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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상황에서 스토리텔링의 구성방식과 효과에 대한 분석
The Structure and the Effect of Crisis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683 - 693  

홍숙영 (한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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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위기와 관련하여 언론을 통해 어떠한 위기 스토리텔링이 형성되는지 신문기사를 분석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스토리텔링이 고객들의 기업에 대한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질적인 방법인 내용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구조를 파악한 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공중들의 평가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상 기사의 10% 정도가 승무원들의 영웅적인 활약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도하고 있었으며, 메시지는 '눈물, 침착, 영웅, 민첩한 대처, 헌신, 유감, 기타'로 유형화되었고, 승무원들의 영웅적인 활약상에 대한 기사들은 영웅신화의 분리, 입문, 회귀의 이야기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위기 상황에서 승무원들의 헌신적인 활동은 기업의 위기대처 능력의 평가와 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a storytelling of a crisis presented in news coverages about Asiana Airline accident happened at San Francisco airport on July 6th, 2013. and investigate how the storytelling affects public's image toward an organization.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s, qualitative conten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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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시아나의 사고 직후 승무원의 활동이 언론을 통해 어떠한 구조의 위기스토리텔링을 구성하며 이것이 아시아나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인 방법과 양적인 방법을 병행하였다.
  • 본 연구는 위기가 발생할 경우 언론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위기 스토리텔링이 구성되고, 이것이 고객들의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질적인 연구와 양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극적인 구성을 지닌 스토리텔링이 고객들에게 호소하며 공감대를 형성해 진정성과 신뢰감을 심어주는 효과를 파악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위의 영웅적 특성 및 행동이 위기보도에서 어떻게 기술되고 재현되는지를 프레임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고 아울러 위기상황에서 영웅적 행동이 공중의 조직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양적방법을 이용해 탐구하고자 한다.
  • 속성프레이밍은 사건을 다룰 때 어떤 특정 대상이나 사람들이 강조되고 나머지는 요소는 축소되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주요 가정으로 내세우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뉴스프레임 접근을 통해 위기상황에서 영웅적 스토리에 대한 프레임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위기상황에서 승무원들의 대처에 대한 기사는 사건 발생, 위기, 극한, 영웅적인 행동, 탈출 등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구성하며, 슬픔, 공포, 긴장, 안도, 안타까움, 미안함 등 복잡한 감정적인 요소를 담게 된다. 본 연구는 항공위기와 관련하여 언론을 통해 어떠한 위기 스토리텔링이 형성되는지 신문기사를 분석하여 살펴볼 것이며 이러한 스토리텔링이 고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질적인 방법인 내용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구조를 파악한 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제 공중들의 평가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 기존의 위기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는 방어적인 위기전략보다는 수용적 위기전략이 기업의 이미지를 회복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기 상황에서 조직원들의 대처활동이 기업의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한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위기 상황에서 직원의 영웅적 활동이 공중의 위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기 위하여 아시아나 항공기의 샌프란시스코 공항 착륙 사고 이후에 승무원들의 대처가 언론을 통해 어떻게 스토리텔링 되고 있으며, 이것이 공중들의 아시아나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중심으로 살펴 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위기 상황에서 조직원들의 대처활동이 기업의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한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위기 상황에서 직원의 영웅적 활동이 공중의 위기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기 위하여 아시아나 항공기의 샌프란시스코 공항 착륙 사고 이후에 승무원들의 대처가 언론을 통해 어떻게 스토리텔링 되고 있으며, 이것이 공중들의 아시아나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중심으로 살펴 볼 것이다.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위기관리 연구에서 공중이 위기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어온 이론은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이다. 귀인이론의 가정은 사람들이 어떤 사건에 대해서 평가를 할 때 그 사고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각을 통해서 이뤄진다는 것이다[3][4]. 이는 기업에 대한 공중의 위기평가에서 위기 발생 원인에 대한 지각이 주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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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귀인이론의 가정은? 일반적으로 위기관리 연구에서 공중이 위기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어온 이론은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이다. 귀인이론의 가정은 사람들이 어떤 사건에 대해서 평가를 할 때 그 사고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각을 통해서 이뤄진다는 것이다[3][4]. 이는 기업에 대한 공중의 위기평가에서 위기 발생 원인에 대한 지각이 주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기이론에서 주장하는 사건에 대한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 이는 기업에 대한 공중의 위기평가에서 위기 발생 원인에 대한 지각이 주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기이론에서 주장하는 사건에 대한 평가 기준은 사건의 소재지(Locus), 반복성 (Stability), 통제성(Controllability)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5][6]. 사건의 소재지는 위기의 발생이 내부에 의한 것인지 외부의 요인에서 발생했는지에 관한 것이고, 반복성은 사고가 처음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기존에 동일한 사고가 발생한 경험이 있는지를 말하며, 마지막으로 통제성은 사고의 통제가능정도를 의미한다.
피해자들과 위기의 목격자들이 영웅을 갈망하게 만드는 이유는? 위기 상황에서 겪게 되는 총체적인 무력함과 패배감은 피해자들과 위기의 목격자들로 하여금 ‘영웅’을 갈망하게 만든다. 위기가 발생하였을 때 혹은 위기의 수습과정에서 어떤 인물들의 정의롭고 용감한 행동은 사람들이 슬픔과 고통을 넘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영웅에 대한 기다림과 갈망은 인간의 보편적 정서이며 초창기 초월적 존재로부터 현대적 영웅에 이르기까지 영웅은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며 인간의 기대에 부응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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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A. L. Fraher and Y. Gabriel, "Dreaming of Flying When Grounded: Occupational Identity and Occupational Fantasies of Furloughed Airline Pilot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2014. 

