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장애 인구는 과거에 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애범위도 각종 질병 및 교통사고와 고령화, 산업재해, 기타 사고 등으로 확대되어왔다. 스포츠경험 및 기회가 적은 장애인들은 적극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포츠 초기단계에서는 스포츠 기술보다는 지속적인 스포츠 참여를 통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장애인스포츠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성과를 얻기 위해 IT 기술이 접목된 스포츠게임 방식의 시도가 시행되고 있다. 과거 게임의 역할인 놀이에서 벗어나 새로운 역할과 영역들이 확장되었으며, 이러한 인식을 주도하는 부분이 바로 기능성게임 장르이다. 기능성 게임은 교육, 스포츠, 헬스, 의료용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시장을 형성하면서 게임 산업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스포츠를 즐기기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 스포츠의 재미와 효과를 동시에 줄 수 있는 운동게임의 시장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이 장애인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된 융복합 사례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장애인스포츠의 적용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장애 인구는 과거에 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애범위도 각종 질병 및 교통사고와 고령화, 산업재해, 기타 사고 등으로 확대되어왔다. 스포츠경험 및 기회가 적은 장애인들은 적극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포츠 초기단계에서는 스포츠 기술보다는 지속적인 스포츠 참여를 통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장애인스포츠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성과를 얻기 위해 IT 기술이 접목된 스포츠게임 방식의 시도가 시행되고 있다. 과거 게임의 역할인 놀이에서 벗어나 새로운 역할과 영역들이 확장되었으며, 이러한 인식을 주도하는 부분이 바로 기능성게임 장르이다. 기능성 게임은 교육, 스포츠, 헬스, 의료용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시장을 형성하면서 게임 산업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스포츠를 즐기기 어려운 장애인을 대상으로 스포츠의 재미와 효과를 동시에 줄 수 있는 운동게임의 시장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이 장애인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된 융복합 사례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장애인스포츠의 적용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Compared to the past, the number of disabled people in Korea is continuing to increase. As for the scope of the disability, it is expanding as well since it now includes all types of illnesses, car accidents, complications resulting from aging, industrial accidents and others accidents. Attempts are...
Compared to the past, the number of disabled people in Korea is continuing to increase. As for the scope of the disability, it is expanding as well since it now includes all types of illnesses, car accidents, complications resulting from aging, industrial accidents and others accidents. Attempts are made in terms of applying sports game method that grafts IT technology in order to ensure that the disabled people participate continually in sports. While casting away the notion of play which was the role of a game in the past, new roles and domains were developed. In fact, serious game genre is what leads this change. Because serious game is leading the game industry fast, centered on education, sports, fitness and medical use, its market value can be considered very significant since it can be both fund and effective as it targets the disabled who cannot enjoy sports easily in reality. Accordingly, this research seeks to present the direction for the application of serious game for the disabled people by analyzing the current situation pertaining to the integrated and converged cases applied to the field of sports for the disabled when it comes to the serious game that uses contents based on the IT technology.
