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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의료커뮤니케이션은 의사와 환자의 소통을 통해 환자의 진료만족도와 의료기관 재방문 비율을 높이고, 의료소송 비율은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의료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는 의사코칭이다. 의사코칭은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증진하여 환자와의 소통에 도움이 되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코칭과정이다. 본 연구는 의사코칭의 '코치-코티관계', '코치 자체', '코칭활동'이 코칭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코칭 프로그램과 관련된 '코칭활동'이 코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컸다. 반면 '코치-코티관계'와 '코치 자체'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그 중 '코치-코티 관계'는 부(-)의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의료커뮤니케이션의 개선과 의사코칭의 필요성에 대한 의사들의 공감을 획득하고, 코치의 자질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 의사코칭 모델에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코치는 의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지식은 물론 코칭 기법에 대한 이해와 지식 획득에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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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cal communication has the effect of increasing the patient's medical treatment satisfaction and medical facility revisit rate through better understanding of the patient, and decreasing the medical law suit rate. One of the methods to enhance medical communication is through doctor coaching. Do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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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요인은 의사코칭 프로그램 품질과 관련된 요인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각각의 요인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고, 코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의사코칭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분석 결과, 코치-코티관계와 코치 자체는 코칭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고, 코칭 활동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때문에 효과적인 코칭을 위해서는 진료과목별 특성이 반영된 모델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프로그램도 상이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연구대상으로서의 의사코칭이 아직 기반이 불충분한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진료과목별 특성을 배제하고 일반화된 코칭모델의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 의료계의 교육만족도를 측정한 선행연구[15][16]들은 변수 간 평균값 비교를 통해서만 함의와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반면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통해 분석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려고 하였고 ,특히 회귀분석을 통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단순 평균 비교에서는 알 수 없는 영향관계까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사코칭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의사코칭 프로그램을 더욱 효과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함의를 제공하고, 나아가 의사코칭의 효과를 측정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의사코칭의 효과를 검증하고 측정하기 위한 과정의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이다.
  • 선행연구들은 교육 만족도 분석에서 단순 평균의 비교에만 그쳐 연구 결과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분석결과의 함의를 좀 더 풍부히 하기 위해 평균 비교는 물론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독립변수인 코치-코티관계, 코치 자체, 코칭활동이 종속변수인 코칭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의사코칭 프로그램을 마친 의사들을 대상으로 ‘코치-코티관계’, ‘코치 자체’, ‘코칭 활동’이 코칭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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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코칭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1단계, ‘관계 형성’으로 프로그램을 의사들에게 소개하고 전체 진행과정을 설명하는 단계이다. 2단계, ‘변화 주제 인식’으로 의사의 문제점과 장점을 파악하여 코칭의 방향을 설정한다. 3단계, ‘관점의 획득’으로 의사로 하여금 환자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다. 4단계,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역량 강화’로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한 문제를 코치와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며,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5단계, ‘목표 설정 및 지원’은 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개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관리하는 과정이다.
의사코칭이란? Gallwey(2000)는 코칭을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묶여있는 개인의 잠재능력을 풀어주고, 가르침에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으로[9], Tice(1997)는 ‘사람들을 격려하고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그들 스스로를 성장시키도록 돕는 과정’으로[10], Collins(2004)는 ‘한 개인이나 그룹을 현재 있는 지점에서 그들이 바라는 더 유능하고 만족스러운 지점까지 나아가도록 인도하는 기술이자 행위’라고 정의하였다[11]. 이를 의료분야에 접목하면, 의사코칭은 ‘환자-의사간의 소통강화를 목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만족스러운 지점까지 인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의사코칭의 구성요소는?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코칭의 구성요소들을 바탕으로 의료서비스에 적합한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의사코칭의 구성요소는 크게 언어(verbal), 시각(visual), 음성(voice)으로 구성할 수 있다. 언어는 환자와의 대화에서 질문법과 경청기법 등에 관한 것이며, 시각은 옷차림, 몸짓 언어, 자세, 시선, 제스처 등과 같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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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 Weinberger, J. Y. Greene, and J. J. Mamlin, The impact of clinical encounter events on patient and physician satisfaction, 1981. 

  2. P. Maguire, S. Fairbairn, and C. Fletcher, "Consultation skills of young doctors: I-Benefits of feedback training in interviewing as student's persist", Br Med J (Chin Res Ed) Vol.292, pp.1573-1576, 1986. 

  3. J. J. Han, M. J. Lee, and H. J. Im, Comprehension of patient-physician interaction through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domains in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2010. 

  4. H. R. Winefield, Chur-Hansen. "Evaluating the outcome of communication skill teaching for entry-level medical students: does knowledge of empathy increase?," Medical Education, Vol.34, No.2, pp.90-94, 2000. 

  5. 나현숙, 권영대, 노진원,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위한 의사코칭 모델 개발", 한국문화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331-340, 2013. 

  6. 박은선, 이재섭, "방한일본인 관광객의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이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4호, pp.487-502, 2011. 

  7. 양종현, 송태균, 장동민, "의료서비스품질이 암환자의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2호, pp.269-281, 2012. 

  8. 강춘한, 이경구, 강한균, "의료서비스품질 핵심요인이 고객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9호, pp.2227-2251, 2013. 

  9. T. Gallwey, The inner game of work, Texene: Random House, 2000. 

  10. L. Tice, Personal Coaching for Results, Thomas Nelson Publishers, Nashvill, TN. 1997. 

  11. G. R. Collins, 크리스천 코칭, IVP, 2004. 

  12. 임정섭, 최영임, 김교헌, "코칭효과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한국심리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545-545, 2012. 

  13. K. Wesson and I. Boniwell, "Flow theory: its applications to coaching,"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Vol.2, No.1, pp.33-43, 2007. 

  14. D. Burke and P. A. Linley, "Enhancing goal self-concordance through coaching," International Coaching Psychology Review, Vol.2, No.1, pp.62-69, 2007. 

  15. 권상우, 신상우, 임병묵, "한의학교육에 대한 전공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 조사", 대한한의학회지, 제33권, 제1호, pp.1-11, 2012. 

  16. 박명호, 이희경, 김상연, 권순일, 전성일, "보건계열 학생과 비보건계열 학생의 교육만족도 조사: D대학을 중심으로," 대한치과기공학회지, 제33권, 제4호, pp.361-368, 2011. 

  17. 박일환, "의과대학 교육과정에서의 의료커뮤니케이션 교과목 구성", 의료커뮤니케이션, 제4권, 제1호, pp.23-33, 2009. 

  18. A. C. Mellor and P. Milgrom, "Dentists' attitudes toward frustrating patient visits: relationship to satisfaction and malpractice complaints,"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Vol.23, No.1, pp.15-19, 1995. 

  19. S. Kurtz, J. Siverman, and J. Draper,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ine, 2nd ed. Oxon Radcliffe,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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