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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683 - 693
홍숙영 (한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This research examines a storytelling of a crisis presented in news coverages about Asiana Airline accident happened at San Francisco airport on July 6th, 2013. and investigate how the storytelling affects public's image toward an organization.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s, qualitative content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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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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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인이론의 가정은? | 일반적으로 위기관리 연구에서 공중이 위기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빈번하게 이용되어온 이론은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이다. 귀인이론의 가정은 사람들이 어떤 사건에 대해서 평가를 할 때 그 사고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각을 통해서 이뤄진다는 것이다[3][4]. 이는 기업에 대한 공중의 위기평가에서 위기 발생 원인에 대한 지각이 주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
위기이론에서 주장하는 사건에 대한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 | 이는 기업에 대한 공중의 위기평가에서 위기 발생 원인에 대한 지각이 주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기이론에서 주장하는 사건에 대한 평가 기준은 사건의 소재지(Locus), 반복성 (Stability), 통제성(Controllability)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5][6]. 사건의 소재지는 위기의 발생이 내부에 의한 것인지 외부의 요인에서 발생했는지에 관한 것이고, 반복성은 사고가 처음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기존에 동일한 사고가 발생한 경험이 있는지를 말하며, 마지막으로 통제성은 사고의 통제가능정도를 의미한다. | |
피해자들과 위기의 목격자들이 영웅을 갈망하게 만드는 이유는? | 위기 상황에서 겪게 되는 총체적인 무력함과 패배감은 피해자들과 위기의 목격자들로 하여금 ‘영웅’을 갈망하게 만든다. 위기가 발생하였을 때 혹은 위기의 수습과정에서 어떤 인물들의 정의롭고 용감한 행동은 사람들이 슬픔과 고통을 넘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영웅에 대한 기다림과 갈망은 인간의 보편적 정서이며 초창기 초월적 존재로부터 현대적 영웅에 이르기까지 영웅은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며 인간의 기대에 부응해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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