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실종예방을 위한 시큐리티 분야의 교육적 역할증진에 대하여 교육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르게 실천 해 나아갈 방향을 제공하고자한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6,7,8세 아동전기의 부모 363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아동실종예방교육의 참여도와 실태에 관한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WIN 12.0을 사용하여 전사적 통계처리를 실시하였고 빈도분석과 t-검증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예방교육의 교육담당자의 올바른 선택과 가정에서의 실종예방 교육의 참여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얼마나 자주,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아동실종예방교육에 대한 요구 및 참여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실종예방을 위한 시큐리티 분야의 교육적 역할증진에 대하여 교육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르게 실천 해 나아갈 방향을 제공하고자한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6,7,8세 아동전기의 부모 363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아동실종예방교육의 참여도와 실태에 관한 조사"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자료처리는 SPSS/WIN 12.0을 사용하여 전사적 통계처리를 실시하였고 빈도분석과 t-검증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예방교육의 교육담당자의 올바른 선택과 가정에서의 실종예방 교육의 참여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얼마나 자주,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아동실종예방교육에 대한 요구 및 참여도를 조사하였다.
This study aims to provide future direction recognizing the educational importance and to present the way ahead that practices correctly for improving an educational role on security sector to prevent child missing. Therefore, it was conducted with questionnaire that is "Research on participation gr...
This study aims to provide future direction recognizing the educational importance and to present the way ahead that practices correctly for improving an educational role on security sector to prevent child missing. Therefore, it was conducted with questionnaire that is "Research on participation grade of education to prevent child missing and the actual condition" made by researcher of this study which is on 363of parents of pre-chirdren of 6,7 and 8years old in a kindergarten and an elementary school where is located in metropolitan area. It operated to take processing enterprise statistics using SPSS/WIN 12.0 for getting data, and analyzed frequency and t-verification.It investigated correct selection of an education specialist on preventive education and participation grade of education to prevent missing on home, how often, how it is conducted, then what requirement for educationto prevent child missing and participation grade is, whether difference is in accordance with gender of parentsand gender of child.
This study aims to provide future direction recognizing the educational importance and to present the way ahead that practices correctly for improving an educational role on security sector to prevent child missing. Therefore, it was conducted with questionnaire that is "Research on participation grade of education to prevent child missing and the actual condition" made by researcher of this study which is on 363of parents of pre-chirdren of 6,7 and 8years old in a kindergarten and an elementary school where is located in metropolitan area. It operated to take processing enterprise statistics using SPSS/WIN 12.0 for getting data, and analyzed frequency and t-verification.It investigated correct selection of an education specialist on preventive education and participation grade of education to prevent missing on home, how often, how it is conducted, then what requirement for educationto prevent child missing and participation grade is, whether difference is in accordance with gender of parentsand gender of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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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실종 문제는 더 이상 소수의 부모와 아동에게 일어나는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모든 아동과 부모에게 언제라도 어느 곳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사회문제라는 국민의 인식전환이 요구된다. 따라서 시큐리티 분야의 적극적인 참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경찰과 민간단체의 예방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실종아동 예방교육을 위한 시큐리티 분야의 역할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아동실종예방을 위한 시큐리티 분야의 역할방안에 대하여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학부모 교육에 관하여 증진조사를 실시하여 아동실종예방교육을 위한 교육적 역할증진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대부분의 실종은 48시간 이내 발견되어 부모에게 인계되고 48시간 이상 미 발견된 아동은 장기실종아동으로 분류되고, 보건복지가족부 위탁 실종아동전문기관과 관련 자료를 공유하게 된다. 2013년 경우는 총13,305건이 실종신고 되었다. 실종아동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성능/효과
<표 6>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실종예방교육의 어려움을 살펴보면 아버지에서 예방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몰라서가 38.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역 효과의 우려 때문에가 23.1%, 예방 교육을 위한 자료가 부족해서와 유괴 및 실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가 각각 19.2%로 나타났다. 어머니에서는 예방 교육을 위한 자료가 부족해서가 34.