Compared to the past, the number of disabled people in Korea is continuing to increase. As for the scope of the disability, it is expanding as well since it now includes all types of illnesses, car accidents, complications resulting from aging, industrial accidents and others accidents. Attempts are made in terms of applying sports game method that grafts IT technology in order to ensure that the disabled people participate continually in sports. While casting away the notion of play which was the role of a game in the past, new roles and domains were developed. In fact, serious game genre is what leads this change. Because serious game is leading the game industry fast, centered on education, sports, fitness and medical use, its market value can be considered very significant since it can be both fund and effective as it targets the disabled who cannot enjoy sports easily in reality. Accordingly, this research seeks to present the direction for the application of serious game for the disabled people by analyzing the current situation pertaining to the integrated and converged cases applied to the field of sports for the disabled when it comes to the serious game that uses contents based on the IT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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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기술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이 장애인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된 융복합 사례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장애인스포츠분야의 새로운 융복합 컨텐츠 적용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청각장애인 기능성 게임연구에서는 청각장애인의 재활훈련을 위한 발성훈련 및 발음교정 콘텐츠로써 지루한 재활치료를 벗어나 스마트폰으로 구성하여 게임을 통하여 재미있게 재활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3개의 미니게임 형식이며 점점 높아지는 난이도로 게임을 즐기는 동안 스코어 경쟁을 통하여 즐김과 동시에 재활훈련까지 할 수 있도록 하였다.[14] 이와 같이 기능성 게임의 적절한 활용이 장애인스포츠 및 재활분야에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콘텐츠 산업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융복합 형태로 진화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의 등장 및 선진화된 유통구조로 진화되는 등 콘텐츠 산업의 성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콘텐트 산업의 현상은 산업간 산업 분야 간 경계약화, 신기술 확산, 그리고 다양한 수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융복합화 현상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2] 장애인스포츠 및 재활분야와 관련된 산업특화 콘텐츠는 스포츠/보건, 실버산업 등 기존 콘텐츠 산업과 결합되어 특화산업으로 제공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미 대중화된 스크린 골프 이후 사격, 농구 등 또 다른 장르의 운동종목 관련 비즈니스모델이 출현하고 있으며, 스포츠/헬스 영역에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련 기술 및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신체적 장애인의 경우, 어려운 레벨의 스포츠에는 접근하지 못한다는 막연한 인식 때문에 아예 장애인스포츠 활동을 시도하는 기회조차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셋째, 스포츠 초기단계에서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달리 경쟁이라는 부분을 스포츠에서 접하고자 하지 않는다. 장애인자신이 약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을 두려워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장애인스포츠 적용을 위한 기능성게임 적용시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장애 유형에 따라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기능적인 게임들의 개발은 장애인스포츠의 지속적인 참여와 저변확대 뿐만 아니라 사회성 형성을 유도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둘째, 장애인들이 실제로 스포츠를 즐길 때 복잡한 신체활동을 수행해야만 고난이도의 운동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기능성 게임에서는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단계별 스포츠게임으로 분류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 활동의 본질적 기능은?
스포츠 활동의 본질적 기능은 참여자의 심신을 건강하게하며, 사회적 혹은 국가적으로 명랑하고 생산적인 분위기를 조성함과 동시에 건전한 국민성 함양에 기여한다고 본다면 결국 스포츠참여기회의 균등화와 대중화는 국가의 선진화의 필요불가결한 요소인 것이다.[3] 최근 다양한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복지가 최우선시 되면서 비장애인은 물론이고, 장애인에 대한 신체활동을 비롯한 사회적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으며,[9] 그 가운데 장애인이 신체활동, 즉 스포츠를 통하여 장애를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은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
장애인들에게 스포츠 초기단계에서는 스포츠 기술보다는 지속적인 스포츠 참여를 통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 장애 인구는 과거에 비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장애범위도 각종 질병 및 교통사고와 고령화, 산업재해, 기타 사고 등으로 확대되어왔다. 스포츠경험 및 기회가 적은 장애인들은 적극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포츠 초기단계에서는 스포츠 기술보다는 지속적인 스포츠 참여를 통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장애인스포츠의 지속적인 참여를 위한 성과를 얻기 위해 IT 기술이 접목된 스포츠게임 방식의 시도가 시행되고 있다.
장애인을 위한 기능성 게임에서 단계별 스포츠게임으로 분류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하는 이유는?
둘째, 장애인들이 실제로 스포츠를 즐길 때 복잡한 신체활동을 수행해야만 고난이도의 운동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는데, 이를 기능성 게임에서는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단계별 스포츠게임으로 분류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적 장애인의 경우, 어려운 레벨의 스포츠에는 접근하지 못한다는 막연한 인식 때문에 아예 장애인스포츠 활동을 시도하는 기회조차 갖지 못하기 때문이다. 셋째, 스포츠 초기단계에서 장애인은 비장애인과 달리 경쟁이라는 부분을 스포츠에서 접하고자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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