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경관을 단순한 기호로 사용하여 지도화하면 지형의 형태와 내재된 형성과정에 대한 표현에 한계가 있다. 지형경관 지도화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중에 하나가 지도를 통해 실제 경관을 상상할 수 있도록 연상기호를 제작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지형경관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형 연상기호 제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형은 정태적인 경관이 아니고 토양형성 작용과 지형형성 작용으로 변화하는 대상이다. 지형을 지도화하기 위해 형태, 변화, 그리고 물질이 표현될 수 있도록 기호가 설계가 되어야 하며, 축척에 따라 점/면, 선/면, 점/선의 축척 가변성을 고려하여 지형기호를 제작해야 한다. 본 연구는 지형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환경, 생태학, 고고학, 토목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지형경관을 단순한 기호로 사용하여 지도화하면 지형의 형태와 내재된 형성과정에 대한 표현에 한계가 있다. 지형경관 지도화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중에 하나가 지도를 통해 실제 경관을 상상할 수 있도록 연상기호를 제작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지형경관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형 연상기호 제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형은 정태적인 경관이 아니고 토양형성 작용과 지형형성 작용으로 변화하는 대상이다. 지형을 지도화하기 위해 형태, 변화, 그리고 물질이 표현될 수 있도록 기호가 설계가 되어야 하며, 축척에 따라 점/면, 선/면, 점/선의 축척 가변성을 고려하여 지형기호를 제작해야 한다. 본 연구는 지형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환경, 생태학, 고고학, 토목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There is limitation to represent forms and internal process of topography if using simple symbols for geomorphic landscape in the cartography. One of the alternative method to find a solution to these problems is to use association symbol to imagine real landscapes through map reading. This study su...
There is limitation to represent forms and internal process of topography if using simple symbols for geomorphic landscape in the cartography. One of the alternative method to find a solution to these problems is to use association symbol to imagine real landscapes through map reading. This study suggested making method of association symbols to describe geomorphic landscapes effectively. Landforms are not static objects but dynamic pedogenesis and morphogenesis one. It should be consider form, process, and material to make landform mapping, and also, make landform symbols by considering scalable changeability for point-polygon, line-polygon, point-line by scale. As a results, this study expected to help applications for geomorphology as well as environments, ecology, archaeology, and civil engineering etc.
There is limitation to represent forms and internal process of topography if using simple symbols for geomorphic landscape in the cartography. One of the alternative method to find a solution to these problems is to use association symbol to imagine real landscapes through map reading. This study suggested making method of association symbols to describe geomorphic landscapes effectively. Landforms are not static objects but dynamic pedogenesis and morphogenesis one. It should be consider form, process, and material to make landform mapping, and also, make landform symbols by considering scalable changeability for point-polygon, line-polygon, point-line by scale. As a results, this study expected to help applications for geomorphology as well as environments, ecology, archaeology, and civil engineering etc.
해안지형은 선요소는 일정하나, 해안을 이루는 물질에 따라 사력해안, 암석해안, 갯벌 해안으로 구분하여 선과 폰트기호를 중첩하여 기호를 개발하였다. 암석해안은 파식대 역의 크기에 따라 1, 2로 구분하여 기호를 제작하였다(표 3).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산지를 대표하는 배후산지는 면처리에서 제외시키고, 등고선으로 대체하여 전체적인 지형기복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 10). 또한 레이어별 투명도를 지정하여 중첩되는 부분이 효과적으로 표현되도록 하였다(그림 11).
으로 나눈 것은 입도 조성과 토양내 물질 이동 특징에 따라 재분류하였다. 재분류한 결과는 지도제작시 범례에서 특징을 기술하여 효과적으로 면지형 요소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게 설계하였다.
즉, 유동체 흐름이나 형태를 반영하는 요소는 선기호를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프로세스에 의한 결과는 폰트를 제작하여 중첩하여 제작하였다. 점기호와 마찬가지로 폰트를 제작한 후 ArcGIS에서 character marker 심볼로 적용하여 일차적으로 기호를 적용하였다.
점지형요소는 기호화시 프로세스 표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기법적인 방법으로 윈도우 폰트를 제작하였다. 폰트를 제작한후 ArcGIS에서 character marker 심볼을 적용하였다.