  2. M. Crouhy, D. Galai, and M. Robert, Risk Management, New York, 2001. 

  3. B. Weiner, "A theory of motivation for some classroom experi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1, pp.3-25, 1979. 

  4. B. Weiner, "An attributional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emotion," Psychological Review, Vol.92, pp.548-573, 1985. 

  5. B. Weiner, "A cognitive (attribution)-emotion-action model of motivated behavior: An analysis of judgments of help-giv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9, pp.186-200, 1980. 

  6. B. Weiner, "Attributional thoughts about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7, pp.382-387, 2000. 

  7. W. T. Coombs, "An analytic framework for crisis situations: Better response from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situa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10, pp.177-191, 1998. 

  8. W. T. Coombs and S. J. Holliday, "Reasoned action in crisis communication: An attribution theory-based approach to crisis management," In D. P. Millar & R. L. Heath (Eds.), Responding to crisis: A rhetorical approach to crisis communica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pp.95-115, 2004. 

  9. B. K. Lee, "Audience-oriented approach to crisis communication: A study of Hong Kong consumers' evaluation of an organizational crisis," Communication Research, Vol.31, pp.600-618, 2005. 

  10. S. H. Cho, "Moral judgment and blame in crisis management,"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Vol.7, No.2, pp.209-222, 2011. 

  11. Y. H. Huang, "Crisis situation, communication strategies, and media coverage: A multiple study revisiting the communicative response model," Communication Research, Vol.33, pp.180-205, 2006. 

  12. I. I. Mintroff, Managing crisis before they happen, 2001. 

  13. K. Hallahan, "Seven models of framing: Implications for public relations,"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11, No.3, pp.205-242, 1999. 

  14. 최정은, "NHK 드라마 [요시쓰네 (義經)] 에 나타난 영웅 서사구조의 원형과 변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163-172, 2012. 

  15. Joseph. Campbell, "The hero with a thousand faces", 이윤기 역(2008), 세계의 영웅신화대원사, 1989. 

  16. I. P. Watt, Myths of modern individualism: Faust, Don Quixote, Don Juan. 이시연 역(2004), 근대 개인주의 신화, 서울: 문학동네, 2002. 

  17. Jung Carl. G. Heros und mutterarchetyp: (Symbole der Wandlung 2), 한국 융 연구원 C.G.융 저작 번역위원회(2006), 영웅과 어머니 원형, 서울: 솔,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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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L. E. Rankin and A. H. Eagly, "Is his heroism hailed and hers hidden? Women, men, and the social construction of heroism,"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Vol.32, No.4, pp.414-42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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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595132.html 

  25. http://search.chosun.com/search/total.search?query%EC%95%84%EC%8B%9C%EC%95%84%EB%82%98&pageconftotal 

  26. M. Griffin, B. J. Babin, and W. R. Darden, "Consumer assessments of responsibility for product-related injuries: The impact of regulations, warnings, and promotional polici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9, No.1, pp.870-878, 1992. 

  27. W. T. Coombs and S. J. Holliday, "Communication and attributions in a crisis: An experimental study in crisis communication,"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ol.8, pp.279-295, 1996. 

  28. 이강석, "항공사고가 항공사 선택에 미치는 소비자행동 변화 연구", 항공산업연구, 제55권, pp.85-108, 2000. 

  29. 차성룡, 박상범, "객실 승무원의 인적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항공진흥, 제1권, pp.67-88, 2008. 

  30. 홍희정, 홍경완,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외적이미지가 인적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pp.177-195, 2013. 

  31. http://news.donga.com/3/all/20140522/63661387/ 

  32. 이주호, 안혜원, 류상일, "Content Analysis of Case Study Research on the Crisis Management in Korea",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284-29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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