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의과대학과 의료서비스 산업에서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이란 '진료면담'에서 환자와 의사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으로써, 환자와 의사 양자에게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켜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코칭기법을 접목한 의사코칭 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 개발 방법은 문헌검토를 통해 초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자문과 의사평가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코칭 모델을 총 5단계로 구성하였다. 첫째, '관계 형성'으로 의사가 코칭에 대한 기대나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변화 주제 인식'으로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의사의 문제점과 장점을 파악하여 코칭의 방향을 설정한다. 셋째, '관점의 획득'으로 의사가 환자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넷째,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역량 강화'로서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개선사항을 세부항목으로 제시한다. 다섯째, '목표 설정 및 지원'으로 개선 사항 목표를 설정하고 장점을 유지 강화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합의한다. 개발된 의사코칭 모델은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위해 의사들을 대상으로 코칭기법을 처음으로 적용했다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 향후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활용될 경우, 의사들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과 환자 공감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진료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최근 의과대학과 의료서비스 산업에서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이란 '진료면담'에서 환자와 의사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으로써, 환자와 의사 양자에게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켜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코칭기법을 접목한 의사코칭 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 개발 방법은 문헌검토를 통해 초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자문과 의사평가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코칭 모델을 총 5단계로 구성하였다. 첫째, '관계 형성'으로 의사가 코칭에 대한 기대나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변화 주제 인식'으로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의사의 문제점과 장점을 파악하여 코칭의 방향을 설정한다. 셋째, '관점의 획득'으로 의사가 환자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넷째,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역량 강화'로서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개선사항을 세부항목으로 제시한다. 다섯째, '목표 설정 및 지원'으로 개선 사항 목표를 설정하고 장점을 유지 강화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합의한다. 개발된 의사코칭 모델은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위해 의사들을 대상으로 코칭기법을 처음으로 적용했다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 향후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활용될 경우, 의사들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과 환자 공감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진료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Recently there is a heated debate going on regarding the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n the medical schools and medical service sector.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s an interactive communication made during the consultation session which is known to bring positive effect to both the patient and t...
Recently there is a heated debate going on regarding the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n the medical schools and medical service sector.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s an interactive communication made during the consultation session which is known to bring positive effect to both the patient and the doctor. Through this research, a doctor coaching model was developed by combining a method that would help the patient and doctor communicate better by increasing the doctor's communication skill and a coaching mechanism. Through the research, the doctor coaching model consists of 5 levels. First is the 'relationship creation' which would cause the doctor's interest and expectations toward coaching mechanism. Second is 'recognition of change' and this would cause to understand the problem and pros of the doctor's communication with the patient and set a direction regarding the coaching. Third is 'understanding the perspective' and this would lead the doctor to think from the patient's perspective. Fourth is 'increasing problem solving and communication skills' and this would set specific terms as to how the doctor can improve his communication skills. Fifth is 'goal setting and support' where goal regarding the improvements can be set and agreement regarding the ways to maintain and strengthen the advantage can be made. The developed doctor coaching model is most meaningful in a way that it has first adapted a coaching mechanism to improve patient-doctor communication. Also in cases where such will be utilized in the future medical service sector, it is expected to affect greatly the doctor's communication skill and patient sympathizing skills. Hereby it will contribute in increasing the patient's treatment satisfaction.
Recently there is a heated debate going on regarding the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n the medical schools and medical service sector.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s an interactive communication made during the consultation session which is known to bring positive effect to both the patient and the doctor. Through this research, a doctor coaching model was developed by combining a method that would help the patient and doctor communicate better by increasing the doctor's communication skill and a coaching mechanism. Through the research, the doctor coaching model consists of 5 levels. First is the 'relationship creation' which would cause the doctor's interest and expectations toward coaching mechanism. Second is 'recognition of change' and this would cause to understand the problem and pros of the doctor's communication with the patient and set a direction regarding the coaching. Third is 'understanding the perspective' and this would lead the doctor to think from the patient's perspective. Fourth is 'increasing problem solving and communication skills' and this would set specific terms as to how the doctor can improve his communication skills. Fifth is 'goal setting and support' where goal regarding the improvements can be set and agreement regarding the ways to maintain and strengthen the advantage can be made. The developed doctor coaching model is most meaningful in a way that it has first adapted a coaching mechanism to improve patient-doctor communication. Also in cases where such will be utilized in the future medical service sector, it is expected to affect greatly the doctor's communication skill and patient sympathizing skills. Hereby it will contribute in increasing the patient's treatment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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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전문가1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을 위한 방법 코칭이 세분하여 몇 단계로 표현되면 좋겠다”는 의견과 "의사코칭 전후의 환자 만족도 변화를 outcome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개선 목표 설정 및 관리 단계에서 의사들이 스스로 면담 스킬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의사코칭을 통한 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강화는 의사-환자간 의사소통을 개선하여 환자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강화를 위한 도구로써 코칭 방법을 고찰하고, 우리 의료 현장의 특수성에 적합한 의사코칭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자들은 코칭에 관한 문헌 검토를 시행하여 국외 선행 연구 중 Cook[25], Hargrove[26], O'connor[27]의 연구 결과와 국내 선행 연구 중 백기락[28], 안윤식[29], 전도근[30]의 연구에서 활용된 코칭의 구성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기초로 의사코칭 모델 개발을 위한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적합한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제안 방법
개발된 모델에 의한 코칭 효과를 사전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시험 의사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한 피교육생을 대상으로 코칭 모델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2012년 7월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 의사16명을 대상으로 의사코칭 모델을 적용하였고, 교육 후 피교육생들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평가 항목은 의사코칭 전반에 관한 문항(전반적 만족도, 재참여와 추천 의향, 단계별 프로그램의 만족도), 코칭 내용에 관한 문항(내용의 목표와 일치도, 내용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에 관한 문항(개인 코칭방법의 만족도), 모델의 효과성에 관한 문항(환자-의사간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도)과 기타 문항(참여 소감, 개선이나 제안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가 자문은 개별적으로 전자메일을 통하여 1차 검토를 시행하였고, 1차 검토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모델 초안의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 2회의 자문 회의를 통해 좀 더 심층적인 전문가 검토가 이루어지고 모델을 수정ㆍ보완하였다.
