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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통 엔진오일 품질 모니터링
Quality Monitoring for Domestic Distributing Engine Oil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9 no.3, 2018년, pp.289 - 297  

임영관 (한국석유관리원) ,  이은율 (한국석유관리원) ,  이경묵 (한국석유관리원) ,  나용규 (한국석유관리원) ,  김종렬 (한국석유관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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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윤활유가 국내 윤활유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엔진오일이 자동차용 윤활유의 77%를 차지하고 있다. 운전자와 엔진보호를 위해 유통 엔진오일의 품질이 적절하게 관리되어져야 한다. 하지만 KS제품과 합성엔진오일(합성기유가 30% 이상 포함된 제품)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상 품질검사에서 제외되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통되고 있는 합성엔진오일 30개 제품에 대한 품질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품질 모니터링 결과, 2개 제품이 품질이 부적합하였는데, 이 중 1개 제품은 해외에서 수입한 합성엔진오일이며, 다른 1개 제품은 KS제품이면서 합성엔진오일이었다. 또한 고온모사증류시험(SIMDIST)을 이용해 엔진오일의 패턴을 분석한 결과, 해외 수입제품 몇 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일반 광유 엔진오일의 전형적인 넓은 탄소수 분포 패턴을 보였다. 따라서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KS제품과 합성엔진오일에 대한 적절한 품질관리 법규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ehicle lubricant has captured 35% of the total lubricant market while the engine oil possessed 77% of the vehicle lubricant market in Korea. The suitable quality management of circulating engine oil is thus required for the driver and engine protection. But, KS and synthetic engine oil produc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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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판매량이 높은 엔진오일 30개 제품에 대해 품질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모니터링 결과 2개 제품이 동점도에서 품질 부적합을 보였으며, 이들 중 1개는 해외에서 수입, 판매되는 합성 엔진오일이며, 다른 1개는 국내 합성엔진오일로 생산, 판매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KS제품으로 등록된 제품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에서 품질검사 대상은 아니지만, 국내 엔진오일 유통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합성엔진오일 제품과 KS제품으로 등록, 판매된 30종의 엔진오일에 대해 품질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품질 모니터링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동점도는 시료를 자유낙하 시켰을 때 낙하속도로부터 산출되며, 자유낙하 속도가 늦으면, 높은 동점도를 갖게 되며, 높은 동점도는 윤활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동력손실에 따른 차량의 연비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윤활유의 동점도는 높은 온도에서는 낮아지고, 낮은 온도에서는 증가되는데, 온도변화에 따라 동점도 변화값이 작을수록 높은 점도지수를 갖게 된다.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점도 측면에서는 좋은 윤활유제품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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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성능 윤활기유로 윤활유산업 초기 광유의 열악한 산화안정도 등을 보완하는 윤활기유는? 일반적으로 합성기유로는 에틸렌(ethylene)이나 1-데센(1-decene)과같은 올레핀(olefin) 형태의 단량체(monomer)를 중합시켜 만든 PAO(poly alpha olefin)가 대표적이며, PAO는 윤활유산업 초기 광유의 열악한 산화안정도 등을 보완하는 고성능 윤활기유로 알려져 있다[3,4].그 밖의 엔진오일용 합성기유로는 폴리부텐(polybutene), 알킬벤젠(alkylbenzene), 디에스테르(diester), 폴리올 에스테르(polyolester), 폴리알킬렌글리콜(polyalkylene glycol) 등이 있지만 대부분 사용량이 작다[5,6].
품질검사 제외 대상에 대해서는 생산자 외에는 정기적인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태인 이유는? 이러한 엔진오일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에 따라 품질관리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품질검사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국내 유통되고 있는 엔진오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합성엔진오일과 KS제품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에서 품질검사 제외대상으로 정해져 있다. 따라서 품질검사 제외 대상에 대해서는 생산자 외에는 정기적인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대표적인 합성기유는? 일반적으로 합성기유로는 에틸렌(ethylene)이나 1-데센(1-decene)과같은 올레핀(olefin) 형태의 단량체(monomer)를 중합시켜 만든 PAO(poly alpha olefin)가 대표적이며, PAO는 윤활유산업 초기 광유의 열악한 산화안정도 등을 보완하는 고성능 윤활기유로 알려져 있다[3,4].그 밖의 엔진오일용 합성기유로는 폴리부텐(polybutene), 알킬벤젠(alkylbenzene), 디에스테르(diester), 폴리올 에스테르(polyolester), 폴리알킬렌글리콜(polyalkylene glycol) 등이 있지만 대부분 사용량이 작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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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M. Lee, Empirical Evaluation of Quality Status and Oil Change Intervals of Lubricants for Vehicles, PhD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2016). 

  2. Z. A. Wang and Z. R. Zhou, An investigation of fretting behaviour of several synthetic base oil, Wear, 267, 1399-1404 (2009). 

  3. S. Jiang, S. Li, L. Liu, L. Wang, and N. Mominou, The tribological properties and tribochemical analysis of blends of poly alpha-olefins with neopentyl polyol esters, Tribol. Int., 86, 42-51 (2015). 

  4. M. Kano, Super low friction of DLC applied to engine cam follower lubricated with ester-containing oil, Tribol. Int., 39, 1682-1685 (2006). 

  5. I. A. El-Magly, H. K. Nagib, W. M. Mokhtar, Aspects of the be- havior of some pentaerylthritol ester base synlubes for turbo-engines, Egypt. J. Pet., 22, 169-177 (2013). 

  6. J. C. J. Bart, E. Gucciard, and S. Cavallaro, Lubricants; Properties and characteristics, Biolubricants, 24-73 (2013). 

  7.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http://kats.go.kr. 

  8. Korea Lubricating Oil Industry Association, http://www.kloia.or.kr. 

  9. Enforcement Rule of Petroleum and Alternative Fuel Business Act, Article 28, Section 1, Korea. 

  10. Y. K. Lim, J. Y. Kim, J. R. Kim, and J. H. Ha, The SIMDIST (simulated distillation) analysis of distributing engine oil, Appl. Chem. Eng., 28, 632-637 (2017). 

  11. Business Act for Quality Standard, Inspection Method and Inspection Fee of Petroleum Products,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Korea, 2016-20. 

  12. ASTM D 445, Standard test method for kinematic viscosity of transparent and opaque liquids and calculation of dynamic viscosity. 

  13. ASTM D 5293, Standard test method for apparent viscosity of engine oils between -5 and $-35^{\circ}C$ using the cold-cranking simulator. 

  14. KS M ISO 2592, Determination of flash and fire points-Cleveland open cup method. 

  15. ASTM D 97, Standard test method for pour point of petroleum products. 

  16. KS M 2021, Testing methods for oxidation stability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oil. 

  17. ISO 6648, Petroleum products and lubricant-Determination of acid or base number-Colour indicator titration method. 

  18. ASTM D 2887, Standard test method for boiling range distribution of petroleum fractions by gas chromat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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