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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러닝 커뮤니티에서 심리적 요인, 지식소싱 행태, 지식활용 성과 간의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among Psychological Factors, Knowledge Sourcing Behavior and Knowledge Utilization Outcomes in Social Learning Commun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4, 2014년, pp.267 - 295  

한상우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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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셜 러닝 커뮤니티에서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지식소싱 행태, 지식활용 성과 간의 영향 관계 및 소셜 러닝과 구성원간 관계 요인이 갖는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일부 학습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 인터뷰를 실시하여 소셜 러닝 및 지식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심층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1학기에 수도권 소재 대학교의 사회과학분야 학부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은 소셜 러닝 활동참여에 영향을 미치고, 목표지향성은 그룹 지식소싱, 소셜 러닝 활동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의 이용경험은 그룹 지식소싱, 소셜 러닝 활동참여와 소셜 러닝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활용의 측면에서 문서 지식소싱은 지식재이용, 지식응용, 지식혁신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 지식소싱은 지식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며, 그룹 지식소싱은 지식응용, 지식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 러닝 활동참여는 목표지향성이 그룹 지식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와 소셜 미디어의 이용경험이 그룹 지식소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모두 완전매개 효과를 갖고, 상호호혜성은 문서 지식소싱이 지식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와 문서 지식소싱이 지식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완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층 면접 인터뷰 결과 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습득하는 정보가 신뢰할만하고 정보 습득에 용이하며,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그룹 활동을 통해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mpirically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s' psychological factors, knowledge sourcing behavior and knowledge utilization outcomes and to analyze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learning and relationships among learners. Another purpose is to understand learn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러닝이란 무엇인가? 소셜 러닝은 넓은 의미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학습활동, 소셜 네트워크와 e-Learning이 결합하여 협업․소통 등 사회적 상호작용이 강화된 비형식학습, 혹은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참여적 학습이며, 좁은 의미에서는 소셜 미디어나 소셜 네트워킹 도구를 수업활동에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혼합형 학습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윤영민 2011; 조윤경 2011; Bingham and Conner 2011). 즉, 소셜 러닝은 단순히 현재의 교육 방식에 소셜 미디어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공식적인 학습 외에도 비공식적인 학습을 포함하고 관계 형성에 기반을 두어 집단지성을 형성하는 구체적인 맥락을 제공할 수 있어 새로운 지식 형성의 오플 플랫폼으로서 활용이 가능하며,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협업․소통․참여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소셜 러닝의 지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소싱이란 무엇인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수많은 정보의 습득, 생산 및 공유 등을 통해 지식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소셜 러닝이 이루어짐에 따라 정보 문제의 해결과정과 맞물려 개인이 어떻게 지식을 추구하고 도출해 나가는지에 대한 지식소싱(knowledge sourcing)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지식소싱은 통상 지식경영 분야에서 조직 내 구성원 간에 전문지식, 경험, 조언, 의견 등의 도출을 제고하기 위한 행위이며, 전자적 또는 비전자적인 수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이다(박상철, 김정환, 송재기 2011; Gray and Meister 2006). 지식소싱은 복잡한 양상을 보이며 변화하고 있는 온라인상의 소셜 러닝 상황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축적하는 과정을 이해하여 지식을 관리하고 활용하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지식의 습득 과정에서 본인이 선호하는 지식, 해결해야 할 문제의 특성, 문제 해결과 관련된 조직의 성격 등에 따라 성과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SNS를 통하여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경향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SNS의 운영 초기에는 주로 친목도모․엔터테인먼트 용도로 이용되었으나 이후 비즈니스 도구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정보원으로 활용하는 등 SNS를 통하여 정보를 찾고 활용하는 경향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 아는 사람으로 연결되어 있는 특성상 일반 검색 결과보다 친구의 추천으로 공유되는 정보가 신뢰성이 높고 간결하게 전달되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대진. 2011. SNS의 사용자 만족과 지속적 사용을 위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Dae-Jin. 2011. An Empirical Study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Influencing Factors for Continuous Usage of Social Network Service. Ph.D. dis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 김선아. 2011.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사용과 확산에 있어 개인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의 차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Kim, Sunah. 2011. A Study to the Different Effect between Individual Influence and Social influence on Use-Diffus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M. A. thesis,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3. 박상철, 김정환, 송재기. 2011. 가상 커뮤니티에서의 지식소싱행동에 대한 이해. 지식경영연구, 12(2): 35-55. (Park, Sang-Cheol, Kim, Jung-Hwan and Song, Jae-Ki. 2011. "Understanding knowledge sourcing behavior in virtual communities."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12(2): 35-55.) 

  4. 송인섭, 박성윤. 2000. 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4(2): 29-64. (Song, In-Sub and Park, Sung-Yun.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goal orientati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4(2): 29-64.) 

  5. 엄대진. 2011. 소셜러닝 플랫폼의 3대 요소 분석.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정보통신학과. (Um, Dae-Jin. 2011. Analysis of the 3 major factors of social learning platform.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and Telecommunications, KONKUK University.) 

  6. 윤영민. 2011. Dialogue 2: 소셜미디어와 집단지성. 서울: 한양대학교출판부. (Yoon, Young-Min. 2011. Dialogue: Social media & collective intelligence. Seoul: Hanyang University Press.) 

  7. 조윤경. 2011. 페이스북 기반 소셜러닝 학습환경 설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Cho, Yun-Kyoung. 2011. Social learning platform design on Facebook. M. A.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jor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8.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미래 사회의 新 학습모델, 소셜 러닝의 부상. IT & Future Strategy, 제4호.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Social learning: the new learning model of future society." IT & Future Strategy, No.4.) 

  9. Bingham, T. and Conner, M. 2010. The New Social Learning. 이찬 옮김. 2011. 소셜러닝. 서울: 크레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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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Gray, P. H. and Meister, D. 2004. "Knowledge sourcing effectiveness." Management Science, 50(6): 821-834. 

  17. Gray, P. H. and Meister, D. 2006. "Knowledge sourcing methods." Information & Management, 43: 14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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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Kaplan, A. and Haenlein, M. 2010.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3(1): 59-68. 

  22. Kietzmann, J. H., Hermkens, K., McCarthy, I. P. and Silvestre, B. S. 2011. "Social media? Get serious! Understanding the functional building block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4(3): 241-251. 

  23. Kim, Y., Sohn, D. and Choi, S. 2011. "Cultural difference in motivations for using social network sites: A comparative study of American and Korean college student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1): 365-372. 

  24. Menon, T. and Pfeffer, J. 2003. "Valuing internal vs. external knowledge: Explaining the preference for outsiders." Management Science, 49(4): 497-513. 

  25. Negroponte, N., Resnick, M. and Cassell, J. 1997. Creating a Learning Revolution. Opinion Article, 8. [online] [cited 2011. 7. 14.] 

  26. Staats, B. R., Melissa, V. and Edmondson, A. C. 2010. "Performance tradeoffs in team knowledge sourcing." Harvard Business School Working Paper. [online] [cited 2013.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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