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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수학 기하 단원에서 공학적 도구 활용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Engineering Tools on Students' Math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 Learning Attitude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Geometrical Uni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2, 2019년, pp.67 - 75  

박래성 (경상대학교 수학교육과) ,  권종겸 (경상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동엽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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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기본도형과 작도 단원을 중심으로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남 소재 H중학교 1학년 학생 80명을 두 집단으로 구분하여 공학적 도구(Algeomath)를 활용한 수업과 전통적인 교구를 사용한 판서 수업을 총 6주간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적 성향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중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다양한 공학적 도구 활용의 필요성과 수업의 전망 및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s of mathematics classes using engineering tools on student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s learning attitude, focusing on the basic figure and drawing sections of the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Eighty students of first-grade at H M...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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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수학 기본도형과 작도 단원에서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남 소재 H중학교 1학년 남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총 6주간 수업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주요 연구 결과와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기하 단원 지도에 공학적 도구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교수·학습 단계 및 내용에 적합한 공학적 도구 사용에 대한 지식과 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기하 단원에서 공학적 도구 중 하나인 알지오매스(Algeomath)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해당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학교 수학 수업에서 다양한 공학적 도구 활용의 필요성 및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기하 단원에서 공학적 도구 중 하나인 알지오매스(Algeomath)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해당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와 수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학교 수학 수업에서 다양한 공학적 도구 활용의 필요성 및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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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을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이유? 수학이라는 학문은 엄밀한 형식체계를 가진다. 학교 수학 역시 이러한 측면을 가지므로 형식체계가 그대로 전달되거나 성급하게 형식화한다면 학생은 수학을 어렵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면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데, 공학적 도구는 추상적인 수학 내용을 직관적으로 접근하게 하고 변화하는 내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수학적 내용을 구체화하여 이해하는 데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정보처리역량이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교과 역량을 길러주는 것을 강조하는데 공학적 도구 활용과 관련된 역량은 정보처리역량이다. 정보처리역량이란 여러 가지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분석, 활용하고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 정보와 자료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 처리 능력의 하위 요소에는 공학적 도구 및 교구 활용이 있다.
전통적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울 수 있는 교육방법을 찾아야하는 이유? 앞으로 학생들이 살아갈 사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지식의 활용 능력과 다양한 역량이 강조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개정의 방향으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균형 잡힌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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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Explanation of the general opinion of the 2015 curriculum (middle school). No. 2015-74.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No. 2015-74 [Appendix 8]. 

  3. J. H. Woo (2000). Mathematical Study: Principle and Methodolog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Culture Center 

  4.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5. NCTM (2000). Principal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6. Algeomath manual (2018). Korean Foundation for the Advance of Science & Creativity. 

  7. O. K. Kang et al. (2017). Middle School Math for Teacher. Seoul: Doosan DongA. 

  8. O. K. Kang et al. (2017). Middle School Math 1. Seoul: Doosan DongA. 

  9. J. Lamb Jr. (1993). Two Egyptian construction tools. The Mathematics Teacher, 86(2), 166-167. 

  10. Y. G. Kim. (1992). History of Space. Seoul: Jeonpagwahaksa. 

  11. I. K. Han. (1999). How to solve the problem of composition.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9, 153-164. 

  12. H. W. Jang. (1997) A Study on the Composition Unit of Middle School Geometrical Area, Journal of the Korean Mathematical Society, 7(2), 327-336. 

  13. J. K. Ryu. (2000). Middle School 2nd students' ability of drawing.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4. K. S. Park et al. (2018). Middle School Math 1. Dong-A Publishing. 

  15. S. G. Shin et al. (1992). A Study on the Evaluation System of Mathematical Education for the Essence of Education(III). KEDI, RM 9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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