정 편성이다. 위관급 장교에게 필요한 실무수행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고, 육사는 군사학 과목의 대부분을 필수과정으로 편성하고 있다. 둘째 군사학의 학문영역으로 전쟁과 군사력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문헌과 학문분류상의 군사학은 사회과학적인 군사학과 공학적인 군사공학으로 분류하고 있다. 넷째 대학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학문성과 실용성이 균형을 유지해야한다고 보았다. 다섯째 군사학 석박사 과정과도 연계성을 유지해야 하고, 여섯째 수요자인 육군의 요구도 만족하고, 학생지도는 훈육지도 성격이 가미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일반대학 군사학과 학사학위를 위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기준과목을 도출하였다. 교양으로 3개 분야 5개 과목, 전공으로 3개 분야 14개 과목, 총 19개 과목을 제시하였다.
일반대학에 군사학과가 개설된 지 약 10년이 되어간다. 군사학이 일반대학교에서 발전해 나가고 우수한 장교를 배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본고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학사학위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현실적인 해답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군사학과 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였다. 첫째 군사학 학위수여를 하는 군 기관의 교육과정 편성이다. 위관급 장교에게 필요한 실무수행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고, 육사는 군사학 과목의 대부분을 필수과정으로 편성하고 있다. 둘째 군사학의 학문영역으로 전쟁과 군사력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문헌과 학문분류상의 군사학은 사회과학적인 군사학과 공학적인 군사공학으로 분류하고 있다. 넷째 대학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으로 학문성과 실용성이 균형을 유지해야한다고 보았다. 다섯째 군사학 석박사 과정과도 연계성을 유지해야 하고, 여섯째 수요자인 육군의 요구도 만족하고, 학생지도는 훈육지도 성격이 가미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일반대학 군사학과 학사학위를 위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기준과목을 도출하였다. 교양으로 3개 분야 5개 과목, 전공으로 3개 분야 14개 과목, 총 19개 과목을 제시하였다.
It has been almost 10 years since the department of military studies was opened at the civilian universities. One of the important elements for the success of these new departments would be the curriculum. This paper tries to give an realistic answer to the question of curriculum. The factors influe...
It has been almost 10 years since the department of military studies was opened at the civilian universities. One of the important elements for the success of these new departments would be the curriculum. This paper tries to give an realistic answer to the question of curriculum.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esign of curriculum of military studies are analyzed, such as the curricular of the military institutes that confer the B.S. in military studies, the domain of military studies and research areas, documentation classification of military studies and military engineering, scientific knowledge versus vocational capabilities in university education, relations between the B.S. courses and the master or doctorate courses, requirements asked by the Army, and moral education needed for the military offic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mandatory core courses should be total of 19, including 5 general courses and 14 major courses.
It has been almost 10 years since the department of military studies was opened at the civilian universities. One of the important elements for the success of these new departments would be the curriculum. This paper tries to give an realistic answer to the question of curriculum.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esign of curriculum of military studies are analyzed, such as the curricular of the military institutes that confer the B.S. in military studies, the domain of military studies and research areas, documentation classification of military studies and military engineering, scientific knowledge versus vocational capabilities in university education, relations between the B.S. courses and the master or doctorate courses, requirements asked by the Army, and moral education needed for the military offic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mandatory core courses should be total of 19, including 5 general courses and 14 major co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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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셋째는 위의 두 가지 보수적 관점과 진보적 관점과 달리, 교육의 정치적 성격을 강조하는 급진적 교육과정의 관점이다. 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을 인식할 수 있는 비판적인 능력을 갖추게 하여 사회변혁을 추구하고자 한다. 필자는 이 세 가지의 관점이 군사학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 어느 하나의 관점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있게 반영되어야 한다고 본다.
교육을 정보나 지식의 일반적인 전달활동으로 규정하고, 전통적으로 가르쳐오던 교과중심의 교육을 중시한다. 교육을 통한 사회화나 문화의 기제를 통하여 기존 사회문화 체제로 효율적으로 편입시키고자 노력한다. 한마디로 교과와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군사학의 학문성에 대한 전적인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어떠한 분야가 군사학적 연구가 필요한가는 어느 정도 결정이 가능하리라 본다. 대표적인 군사학 학문 연구영역에 대한 최근의 연구결과를 몇 가지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육사에서 연구한 군사학 연구영역에 대한 2000년도의 연구결과에는 다음 <표3>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일반대학에서 군사학과 학부과정에 어떤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편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도달하는 분석의 틀은 우선 현재 군사학 학위를 수여하고 있는 군기관(사관학교와 병과학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군사학 학문영역을 비롯하여 일반대학의 군사학 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재조명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교육과정보다는 개선된 군사학과 교육과정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각종 문헌과 연구자료, 국내 군사학 교육기관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표, 해외 일반대학의 군사학과의 인터넷 제공 자료를 근거로 비교, 분석, 대안 모색을 하려한다. 계량적인 분석결과를 도출하지 않으므로 과학적 객관성보다는 현실적 주관성이 강하다는 측면을 배제할 수 없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반대학 군사학과 학사과정의 교육과정은 합리적으로 설계 되고 편성되어야 한다. 본고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기준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제 요소를 분석을 하였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일반대학에서 군사학과 학부과정에 어떤 내용으로 교육과정을 편성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에 도달하는 분석의 틀은 우선 현재 군사학 학위를 수여하고 있는 군기관(사관학교와 병과학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군사학 학문영역을 비롯하여 일반대학의 군사학 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재조명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교육과정보다는 개선된 군사학과 교육과정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원 과정이 아닌 학부과정에 한정하였다.