<표 7> 가정에서의 실종아동예방 교육 참여도와 실태 조사를 살펴보면 부모교육체험교실 참여 경험 유무에서 참여 경험이 없는 경우가 95.5%, 참여 경험이 있는 경우가 3.9%로 나타났다. 주 참여 부모 교육 형태에서는 수업참관 참여가 3.
8%로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가정에서 대화를 통한 교육과 아동과 함께 관련 자료보기가 주교육 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표 6> 응답자의 성별에 따른 실종예방교육의 어려움을 살펴보면 아버지에서 예방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몰라서가 38.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역 효과의 우려 때문에가 23.1%, 예방 교육을 위한 자료가 부족해서와 유괴 및 실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가 각각 19.2%로 나타났다. 어머니에서는 예방 교육을 위한 자료가 부족해서가 34.
5%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두 집단 모두 예라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여자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0% 순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의 성별에 구분 없이 선호하는 교육 담당자가 비슷하지만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교육할 수 있는 부모가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01)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남 자녀를 둔 부모는 학교 기관과 지역 사회 체험 학습 시설을 선호하는 반면, 여 자녀를 둔 부모는 두 장소뿐만 아니라, 집에서의 가정 학습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즉, 자녀의 성별에 구분 없이 교육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현재 실종아동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의 참여도는 매우 높은 편이나 교육 방법에 있어 주로 대화를 통해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부모들에게 부모교육을 통한 좀 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다양한 교육방법의 프로그램 및 연구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시큐리티 분야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학부모 교육뿐만 아니라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종예방교육에 대한 상호간의 철저한 예방교육과 대처 프로그램의 모색을 연구하고 발전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렇듯 아동 발달특성상 판단기준과 방어기술이 부족한 아동기에 학부모들과 사회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유괴에 대한 인식의 확산을 넓혀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실종아동 발생 실태를 정확히 분석, 연구하여 부모 및 아동대상을 통하여 실종아동 발생 예방을 위한 체계적 교육이 절실한 실정이고 무엇보다도 실종아동 문제에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학부모들에게 부모교육을 통한 좀 더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다양한 교육방법의 프로그램 및 연구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시큐리티 분야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학부모 교육뿐만 아니라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종예방교육에 대한 상호간의 철저한 예방교육과 대처 프로그램의 모색을 연구하고 발전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세상의 모든 어린이는 나의 자녀이자 우리들의 미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 2조에 의하면 실종아동은 어떤 사람들을 말하는가?
실종아동이라 함은 법 제2조에 의하면 약취․유인․유기․사고 또는 가출하거나 길을 잃는 등의 사유로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아동등들 말한다. 여기서 아동 등이라 함은 실종신고 당시 14세 미만의 아동과 『장애인복지법』제2조의 장애인 중 지적장애인․자폐성장애인․정신장애인을 포함한다.
아동유괴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아동유괴의 경우 억지로 끌고 가기 보다는 부드러운 속임수를 쓰거나 친근감을 주어 아동들이 그 의도를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는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우리 문화가 어른들에 대해 공손하고 예의바르게 대하도록 가르쳐왔기 때문에 자신에게 무엇인가를 요청하거나 해치려고 하는 어른들에게 아동 등이 부정적인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못하게 된다.
아동이 실종되는 상황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약취․유인’은 그 사람을 협박이나 폭력 등으로 꾀어내어 소재지로부터 자기 또는 제삼자의 실력적 지배 안에 두어 자유를 지배하는 행위로 아동을 유괴하여 금품을 요구하거나 살해하는 사례가 있다.
‘유기’는 보호자가 아동을 내버리는 행위로 2004년도 경찰조사에 의하면 실종으로 접수된 아동 중에 유기한 후 허위 신고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유기는 경제적 사정. 이혼, 아동의 장애등의 사유로 아동을 양육하기 어렵게 되어 유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출’은 자기 스스로 집을 나간 경우로 청소년의 연령이 다수를 차치하고 있으며, 실제 최근에 미 발견으로 남아있는 아동들 중 대부분이 가출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단순 미아’는 보호자로부터 이탈되어 그 소재를 알 수 없는 경우로 경찰에 신고 접수되는 대부분의 사례가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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