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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과 민간대학 군사학과 교육체계 보완방향
A Complimentary Direc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Department of Military Science in Universities 원문보기

군사학연구 = (The)Journal of military studies, no.15, 2018년, pp.31 - 55  

김연준 (용인대학교 군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fifteen years since military science was introduced into private and public universities since 2004. The department focuses on the improvements of the South Korean Army quality based on the Korean Army's traits including: an increase of power in the armed force and operations through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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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방법 면에서 그 필요성과, 능동적ㆍ창의적 사고력 개발을 위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방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 군사학과 교육방법 보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계에 의한 超지능성ㆍ超연결성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인간이 기계보다 우위를 발휘해야할 역량 개발의 필요성과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려 한다.
  • 따라서 군사학과 졸업생들이 경험하게 될 현행 육군 제도권 내에서 교육과 경력관리 과정을 개관해 보고자 한다.
  • 교육방법 면에서 그 필요성과, 능동적ㆍ창의적 사고력 개발을 위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방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군사학과 훈육방법의 보완 방향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합된 품성과 역량 개발을 위한 미래지향적인 훈육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즉 군사학과 학생들은 고등학교 재학 간에 대학진학을 위한 엄청난 학업 스트레스를 받아왔다. 이에 그들 중 다수 학생은 대학진학 후 그동안 억제되었던 자유분방한 생활을 동경하며 보상심리를 추구하려고 한다. 즉, 대학생은 청소년기의 종착역이자 사회인의 시발점인 선상에서 신체적ㆍ정서적 자아정체성의 혼란기를 경험하게 된다.
  • 이에 본고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이 보편화된 미래전장 환경에서도 탁월한 역량과 품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일반대학 군사학과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훈육방법의 보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제2장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를 통해 미래전의 양상과 요구되는 인재와 장교 상을 고찰해보고, 제3장에서는 민간대학 군사학과의 특수성으로 군사학과 설립과 교육 목적을 개관한 후, 졸업생들의 경력관리 소요를 개관하며, 제4장에서는 군사학과 교육체계의 보완 방향을 교육방법과 훈육 방법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5) 복잡한 문제를 찾아내고 정의하고 해결하는 것은 사람의 몫으로 남게 될 것이다. 창의성이 요구되거나 고도의 추론이 필요하거나 복잡하고 어려운 계획 문제,창작, 고도의 사회적 규범과 가치판단 등이 필요한 업무 등은 아직 사람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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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군에서 민간대학 군사학과를 개설한 이후 결과는 어떠한가? 육군본부는 지난 2003년 2월(군사학 발전 협력 합의서), 2004년 1월(군사학과 운영에 관한 협력 합의서)를 체결함으로써 일반대학에 군사학과를 개설하였다. (이하 ‘민간대학 군사학과’라 함) 육군본부는 민간대학 군사학과를 개설함으로써 군사전문 인력의 저변 확대, 우수한 군간부 확보와, 군사적ㆍ직업적 전문성 제고 등을 통해 강군육성에 매진하게 되었다. 아울러 민간대학 군사학과는 군사학의 연구ㆍ발전, 민군교류와 협력 확대 등을 통해 한국적 특성에 부합된 군사력 건설과 운용을 위한 두뇌집단이자, 매년 우수한 육군 장교 400여 명을 배출하는인재양성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된 분야는 무엇인가? 한편 지난 2016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크라우스 슈밥 회장이 지금까지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한 또 다른 혁명적인 변화로서 ‘4차 산업혁명’을 언급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3월에는 이세돌과 인공지능인 ‘알파고’의 결전이 벌어져 최고의 지성이라고 불리었던 바둑에서도 인간이기계에 자리를 물려 줄 수밖에 없었던 충격적인 결과를 보면서, 4차 산업혁명은 정치, 경제, 군사, 교육 등 사회 전반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있다. 특히나 전쟁을 포함한 군사문제는 그 시대의 기술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민간대학군사학과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나 전쟁을 포함한 군사문제는 그 시대의 기술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즉 당대의 첨단 가치와 기술을 반영하여 군사혁신을 추구한국가나 민족은 역사의 승자가 되었으나,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뒤처지거나 역행한 경우 국운이 쇠퇴하거나 심지어는 망국(亡國)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음을 역사는 증명하고 있다. 따라서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화두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부합되는 민간대학군사학과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보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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