위와 같이 도출된 분석결과를 토대로, 일반대학 군사학과가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설계할 때 포함되어야 필수적인 과목을 제시하고자 한다. 교양과목은 기본소양, 리더십, 체력단련 분야로 5개 과목, 전공과목은 군사학 9개 과목, 군사공학 2개 과목, 훈육지도 3개과목으로 분류하였고, 그 세부 교과과목명은 다음 <표 6>에 제시하였다.
일반대학에서 군사학 학사학위를 수여하기 시작한지 약 5년이 지난 시점에, 본고는 “일반대학 군사학 학사과정에서 무엇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야 하는가?”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 논제는 향후 군사학이 일반 대학에 뿌리를 내리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느냐의 문제와 결부된다. 더구나 일반대학 학부과정에서 배출된 육군 장교가 어떠한 군사 관련 지식을 습득하어야 하는가의 문제는 수요자인 군에게도 중요한 관심 사항이다.
일반대학의 군사학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대학교로 충남대와 대전대의 경우를 살펴보자. 충남대 평화안보대학원은 군사학 석사과정은 4개의 전공과정인 국방정책, 군사학, 군수획득관리, 군상담심리 과정을 운영하지만, 박사과정은 군사학 1개 과정만 운영하고 있다.
제안 방법
DDC분류에서 군사학을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355 군사학, 356 보병, 357 탑승부대, 358 공군 및 기타 특수부대와 공병 및 관련부대, 359 해군, 623 군사공학 및 해양공학으로 6가지의 분류체계로 구성하고 있다. DDC에서 군사학이 어느 정도를 차지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박순연은 DDC의 상관색인어에서 추출된 군사학 관련 주제용어 수를 도출하여 분석하였다.[12] 군사학 관련주제어가 가장 많이 집중되어있는 학문분야는 사회과학이었다.
교양과목은 기본소양, 리더십, 체력단련 분야로 5개 과목, 전공과목은 군사학 9개 과목, 군사공학 2개 과목, 훈육지도 3개과목으로 분류하였고, 그 세부 교과과목명은 다음 에 제시하였다.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인 것이다. 군사학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학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는 세 가지 부류의 교육기관 중, 우선 군기관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라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교육과정에 필수적으로 포함하여야 할 교과과목으로 교양 5개 과목, 전공 14개 과목 총 19개 과목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이중 군사훈련은 비학점 과목으로 육군과 대학이 추가적인 상호 연구가 필요한 사항이다.
대상 데이터
연구 결과에 도달하는 분석의 틀은 우선 현재 군사학 학위를 수여하고 있는 군기관(사관학교와 병과학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군사학 학문영역을 비롯하여 일반대학의 군사학 교육과정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재조명하여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교육과정보다는 개선된 군사학과 교육과정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원 과정이 아닌 학부과정에 한정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전공과목 편성에 있어서는 각 대학교마다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군사학 협약대학 학사운영 평가 시에 조사된 결과를 보면 전공 교육과정의 편성은 큰 차이를 보인다.
셋째, 대부분의 대학이 군사학 전공 실기과목으로 장교의 품성과 자질 함양, 학생지도를 위해 ‘잠재역량 계발’, ‘태권도’, ‘체력단련’ 등의 과목을 편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군사학의 학문영역은 그 주요 연구영역으로 전쟁과 군사력이라고 볼 수 있다. 학문분류표상의 군사학은 사회학적인 군사학과 공학적인 군사공학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대학교육의 지향하는 바는, 지식탐구의 학문성과 직무 수행능력 획득의 실용성, 모두를 견지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사학이 발전해 우수한 장교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일반대학에 군사학과가 개설된 지 약 10년이 되어간다. 군사학이 일반대학교에서 발전해 나가고 우수한 장교를 배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본고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학사학위 교육과정을 어떻게 편성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현실적인 해답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일반대학에 군사학과가 개설된 지 얼마나 되었는가?
일반대학에 군사학과가 개설된 지 약 10년이 되어간다. 군사학이 일반대학교에서 발전해 나가고 우수한 장교를 배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군사학과가 개설된 최초의 일반대학은?
사관학교가 아닌 일반대학에서 군사학과가 개설하고 약 10년이 되어간다. 정확하게 기술하자면 2004년 도에 대전대학교에 최초로 군사학과가 설치되고 2005년도에 경남대학교, 원광대학교, 조선대학교가 추가로 군사학과를 개설하게 된다. 그 이후 2011년에 건양대학교, 영남대학교, 용인대학교, 청주대학교에 군사학과가 추가 개설되었고, 육군과 협약체결에 의한 군사학과를 설치한 대학은 현재 8개 대학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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