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군사학과 훈육 모델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Disciplinary Model in Div. Military Science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4 no.6 pt.1, 2014년, pp.3 - 12  

김성우 (동명대학교 군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수 장교양성을 목적으로 시행중인 군사학과 학생들의 자질과 품성 함양을 위한 훈육교수의 역할과 훈육을 담당하는 교수의 핵심역량을 어떻게 어떤 항목으로 할 것인가와 이를 개발하기 위한 역량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군사학과 교육운영체계의 전반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훈육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을 기초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내용은 사관학교 위주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훈육요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인 교수 평가 생활 지도 학급경영 역량을 일반적 운영절차에 따라 계획 준비 실시 성과분석단계로 구분하여 어떻게 진행하고 조치할 것인가에 대한 모델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여기서 제시한 연구결과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훈육담당 교수의 역할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훈육에 관련된 모델은 사관학교에서 부분적으로 연구되었으나 본 연구는 민간대학 군사학과 학생들의 훈육을 담당하는 교수들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여기서 제시한 모델은 최근 군 교육기관에서 연구된 일부 내용들과 일반적인 훈육관련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만들어진 모델이기 때문이 이것을 모든 대학이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약간의 제한 사항들이 도출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를 출발점으로 하여 민간대학 군사학과 훈육담당 교수들이 이 모델을 기초로 하여 실증적인 검증과 보완이 필요하고 지속적인 분석과 보완이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disciplinary professors' core competencies in Div. Military Science student. To best accomplish the study, I select core competencies in the precedent study about Disciplinary Professors' Core Competencies studies. The 5 factors of core competencies are as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사관학교나 학군단 등에서 시행하는 훈육모델을 상황과 여건이 다른 군사학과 학생들에게 그대로 적용하거나 준용하는 데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대학 군사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유능한 훈육관의 핵심역량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 대학교 군사학과 교수들의 학생관리 및 훈육에 대한 직무능력을 개발하고 향상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대학 군사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인식하는 유능한 훈육관의 핵심역량 모델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일반 대학교 군사학과 교수들의 학생관리 및 훈육에 대한 직무능력을 개발하고 향상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반 교수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훈육을 담당하는 교수들에게 직무능력 평가를 위한 도구 개발에 참고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위에서 제시한 연구결과는 일반대학 군사학과의 훈육담당 교수의 역할과 역량을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훈육에 관련된 모델은 사관학교에서 부분적으로 연구되었으나 본 연구는 민간대학 군사학과 학생들의 훈육을 담당하는 교수들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한 모델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나 장차 군의 주요 간성이 될 이들에 대한 학문적인 내용들은 정착단계에 들어가고 있지만 훈육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현대사회는 지식의 수명주기가 갈수록 짧아지고 있어 이를 신속히 적응하기 위한 개인자질 및 능력향상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군 또한 정보화․과학화 전장을 주도하고, 군 전투력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급변하는 국제사회뿐만 아니라 군 내부적인 개혁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고지식․고기술․고능력의 창의적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군이 필요로 하는 인재는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지식의 수명주기가 갈수록 짧아지고 있어 이를 신속히 적응하기 위한 개인자질 및 능력향상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군 또한 정보화․과학화 전장을 주도하고, 군 전투력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급변하는 국제사회뿐만 아니라 군 내부적인 개혁과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고지식․고기술․고능력의 창의적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국방부는 미래 전장을 주도할 우수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아울러 이들이 능력과 전문성을 갖추도록 하여 적재적소에 활용토록 하는 인사관리체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국방부, 2010 국방백서, 2010, p.134. 

  2. 국방부, 2012 국방백서, 2012, p.150. 

  3. 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 교육학사전, 1965 

  4. 육군학생군사학교, 훈육지침서, 2013, pp.1-3. 

  5. 한글학회, 우리말 큰 사전, 1992. 

  6. Wikipedia Dictionary : Discipline is any training intended to produce a specific character or pattern of behaviour. 

  7. 육군학생군사학교, 훈육지침서, 2013, pp.1-5. 

  8. Emmer, E & Aussiker, A.(1987), School classroom discipline program; How well do they work?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arch Association, Washington, DC. 

  9. 김재철.황매향,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바람직한 교사역량 구성요인의 가중치 탐색. 교육평가연구, 2008, 21(2), pp.230-249. 

  10. 김일문, 바람직한 교사상(敎師像). 아동교육, 2001, 10(2), pp.1-10. 

  11. 심현옥외, 훈육관 역량모델 개발, 군진간호연구 제29권 제2호, 2011, p.58. 

  12. 정병삼외, 육군3사관학교 생도들이 인식하는 훈육관의 핵심역량, 충성대연구소논문집 제78집, 2013, pp.12-14. 

  13. 서동미.전유경.엄은나, 교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본 좋은 교사의 의미탐색, 2008,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2권 제3호, pp.261-303. 

  14. 배정훈, 리더십 에센스, 형설출판사, 2010, p.101. 

  15. 김재철.황매향,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한 바람직한 교사역량 구성요인의 가중치 탐색. 교육평가연구, 2008, 21(2), pp.230-249. 

  16. 배정훈, 리더십 에센스, 형설출판사, 2010, p.28. 

  17. 심현옥 등, "훈육관 역량모델 개발", 군진간호연구, 2011, 29(2): p.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