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MMORTS <부족전쟁>의 스토리텔링 연구
A Study on the Storytelling of Web-based MMORTS 'Tribal War'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3, 2010년, pp.15 - 24  

류철균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  임수미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웹을 기반으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클라이언트 기반의 일반 온라인 게임과 변별되는 특징들을 갖고 있다. 첫째, 웹 기반 MMORTS는 게임 과정이 그래픽적 표현과 텍스트적 표현의 복합으로 재현된다. 둘째, 게임의 주체는 플레이어, 전략 거점으로서의 마을 캐릭터라는 시차적 주체로서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웹 기반 MMORTS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노게임즈(Innogames)사의 <부족전쟁(Tribal War)>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분석결과, 웹기반 MMORTS <부족전쟁>의 플레이어는 로그아웃 된 동안에 벌어진 수동적 AI 캐릭터의 경험까지도 로그인 후 시차를 두고 받아들임으로써 고유의 사용자 서사를 경험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상적인 업무와 병치가 가능하고 여타 플랫폼과 연계될 수 있는 웹 기반 가상세계가 갖는 잠재력을 논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b-based MMORTS has features that distinguish it from traditional client-based games. First, Web-based MMORTS is represented by the combination of graphics and texts. Second, there is parallax agent which has a player and a base town character. This paper written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시간으로 구현되고 사라지는 그래픽 재현에 중점을 두는 MMORPG와 달리 <부족전쟁>과 같은 전쟁을 테마로 하는 웹 기반 MMORTS는 그래픽 재현과 함께 구체적 수치가 일정한 시뮬레이션 규칙에 의해 기록되는 텍스트 재현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웹 기반 MMORTS가 가진 텍스트 기반 서사의 특징과 시차적 주체의 특성을 MMORPG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고에서는 을 웹 기반 MMORTS로 정의하여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a) 공격을 해오더군요. 부족원들하고 싸울아비 부족 몇 명하고 같이 들어오더이다.
  • 그래서 얼마 버티지를 못했습니다. 그나마 남아 있던 병력으로 이리 돌리고 저리 돌려서 노블타만 7정도 잡아냈는데 b) 어제부터는 회사에 출근을 해야 되서 게임에 접속하지 못하는 새 마을이 점령되고 말았습니다. 그 시간에 게임을 하는 거보니 학생은 아닌거 같고 직장을 다녀도 널널한 전산실에 근무하는 사람 아니면 백수였을 듯 한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을 기반으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은 일반 온라인 게임과 변별되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웹을 기반으로 한 전략 시뮬레이션은 클라이언트 기반의 일반 온라인 게임과 변별되는 특징들을 갖고 있다. 첫째, 웹 기반 MMORTS는 게임 과정이 그래픽적 표현과 텍스트적 표현의 복합으로 재현된다. 둘째, 게임의 주체는 플레이어, 전략 거점으로서의 마을 캐릭터라는 시차적 주체로서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웹 기반 MMORTS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노게임즈(Innogames)사의 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웹게임은 무엇에서 기원하는가? 웹게임(Web Game)은 온라인 게임의 초기 단계인 MUD(Multi User Dungeon)에서 기원한다. MMORPG가 MUD에 그래픽적인 측면을 강조한 MUG(Multi User Graphic)의 계보를 따라 발전한 결과물이라면, 웹게임은 MUD에서 시작된 단순함을 계속 유지하며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게임에서 공간성의 경험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디지털 상호작용 서사는 플레이어라 불리는 독자의 선택과 조작에 따라 사건이 서술된다는 점에서 소설과 같은 전통 서사와 확연히 구별된다. 대표적인 디지털 상호작용 서사인 디지털 게임에서는 텍스트 자체가 공간으로 제공되며, 그 공간에서 이용자가 직접 움직이고 돌아다니면서 사건을 유발하고, 다양한 선택과 조작을 하기 때문에 공간성의 경험은 필수적인 것이 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Barthes, Roland, 김희영 역, 텍스트의 즐거움, 동문선, 2001. 

  2. 이인화 외,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8. 

  3. 이동은 외, "디지털 게임의 공간성 연구",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pp123-144, 2007. 

  4. 한혜원,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살림, 2006. 

  5. 류철균, "상호작용 서사의 시간성 연구", 한국어문학회논문지, 한국어문학회, pp 383-410. 2006. 

  6. 이용욱, "디지털 서사체의 미학적 구조(3) - 온라인 게임 서사의 '시간축'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제56권, pp327-348, 2004. 

  7. 신새미, MMORPG의 소셜 네트워크 형성 양상에 관한 연구-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 석사학위논문, 2008. 

  8. 김유정,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9. Gibson, William, 신영희 역, 코드명 J 한뜻, 1995. 

  10. Murray, Janet, 한용환, 변지연 역, 인터랙티브스토리텔링, 안그라픽스, 2001. 

  11. Katie Salen and Eric Zimmerman, "Tools for Creating Dramatic Game Dynamics", The Game Design Reader, The MIT Press, p438-459, 2005. 

  12. Genette, Gerard, 권택영 역, 서사담론, 교보문고, 199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