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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소 모형실험을 통한 토피조건별 이수압식 쉴드 TBM의 챔버압 및 이수분출 가능성 평가
A study on the face pressure control and slurry leakage possibility using shield TBM model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2 no.3, 2020년, pp.277 - 291  

고성일 ((주)서하기술단) ,  신현강 (포스코건설 인프라사업본부) ,  나유성 ((주)서하기술단 지반터널부) ,  정혁상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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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 TBM은 기존 재래식 터널(Drill and Blast)에 비하여 터널을 굴착하는 지반 및 선형조건에서 적용범위가 넓은 공법으로 대단면, 대심도, 초연약지반에서의 터널링 공법으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현재 13.3 m의 대구경 slurry 쉴드 TBM이 한강 하부 통과를 위한 시공을 준비하고 있다. 쉴드 TBM은 이수압식과 토압식 쉴드 TBM으로 구분되고, 각각의 특성에 따라 시공 중 관리 항목이 달라진다. 본 논문에서는 연약지반에 주로 시공되는 이수압식 쉴드 TBM을 대상으로 장비형식, 발생기원, 적용 사례 및 트러블 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적정 챔버압, 장비 전방으로의 이수 분출(또는 누수)가능성을 토피고 조건에 따라 2D 및 3D 모형실험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약지반 조건에서 이수압식 쉴드 TBM 시공 시 적정 굴진면 토압과 챔버압 예측을 위한 기초 및 참고자료 제공 그리고 토피고 조건에 따른 이수분출 위험 높이를 제안하여 이수분출로 인한 안정성 및 환경요인 저하원인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eld TBM is a tunnelling method that has a wider range of applications in the poor ground condition compared to conventional tunnels (Drill and Blast). Currently, a 13.3 m large-diameter slurry shield TBM is preparing for construction to pass under the Han River. Shield TBM is divided into slurr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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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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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에서 쉴드 TBM의 적용 사례 중 암반지반에서 적용되는 경우와는 다른 성격의 트러블사례를 고찰하였으며, 쉴드 TBM공법 적용 시 가장 주요한 사안인 지표 침하제어를 위한 챔버압 관리에 대한 축소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천층조건의 연약지반에서 이수압식 쉴드 TBM을 적용할 경우 소요 챔버압을 굴진전면에 작용시킨다고 해도 연약한 지층조건과 지반의 불균질성으로 인하여 이수가 쉴드 TBM 장비 전방의 지표로 분출할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한 환경피해 및 민원 발생 가능성이 산재함에 따라 축소모형실험을 통하여 이수분출 제어를 위한 적정 토피고가 확보되는 종단계획 수립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에서 쉴드 TBM의 적용 사례 중 암반지반에서 적용되는 경우와는 다른 성격의 트러블사례를 고찰하였으며, 쉴드 TBM공법 적용 시 가장 주요한 사안인 지표 침하제어를 위한 챔버압 관리에 대한 축소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천층조건의 연약지반에서 이수압식 쉴드 TBM을 적용할 경우 소요 챔버압을 굴진전면에 작용시킨다고 해도 연약한 지층조건과 지반의 불균질성으로 인하여 이수가 쉴드 TBM 장비 전방의 지표로 분출할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한 환경피해 및 민원 발생 가능성이 산재함에 따라 축소모형실험을 통하여 이수분출 제어를 위한 적정 토피고가 확보되는 종단계획 수립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와 같이 점토지반에서는 챔버압 산정을 위한 파괴이론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고 불확실성이 큰 지반변수 상에서 챔버압을 정량적 수식으로 나타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잘못된 챔버압을 가압할 경우 지반의 함몰이나 이수누출의 가능성이 큰 천층터널에서 이론챔버압과 실제챔버압을 비교하기 위해 터널 굴진면에서 심도별 챔버압을 측정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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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jou University IGUA (2010), A study on shield TBM tunnel face stability in soft ground. 

  2. Anagnostou, G., Kovari, K. (1996), "Face stability conditions with earth-pressure-balanced shield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11, No. 2, pp. 165-173. 

  3. COB Commissie (1996), Inventory of design methods for drilling tunnels for road and rail connections, Technical Report L510-01. 

  4. Copperthwaite, W.C. (2016), Tunnel Shields and the Use of Compressed Air in Subaqueous Works, Palala Press, California, pp. 256-257. 

  5. Guglielmetti, V., Grasso, P., Mahtab, A., Xu, S. (2003), Mechanized Tunnelling in Urban Areas: Design methodology and construction control, Taylor & Francis, Abingdon-on-Thames, pp. 91-92. 

  6. Horn, N. (1961), "Horizontal earth pressure on the vertical surfaces of the tunnel tube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Conference of the Hungarian Civil Engineering Industry, Budapest, pp. 7-16. 

  7. Japan Power Construction Association (2001), Investigation of construction case by TBM method. 

  8. Koh, S.Y., La, Y.S., Kim, B. (2020), "Shield TBM trouble cases review and parameter study for the cause analysi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2, No. 2, pp. 197-217. 

  9. Muller-Kirchenbauer, H. (1972), "Stability of slurry trenches", Proceedings of the 5th European Conference on SMFE, Madrid, Vol. I, pp. 543-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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