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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터널 TBM 공법의 선정에 대한 논고
EPB or Slurry Type TBM?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6 no.5, 2014년, pp.51 - 55  

지왕률 (강릉건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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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대심도 해저터널공법으로 사용되는 TBM 공법으로 일반적으로 차수효과가 큰 Slurry Type TBM 과 Convertible Type TBM이 사용되고 있으나, 간혹 EPB TBM의 대심도 해저터널 적용사례 발표도 나오고 있어, 과연 어떠한 방법이 대심도 해저 터널 굴착에 유리하고, 이러한 어려운 토압과 수압 조건에서 적용가능한 TBM공법에 대해서 많은 의문점이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정리가 되어 있지않아 이를 정립하는 방법으로 당사에서 참여 중인 가스공사가 발주하여 현대건설에서 수주한 진해-거제 주배관 1공구 건설공사 해저 통과 구간 TBM 공법에 대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여, 현장에 적합하고, 안전한 TBM공법이 무엇인지 검토하는데, 그 초점을 맞추었다.

대상 데이터

  • 본 터널공사는 한국가스공사에서 부산 및 영남권에 안정적인 천연가스 공급을 위한 사업으로 “진해-거제” 주배관 제1공구 건설공사이다. 소재지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제덕동에서 거제시 작목면일원으로 주요 사업 계획은 표 1과 그림 1을 참조하기 바란다.
  • 해저 90-100m 하부에서 터널을 굴착한 사례가 국내에는 전무하므로, 세계적인 심부해저터널 공사 자료를 조사하였고, 현재 현장에 주어진 조건 속에서 TBM장비 제작사의 제작가능성 검토의견 등에 관한 자료를 참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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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수압과 차수효과가 큰 해저터널 공법은 무엇인가? 해저터널 공법으로 발파공법, TBM공법, 침매터널공법, 부유터널(Floating Tunnel) 공법등이 사용이 되나, 일반적으로는 고수압과 차수효과가 큰 Slurry Type TBM 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수압 16.
지반공학적인 조건에서 보면 EPB TBM이 주로 사용되는 지층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는 EPB TBM 이 더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지반공학적인 조건에서 보면 EPB TBM은 점착력이 좋은 점토나 실트 층에 주로 사용이 되고 지하수위가 낮거나, 수압이 낮은 곳에서 시공성이 좋고, 풍화토, 풍화암, 연암, 보통암까지 장비 동력에 따라 적용이 가능하다. 굴착 작업을 개선하기 위해서 Bentonite, Foam 등 첨가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EPB TBM 시공 시 Bentonite, Foam 등 첨가제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는 EPB TBM 이 더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지반공학적인 조건에서 보면 EPB TBM은 점착력이 좋은 점토나 실트 층에 주로 사용이 되고 지하수위가 낮거나, 수압이 낮은 곳에서 시공성이 좋고, 풍화토, 풍화암, 연암, 보통암까지 장비 동력에 따라 적용이 가능하다. 굴착 작업을 개선하기 위해서 Bentonite, Foam 등 첨가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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