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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기용 착륙장치 측력 모델링 및 지상활주 제어기 설계
Side Force Modeling of Landing Gear and Ground Directional Controller Design for UAV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2 no.12, 2014년, pp.997 - 1003  

조성봉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안종민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허기봉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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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의 자동이착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동 지상활주 제어는 반드시 설계되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지상활주 제어기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착륙장치 모델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착륙장치 모델링을 완성하기 위해서 특별히 착륙장치 측력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조향각 명령을 포함한 Cornering Angle을 계산하여 측력을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모델링된 착륙장치 모델을 포함한 비선형 6자유도 시뮬레이션 환경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바람벡터 방향인 Course Angle 오차를 해소하기 위한 전륜 조향(Nose Wheel Steering)과 러더 조향(Rudder Steering)을 동시에 이용하는 자동 지상활주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지상활주 제어기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착륙장치 모델을 포함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무인기를 이용한 자동 지상활주 시험 결과를 비교하였고, 이로써 착륙장치 측력 모델링과 지상활주 제어기의 정확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modeling process to obtain precise landing gear model which is necessary to design a control law for ground auto-taxi, auto take-off/landing of UAV. In this paper, landing gear side force modeling is studied to complete a landing gear model of UAV. Side force modeling is per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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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전륜 조향과 러더 조향을 속도 조건에 따라 적절히 혼합하여 제어하는 자동 지상활주 제어기 설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착륙장치 모델과 자동 지상활주 제어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자동 활주시험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 기본적인 비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착륙장치의 수학적 모델링은 참고문헌[1]에 잘 설명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착륙장치 모델링 분야에서 관련 연구가 가장 미진하여 모델링 시 가장 어려움을 겪었던 분야이자, 착륙장치 자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비행체의 운동 특성에 대한 개념을 동시에 이해하고 있어야 모델링이 가능한 분야인 측력(Side Force)에 관한 모델링 내용을 중점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무인기의 이착륙 및 지상활주를위한 제어법칙 설계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착륙장치 모델링을 완성하기 위해서 특히 중요한 착륙장치 측력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조향각 명령을 포함한 Cornering Angle을 계산하여 측력을 모델링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착륙장치의 수직력과 제동력은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측력을 모델링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인 착륙장치 모델과 자동 지상 활주 제어기를 이용하여 구축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무인기를 이용하여 자동 지상활주 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를 통한 착륙장치 측력 모델링의 정확성과 자동 지상활주 제어기의 적절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설계된 착륙장치 모델과 자동 지상활주 제어기를 포함한 HILS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 수행 및 자동 지상활주 시험을 통하여 철저한 검증을 통과한 신뢰성 높은 착륙장치 모델과 자동 지상활주 제어기를 완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내용을 본 논문에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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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이착륙 단계는 어떠한 영역인가? 항공기의 이착륙 단계는 비행 전영역중에서 가장 위험하고 어려운 영역으로, 특히 무인항공기의 자동 지상활주를 포함한 자동이착륙은 국내에서는 시도된 적이 없는 분야이다. 이러한 자동 지상활주, 자동이착륙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착륙시의 운동특성을 정확히 모사해 줄 수 있는 착륙장치 모델이 우선 확보되어야 한다.
비선형 6자유도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위하여 항공기 체계의 서브시스템을 구성하는 중력, 공력, 추력, 조종면구동장치, 착륙장치와 같은 구성요소를 모사한 모델을 통합하여 비선형 6자유도(Degree of Freedom, DOF)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러한 비선형 6자유도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서브시스템의 운동 특성을 정확히 모사해 줄 수 있는 모델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무인항공기의 자동 지상활주를 포함한 자동이착륙을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항공기의 이착륙 단계는 비행 전영역중에서 가장 위험하고 어려운 영역으로, 특히 무인항공기의 자동 지상활주를 포함한 자동이착륙은 국내에서는 시도된 적이 없는 분야이다. 이러한 자동 지상활주, 자동이착륙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착륙시의 운동특성을 정확히 모사해 줄 수 있는 착륙장치 모델이 우선 확보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자동이착륙 제어, 자동 지상활주 제어까지 가능한 정도의 신뢰도 높은 착륙장치 모델은 국내에서 모델링된 적이 없을 정도로 관련 연구가 미진한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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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arl Banks, 2000, A Discussion of Methods of Real-time Airplane Flight Simulation, A paper in Aerospace Engineering,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 Ladislao Pazmany, 1986, Landing Gear Design for Light Aircraft, Vol. 1, Pazmany Aircraft Corp. 

  3. Abzug M. J., 1999, "Directional Stability and Control During Landing Rollout," Journal of Aircraft, Vol. 36, No. 3, pp. 584-590. 

  4. Stevens J. E., 1959, "Relaxation Characteristics of Pneumatic Tires," Journal of the Aerospace Sciences, Vol. 26, No. 6, pp. 343-350. 

  5. Stevens J. E., 1961, "Shimmy of a Nose Gear with Dual Co-Rotating Wheels," Journal of the Aerospace Sciences, Vol. 28, No. 8, pp. 622-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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