즉, 각 구성요소에 대하여 ‘코칭모델을 위해 꼭 필요한 항목인지(필요성)’, ‘의사가 습득해야 할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반영하고 있는지(적절성)’, ‘코칭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인지(효과성)’의 총 3가지 질문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각 항목은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중요하지 않다; 5-매우 중요하다)를 사용하였고, 각 항목별로 개선사항 및 수정방향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였다. 그밖에 단어의 선정이나 표현이 적절한지, 모호한 표현이나 설명이 있는지, 기타 개선 사항이 있는지 등을 검토하였다.
개발된 모델에 의한 코칭 효과를 사전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시험 의사코칭 프로그램에 참여한 피교육생을 대상으로 코칭 모델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2012년 7월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 의사16명을 대상으로 의사코칭 모델을 적용하였고, 교육 후 피교육생들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개발된 의사코칭 모델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을 의뢰하였다. 자문진은 의료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가와 코칭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분야의 전문가 약간 명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코칭은 조직구성원의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조직몰입에도 유효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바 있다[35]. 구체적인 의사코칭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코칭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코칭의 구성요소를 도출 하였으며, 의료서비스와 진료면담의 특성을 고려한 기초 모델을 개발하였다.
각 항목은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중요하지 않다; 5-매우 중요하다)를 사용하였고, 각 항목별로 개선사항 및 수정방향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였다. 그밖에 단어의 선정이나 표현이 적절한지, 모호한 표현이나 설명이 있는지, 기타 개선 사항이 있는지 등을 검토하였다. 분석은 SPSS 15.
끝으로 5단계의 ‘목표 설정 및 관리’를 ‘목표 설정 및 지원’으로 변경하여 문제를 개선하고 장점을 유지, 강화할 수 있는 실천방안에 대한 합의의 과정으로 변경토록 지적하였다.
또한 3단계의 ‘관점 바꾸기’보다는 ‘관점의 획득’이라고 명명하는 것과, 4단계 ‘의사소통 및 문제 해결’을 확장하여, ‘문제해결과 장점ㆍ역량 강화를 위한 소통’으로 명명하고, 내용에는 의사의 환자 응대 방식의 특징에 대한 의사 자신의 이해를 향상하고, 그 원인에 대한 의사 스스로의 분석을 구체화하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연구자들은 코칭에 관한 문헌 검토를 시행하여 국외 선행 연구 중 Cook[25], Hargrove[26], O'connor[27]의 연구 결과와 국내 선행 연구 중 백기락[28], 안윤식[29], 전도근[30]의 연구에서 활용된 코칭의 구성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진료면담 과정에서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써 의사코칭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코칭은 개인의 잠재력을 끌어내어 역량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도구이기 때문이다.
전문가 자문단(의사, 코칭 전문가, 의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수정ㆍ보완 의견과 시험 적용에 참여한 의사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의사코칭 모델은 총 5단계로 구성하였다. 1단계는 프로그램을 의사들에게 소개하고 전체 진행과정을 설명하는 관계 형성 단계이다.
전문가 자문은 개별적으로 전자메일을 통하여 1차 검토를 시행하였고, 1차 검토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모델 초안의 수정, 보완이 이루어졌다. 2회의 자문 회의를 통해 좀 더 심층적인 전문가 검토가 이루어지고 모델을 수정ㆍ보완하였다.