선형요소는 유수, 바람, 조류 등의 유동체에 의한 지형발달과 중력에 의한 지형발달이 비교적 뚜렷하기 때문에 중첩요소를 활용하면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즉, 유동체 흐름이나 형태를 반영하는 요소는 선기호를 기본적으로 채택하고 프로세스에 의한 결과는 폰트를 제작하여 중첩하여 제작하였다. 점기호와 마찬가지로 폰트를 제작한 후 ArcGIS에서 character marker 심볼로 적용하여 일차적으로 기호를 적용하였다.
지도학적 표현을 위한 점요소는 잔구, 급애, 산정, 선상지, 애추, 암괴류, 소규모 침식지형 등을 선택하였다. 점지형요소는 지형경관별로 기호를 제작하여 분포도를 제작하였다(그림 9(점)).
점기호는 지형분포를 점 레이어로 제작한 후, 요소별로 기호를 적용하여 지도화가 가능하였다. 지도화시 점지형요소의 크기, 방향, 투명도, 색상을 조절하여 전체 지형요소들과 지형경관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하여 적용하였다.
지형이 선이나 면으로 분포하지만 흐름의 특징을 반영하는 전체적인 사면이동 특성, 소규모의 선상지, 사면이동, 애추, 사태 등은 그림으로 형상을 제작한 후 picture marker 점기호로 제작하여 지도화를 실시하였다.
점지형요소는 기호화시 프로세스 표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기법적인 방법으로 윈도우 폰트를 제작하였다. 폰트를 제작한후 ArcGIS에서 character marker 심볼을 적용하였다. 형태와 프로세스가 잘 반영되는 기호는 적용하고 그렇지 않은 기호는 symbol layer 중첩 기능을 이용하여 복합에 의한 기호를 제작할 수 있었다.
다만 구릉지역의 곡지지형은 그 형태에 따라 U자곡, 평탄곡, V자곡으로 나누었는데, 이는 곡의 형태가 곡지지형 발달을 반영하는 프로세스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해안지형은 선요소는 일정하나, 해안을 이루는 물질에 따라 사력해안, 암석해안, 갯벌 해안으로 구분하여 선과 폰트기호를 중첩하여 기호를 개발하였다. 암석해안은 파식대 역의 크기에 따라 1, 2로 구분하여 기호를 제작하였다(표 3).
대상 데이터
면요소는 구릉지역, 배후산지, 범람원, 산록완사면 등을 중심으로 지도를 제작하였다(그림 9(면)). 그림 8에서와 같이 점, 선, 면 지형기호가 레이어 별로 표현될 때는 각각의 지형요소의 분포와 형성 과정 및 물질을 파악하기에 비교적 용이하다.
지형연상기호 적용을 위한 대상지역은 운봉분지로 선정하였다. 운봉분지는 암석별 차별에 의한 침식과 퇴적지형, 그리고 주빙하성 지형발달과 사면이동 등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지역이다(그림 7).
후속연구
지형분류도는 지형토양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생태학 및 환경, 토목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또한 지형데이터베이스 설계에 기초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상 지형 연상기호의 제작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후속연구를 통해 보완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형을 지도화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지형은 정태적인 경관이 아니고 토양형성 작용과 지형형성 작용으로 변화하는 대상이다. 지형을 지도화하기 위해 형태, 변화, 그리고 물질이 표현될 수 있도록 기호가 설계가 되어야 하며, 축척에 따라 점/면, 선/면, 점/선의 축척 가변성을 고려하여 지형기호를 제작해야 한다. 본 연구는 지형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환경, 생태학, 고고학, 토목 분야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지형이란?
본 연구는 지형경관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형 연상기호 제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형은 정태적인 경관이 아니고 토양형성 작용과 지형형성 작용으로 변화하는 대상이다. 지형을 지도화하기 위해 형태, 변화, 그리고 물질이 표현될 수 있도록 기호가 설계가 되어야 하며, 축척에 따라 점/면, 선/면, 점/선의 축척 가변성을 고려하여 지형기호를 제작해야 한다.
지형경관을 단순한 기호로 사용하여 지도화하면 지형의 형태와 내재된 형성과정에 대한 표현에 한계가 있는데, 그 해결 대안은?
지형경관을 단순한 기호로 사용하여 지도화하면 지형의 형태와 내재된 형성과정에 대한 표현에 한계가 있다. 지형경관 지도화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중에 하나가 지도를 통해 실제 경관을 상상할 수 있도록 연상기호를 제작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는 지형경관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형 연상기호 제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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