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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785 - 79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of Smoker Image Scale and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smoker image on adulthood smoking intention of youth. Data were collected from 610 high school students were analysed using SPSS 21.0 and AMOS 21.0 programs. Smoker Image Scale were devel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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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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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높은 이유는? | 담배를 일찍 피울수록 건강에 더 큰 피해를 미친다는 선행연구들을 고려해 볼 때[5], 청소년들의 흡연에 대한 접근성을 낮추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흡연율이 높고, 또 조기에 첫 흡연을 시작하는 이유 중 하나로 영화 등 각종 홍보 수단을 동원한 담배광고에 직․간접적으로 조기에 노출된 점을 들 수 있다[6][7]. 청소년들의 잦은 담배광고 노출 경험은 흡연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광고 속에 등장한 흡연자와의 공감대 형성은 흡연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8]. | |
흡연자에 대한 이미지가 청소년들의 성인기 흡연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 순서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는? | 또한 흡연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성인기 흡연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순서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흡연자 이미지 척도의 구성타당도 분석 결과 단일요인 10개 문항으로 나타났으며, 내적 일치도 계수는 .91로 높았다. 둘째, 담배광고로 인해 형성된 흡연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남자와 흡연자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흡연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성별과 흡연 여부를 통제한 상태에서 성인기 흡연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담배광고로 인해 형성된 흡연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청소년들의 성인기 흡연 의도를 증가시키는 위험에 대한 시사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 |
담배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는 편의점의 특징은? | 이와 같이 담배광고와 흡연이 매우 관련이 높다는 선행연구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담배 판매량이 급증한 이유 중에는 담배회사의 적극적인 판촉 및 광고활동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편의점 계산대에 진열된 담배들의 미려한 외부 디자인과 세련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직접적인 담배광고들은 청소년들의 담배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있으며, 영화 등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흡연하는 모습은 매우 매력적으로 제시되고 있어 청소년들이 흡연자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하고 있다. 세계 어느 나라도 우리나라처럼 이렇게 형형색색의 세련된 담뱃갑 디자인과 흡연자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직․간접적인 담배광고가 활성화된 곳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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