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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2, 2014년, pp.997 - 1003
조성봉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안종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허기봉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This paper describes modeling process to obtain precise landing gear model which is necessary to design a control law for ground auto-taxi, auto take-off/landing of UAV. In this paper, landing gear side force modeling is studied to complete a landing gear model of UAV. Side force modeling is per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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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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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이착륙 단계는 어떠한 영역인가? | 항공기의 이착륙 단계는 비행 전영역중에서 가장 위험하고 어려운 영역으로, 특히 무인항공기의 자동 지상활주를 포함한 자동이착륙은 국내에서는 시도된 적이 없는 분야이다. 이러한 자동 지상활주, 자동이착륙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착륙시의 운동특성을 정확히 모사해 줄 수 있는 착륙장치 모델이 우선 확보되어야 한다. | |
비선형 6자유도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이를 위하여 항공기 체계의 서브시스템을 구성하는 중력, 공력, 추력, 조종면구동장치, 착륙장치와 같은 구성요소를 모사한 모델을 통합하여 비선형 6자유도(Degree of Freedom, DOF)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러한 비선형 6자유도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브시스템의 운동 특성을 정확히 모사해 줄 수 있는 모델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
무인항공기의 자동 지상활주를 포함한 자동이착륙을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 항공기의 이착륙 단계는 비행 전영역중에서 가장 위험하고 어려운 영역으로, 특히 무인항공기의 자동 지상활주를 포함한 자동이착륙은 국내에서는 시도된 적이 없는 분야이다. 이러한 자동 지상활주, 자동이착륙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착륙시의 운동특성을 정확히 모사해 줄 수 있는 착륙장치 모델이 우선 확보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자동이착륙 제어, 자동 지상활주 제어까지 가능한 정도의 신뢰도 높은 착륙장치 모델은 국내에서 모델링된 적이 없을 정도로 관련 연구가 미진한 분야이다. |
Carl Banks, 2000, A Discussion of Methods of Real-time Airplane Flight Simulation, A paper in Aerospace Engineering,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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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vens J. E., 1961, "Shimmy of a Nose Gear with Dual Co-Rotating Wheels," Journal of the Aerospace Sciences, Vol. 28, No. 8, pp. 622-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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