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러닝 커뮤니티에서 학습자의 지식소싱 행위가 지식활용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Learners' Knowledge Sourcing Behavior on the Knowledge Utilization Outcomes in Social Learning Community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1 no.2 = no.92, 2014년, pp.173 - 188  

한상우 (성균관대학교 정보관리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양한 지식이 축적되고 공유되며 구성원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지식이 생산되고 활용되는 공간인 소셜 러닝 커뮤니티에서 학습자의 지식소싱 행위가 지식활용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 대학의 사회과학분야 전공수업에 참여한 55명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소셜 러닝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한 학기의 소셜 러닝 완료 후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지식소싱 행위와 지식활용 성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양자 지식소싱과 문서 지식소싱은 지식재이용과 지식응용에 영향을 미치며, 그룹 지식소싱은 지식응용과 지식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 러닝 커뮤니티에서 지식의 이용 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지식소싱 행위를 선택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empirically the effects of learners' knowledge sourcing behavior on the knowledge utilization outcomes in a social learning community. This kind of virtual community is of service to users who not only produce but also share a variety of valuable knowledge which is crea...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김준환, 이항 (2012). 소셜러닝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e-비즈니스연구, 13(2), 23-47. (Kim, Joon-Hwan, & Lee, Hang (2012). Exploration of variables that affect learner's intention to participate in social learning. The e-Business Studies, 13(2), 23-47.) 

  2. 박상철, 김정환, 송재기 (2011). 가상 커뮤니티에서의 지식소싱행동에 대한 이해. 지식경영연구, 12(2), 35-55. (Park, Sang-Cheol, Kim, Jung-Hwan, & Song, Jae-Ki (2011). Understanding knowledge sourcing behavior in virtual communities.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12(2), 35-55.) 

  3. 박성재 (2013). 협력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효과적인 협력 학습을 위한 위키의 활용.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1), 399-417. http://dx.doi.org/10.4275/KSLIS.2013.47.1.399 (Park, Sung-Jae (2013). Attitudes of students towards group projects and use of wiki for effective collaborativ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1), 399-417. http://dx.doi.org/10.4275/KSLIS.2013.47.1.399) 

  4. 윤영민 (2011). Dialogue: 소셜미디어와 집단지성.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Yoon, Young-Min (2011). Dialogue: Social media & collective intelligence. Seoul: Hanyang University Press.) 

  5. 장일수, 홍명희 (2011).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소셜 러닝 체제 연구.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2(1), 233-240. (Chang, Il-Su, & Hong, Myung-Hui (2011). A research for social learning method of using social media. Proceedings of the Korea Association of the Information Education, 2(1), 233-240.) 

  6. 정영숙, 박옥남 (2009). 위키 환경을 활용한 학습자의 협력학습 기반 그룹 프로젝트 활동 분석: 구글사이트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6(3), 239-259. http://dx.doi.org/10.3743/KOSIM.2009.26.3.239 (Jung, Young-Sook, & Park, Ok Nam (2009). Analyzing learner's activities in the collaborative learning based group project using the wiki environment: A Case of the Google sites us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3), 239-259. http://dx.doi.org/10.3743/KOSIM.2009.26.3.239) 

  7. 조윤경 (2011). 페이스북 기반 소셜러닝 학습환경 설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Cho, Yun-Kyoung (2011). Social learning platform design on Faceb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8. 차진여 (2011).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대학 수업 사례연구: 트위터, 유투브, 위키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Cha, Jin-Yeo (2011). Case study on college class by applying social media: Centering around Twitter, Youtube, Wiki.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9.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미래 사회의 新 학습모델, 소셜 러닝의 부상. IT & Future Strategy, 4.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Social learning: the new learning model of future society. IT & Future Strategy, 4.) 

  10. Bingham, T., & Conner, M. (2010). 소셜러닝. 이찬 역. (2011). 서울: 크레듀. 

  11. Binz-Scharf, M. C., & Lazer, D. (2006, August). Searching for answers: Knowledge sourcing strategies. Paper prepared for presentation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cademy of Management, Atlanta, GA. 

  12. Borgatti, S. P., & Cross, R. (2003). A relational view of information seeking and learning in social networks. Management Science, 49(4), 432-445. 

  13. Couros, A. (2009). Open, connected, social-implications for educational design. Campus-Wide Information Systems, 26(3), 232-239. 

  14. Doran, P. R., Doran, C., & Mazur, A. (2011). Social network analysis as a method for analyzing interaction in collaborative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Systemics, Cybernetics and Informatics, 9(7), 10-16. 

  15. Emelo, R. (2010). Increasing productivity with social learning. Industrial and Commercial Training, 42(4), 203-210. 

  16. Gray, P., & Meister, D. (2004). Knowledge sourcing effectiveness. Management Science, 50(6), 821-834. 

  17. Gray, P., & Meister, D. (2006). Knowledge sourcing methods. Information & Management, 43(2), 142-156. 

  18. Greenhow, C. (2011). Online social networks and learning. On the Horizon, 19(1), 4-12. 

  19. Greenhow, C., & Robelia, E. (2009). Old communication, new literacies: social network sites as social learning resourc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4(4), 1130-1161. 

  20. Haseman, W. D., Nazareth, D. L., & Paul, S. (2005). Implementation of a group decision support system utilizing collective memory. Information & Management, 42(4), 591-605. 

  21. Hsu, M., Ju, T., Yen, C., & Chang, C. (2007). Knowledge sharing behavior in virtual communities: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65(2), 153-169. 

  22. Kaplan, A. M., & Haenlein, M. (2010).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3(1), 59-68. 

  23. Menon, T., & Pfeffer, J. (2003). Valuing internal vs. external knowledge: Explaining the preference for outsiders. Management Science, 49(4), 497-513. 

  24. Reed, M. S., Evely, A. C., Cundill, G., Fazey, I., Glass, J., Laing, A., … Stringer, L. C. (2010). What is social learning? Ecology and Society, 15(4), 1-10. 

  25. Staats, B. R., Melissa V., & Edmondson A. C. (2010). Performance tradeoffs in team knowledge sourcing. Harvard Business School Working Paper. Retrieved from http://www.hbs.edu/faculty/Publication%20Files/11-031.pdf 

  26. Tseng, F. C., & Kuo, F. Y. (2011, June). A social cognitive framework of knowledge contribution in the online community. Paper presented at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zzy Systems, Taipei, Taiwan. 

  27. Williams, C. (2007). Transfer in context: replication and adaptation in knowledge transfer relationship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8(9), 867-8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