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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2, 2019년, pp.67 - 75
박래성 (경상대학교 수학교육과) , 권종겸 (경상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동엽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s of mathematics classes using engineering tools on student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s learning attitude, focusing on the basic figure and drawing sections of the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Eighty students of first-grade at H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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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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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이유? | 수학이라는 학문은 엄밀한 형식체계를 가진다. 학교 수학 역시 이러한 측면을 가지므로 형식체계가 그대로 전달되거나 성급하게 형식화한다면 학생은 수학을 어렵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면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데, 공학적 도구는 추상적인 수학 내용을 직관적으로 접근하게 하고 변화하는 내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수학적 내용을 구체화하여 이해하는 데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
정보처리역량이란?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교과 역량을 길러주는 것을 강조하는데 공학적 도구 활용과 관련된 역량은 정보처리역량이다. 정보처리역량이란 여러 가지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분석, 활용하고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 정보와 자료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 처리 능력의 하위 요소에는 공학적 도구 및 교구 활용이 있다. | |
전통적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울 수 있는 교육방법을 찾아야하는 이유? | 앞으로 학생들이 살아갈 사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지식의 활용 능력과 다양한 역량이 강조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개정의 방향으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균형 잡힌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1]. |
Ministry of Education (2015). Explanation of the general opinion of the 2015 curriculum (middle school). No. 201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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