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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통 엔진오일 품질비교 연구
Comparison Evaluation of Distribution Engine Oils in Korea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5 no.6, 2014년, pp.639 - 644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  정충섭 (한국석유관리원)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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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사는 순정엔진오일을 정해놓고 일반엔진오일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순정엔진오일 14종과 동급의 일반엔진오일(KS제품) 14종에 대하여 품질비교 및 차량을 이용하여 10,000 km씩 주행한 뒤, 회수된 엔진오일의 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하지 않은 신유는 순정엔진오일과 일반 엔진오일의 품질이 대동소이하였지만, 오히려 주행 후 회수된 일반엔진오일은 순정엔진오일에 비해 윤활성이 우수하였으며, 동점도와 전산가 변화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ic vehicle companies have been selling genuine engine oils with higher price than that of the same grade of regular engine oils. In this study, our group investigated the properties of engine oils for 14 kinds of the genuine and equivalent regular engine oil (KS product) species under a fres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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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14종의 순정엔진오일과 이와 동급의 일반엔진오일(KS제품)을 이용해 품질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제 차량을 이용해 10000 km씩 주행한 뒤, 회수된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 비교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올바른 엔진오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코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자동차사에서 선정한 순정엔진오일 14종과 동급인 일반엔진오일(KS제품) 14종에 대한 품질비교시험을 하기 위해 신유에 대한 물성분석과 함께 14대의 차량을 이용해 10000 km씩 주행한 뒤, 회수된 사용엔진오일에 대한 물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14종의 순정엔진오일과 이와 동급의 일반엔진오일(KS제품)을 이용해 품질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실제 차량을 이용해 10000 km씩 주행한 뒤, 회수된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 비교시험을 실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올바른 엔진오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코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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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윤활유 유통시스템은 어떻게 되는가?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사는 엔진이 개발된 이후라도 해당 순정엔진오일을 윤활유사와의 계약을 통해 다른 엔진오일을 순정유로 바꾸고 있다. 국내 윤활유 유통시스템은 일반 엔진오일의 경우, 생산사에서 대리점 또는 소매점을 거쳐 소비자에게 3단계를 거쳐 판매된다[7]. 하지만 순정엔진오일의 경우, 생산자는 자동차사와 계약을 한 뒤, 대형중간대리점을 거쳐 대리점 또는 소매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5단계를 거쳐 판매된다. 따라서 품질이 비슷하더라도 순정엔진오일은 여러 단계의 유통구조 때문에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으로 판매될 수밖에 없다.
자동차사가 엔진이 개발된 후에도 해당 순정엔진오일을 윤활유사와의 계약을 통해 다른 엔진오일을 순정유로 바꿀 수 있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용 변속기유에 따라 변속기의 성능과 함께 차량 연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3,4] 자동차사는 변속기를 개발하면서, 이에 적합한 변속기유를 개발하여, 해당 변속기에 최적화 된 변속기유 외 다른 제품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5]. 변속기유와는 다르게 윤활, 냉각, 밀폐, 세정 및 부식방지의 기능을 갖는 엔진오일의 경우[6], 특별한 고가 자동차를 제외한 대부분의 자동차들은 점도가 같으면서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지니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여도 큰 문제가 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사는 엔진이 개발된 이후라도 해당 순정엔진오일을 윤활유사와의 계약을 통해 다른 엔진오일을 순정유로 바꾸고 있다.
자동차에 사용하고 있는 순정 윤활유는? 자동차에 사용하고 있는 순정 윤활유는 대표적으로 변속기유와 엔진오일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 변속기유에 따라 변속기의 성능과 함께 차량 연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3,4] 자동차사는 변속기를 개발하면서, 이에 적합한 변속기유를 개발하여, 해당 변속기에 최적화 된 변속기유 외 다른 제품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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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orea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http://www.kama.or.kr). 

  2. http://www.motorparts.co.kr 

  3. H. Kaneko, H. Morisato, Y. Noshiro, M. Seri, Y. Ito, and K. Sasaki, Revision of the automatic transmission fluid-anti-shudder performance test: activity report of JASO ATF Subcommittee for JASO M349-2001, JSAE Review, 24, 355-356 (2003). 

  4. Y. K. Lim, C. S. Jung, J. M. Lee, K. W. Han, and B. K. Na, The monitoring study of exchange cycle of automatic transmission fluid, Appl. Chem. Eng., 24, 274-278 (2013). 

  5. http://www.mobiloil.com 

  6. Y. K. Lim, S. Y. Ham, J. M. Lee, and C. S. Jung, The physical properties for engine oil using real vehicles, J. KSTLE, 28, 93-98 (2012). 

  7. Korea Lubricating Oil Industries Association (http://www.kloria.or.kr). 

  8. Manual for regular inspection in Hyundai motor company (http://www.hyundai.com/kr/index.do). 

  9. Korea Petroleum Quality & Distribution Authority (http://www.kpetro.or.kr). 

  10. Business act for quality standard, inspection method and inspection fee of petroleum product,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201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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