전문가 자문을 통해 의사코칭 모델 초안의 수정 및 보완 의견을 수집하였다. 먼저 전문가1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을 위한 방법 코칭이 세분하여 몇 단계로 표현되면 좋겠다”는 의견과 "의사코칭 전후의 환자 만족도 변화를 outcome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자문진은 의료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가와 코칭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분야의 전문가 약간 명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가들은 의사 커뮤니케이션 스킬 강화를 위한 의사코칭 모델 초안의 각 구성요소에 대하여 꼭 필요한 요소인지 검토하고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즉, 각 구성요소에 대하여 ‘코칭모델을 위해 꼭 필요한 항목인지(필요성)’, ‘의사가 습득해야 할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반영하고 있는지(적절성)’, ‘코칭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인지(효과성)’의 총 3가지 질문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즉, 각 구성요소에 대하여 ‘코칭모델을 위해 꼭 필요한 항목인지(필요성)’, ‘의사가 습득해야 할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반영하고 있는지(적절성)’, ‘코칭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인지(효과성)’의 총 3가지 질문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코칭 전에 외래 진료실에서 환자와 의사간의 진료면담 상황을 촬영한다. 촬영한 동영상을 코치와 코티가 함께 검토하면서 사전에 작성한 자가 진단지와 비교하며 문제점을 파악한다.
최종모델에서는 ‘관계 형성’, ‘변화 주제 인식’, ‘관점의 획득’,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역량 강화’, ‘목표 설정 및 지원’ 등 총 5단계의 코칭과정을 거친다.
대상자들은 개발된 의사코칭 모델에 따라 2012년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간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 스킬 개선을 위한 코칭을 받았다. 코칭 후 모델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였다. 평가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2012년 7월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 의사16명을 대상으로 의사코칭 모델을 적용하였고, 교육 후 피교육생들에게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평가 항목은 의사코칭 전반에 관한 문항(전반적 만족도, 재참여와 추천 의향, 단계별 프로그램의 만족도), 코칭 내용에 관한 문항(내용의 목표와 일치도, 내용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에 관한 문항(개인 코칭방법의 만족도), 모델의 효과성에 관한 문항(환자-의사간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도)과 기타 문항(참여 소감, 개선이나 제안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델 전체의 구성은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추출된 코칭의 구성요소 중 ‘관계 형성’, ‘문제 파악’, ‘관점 바꾸기’, ‘의사소통 및 문제 해결’, ‘목표 설정 및 관리’ 등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전문가 자문을 통해 수정, 보완된 의사코칭 모델을 경기도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 의사들에게 시험 적용하였다. 대상자들은 개발된 의사코칭 모델에 따라 2012년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간 의사-환자 커뮤니케이션 스킬 개선을 위한 코칭을 받았다.
데이터처리
그밖에 단어의 선정이나 표현이 적절한지, 모호한 표현이나 설명이 있는지, 기타 개선 사항이 있는지 등을 검토하였다. 분석은 SPSS 1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등의 기술통계량을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코칭모델이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에 기여하는가’라는 설문에 대해서도 5점 만점에 4.31점으로 높게 나타나,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의사코칭 모델의 현장 적용과 설문조사를 통해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나, 좀 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효과성 검증 절차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의사코칭 전/후 환자의 진료면담 만족도를 비교하거나 진료실 촬영을 통한 변화 관찰, 심리분석 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실제 현장 적용을 통해 그 효과와 실시 가능성을 검증하였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향후 의사코칭이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개선하고 환자 중심 진료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이러한 제한점을 완화하거나 극복하는 후속 연구를 통해 의사코칭 모델을 좀 더 정교하게 다듬어서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의 효과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의 설문조사 샘플이 16명에 불과하여 결과의 객관성과 설명력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향후 좀 더 많은 샘플을 확보하여 코칭모델의 객관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도 이 점을 간과하지는 않았으나, 선행연구가 없어서 제한점의 극복이 어려웠다. 향후 후속 연구들의 축적을 통해 의사코칭 모델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더 정교하게 수정, 보완해 가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와의 소통을 위한 의사의 노력은 어떠한 장점이 있습니까?
환자와의 소통을 위한 의사의 노력은 환자뿐만 아니라 의사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환자와 효과적인 소통을 하는 의사는 좋은 환자-의사 관계를 형성하고, 환자의 문제를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진료 만족도와 의료기관 재방문 비율이 높으며, 의료소송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5][10]. 이와 같이 의료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는 환자와 의사 양자 모두에게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코칭은 어떠한 과정입니까?
코칭은 개인의 잠재능력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피 코치자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소통하면서 성장을 극대화하는 과정이다. 코칭을 받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자신감과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게 되고 향상된 목표 달성률을 보인다는 점에서 코칭의 교육적 의미가 있다[23].
의료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을 지양 및 강조합니까?
의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환자의 불만족, 비협조, 의료사고 소송 등이 의사의 잘못된 의사소통 방식에 기인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1-3]. 의료커뮤니케이션은 기존의 의사-환자 간의 일방적인 면담을 지양하고 협력적 관계에 근거한 소통을 강조한다. 즉, 의사가 질병을 중심으로 의학적 소견을 말하는 일방향적 관계를 벗어나 의사 스스로 환자 중심의 쌍방향적 관계로 나아가려는 노력이라 볼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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