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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위한 의사코칭 모델 개발
Development of Physician Coaching Model for Improvement of Patient-Doctor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2, 2013년, pp.331 - 340  

나현숙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권영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과) ,  노진원 (을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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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의과대학과 의료서비스 산업에서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이란 '진료면담'에서 환자와 의사간의 쌍방향 의사소통으로써, 환자와 의사 양자에게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시켜 환자와 의사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코칭기법을 접목한 의사코칭 모델을 개발하였다. 모델 개발 방법은 문헌검토를 통해 초안을 개발하였고, 전문가 자문과 의사평가를 통해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의사코칭 모델을 총 5단계로 구성하였다. 첫째, '관계 형성'으로 의사가 코칭에 대한 기대나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둘째, '변화 주제 인식'으로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의사의 문제점과 장점을 파악하여 코칭의 방향을 설정한다. 셋째, '관점의 획득'으로 의사가 환자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넷째,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 역량 강화'로서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개선사항을 세부항목으로 제시한다. 다섯째, '목표 설정 및 지원'으로 개선 사항 목표를 설정하고 장점을 유지 강화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합의한다. 개발된 의사코칭 모델은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위해 의사들을 대상으로 코칭기법을 처음으로 적용했다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 향후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활용될 경우, 의사들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과 환자 공감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진료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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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re is a heated debate going on regarding the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n the medical schools and medical service sector. Patient-doctor communication is an interactive communication made during the consultation session which is known to bring positive effect to both the patient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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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전문가1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을 위한 방법 코칭이 세분하여 몇 단계로 표현되면 좋겠다”는 의견과 "의사코칭 전후의 환자 만족도 변화를 outcome으로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또한 향후 개선 목표 설정 및 관리 단계에서 의사들이 스스로 면담 스킬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 의사코칭을 통한 의료커뮤니케이션 스킬 강화는 의사-환자간 의사소통을 개선하여 환자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강화를 위한 도구로써 코칭 방법을 고찰하고, 우리 의료 현장의 특수성에 적합한 의사코칭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연구자들은 코칭에 관한 문헌 검토를 시행하여 국외 선행 연구 중 Cook[25], Hargrove[26], O'connor[27]의 연구 결과와 국내 선행 연구 중 백기락[28], 안윤식[29], 전도근[30]의 연구에서 활용된 코칭의 구성 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기초로 의사코칭 모델 개발을 위한 환자-의사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적합한 구성요인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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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와의 소통을 위한 의사의 노력은 어떠한 장점이 있습니까? 환자와의 소통을 위한 의사의 노력은 환자뿐만 아니라 의사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환자와 효과적인 소통을 하는 의사는 좋은 환자-의사 관계를 형성하고, 환자의 문제를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진료 만족도와 의료기관 재방문 비율이 높으며, 의료소송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5][10]. 이와 같이 의료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는 환자와 의사 양자 모두에게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준다.
코칭은 어떠한 과정입니까? 코칭은 개인의 잠재능력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피 코치자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소통하면서 성장을 극대화하는 과정이다. 코칭을 받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자신감과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게 되고 향상된 목표 달성률을 보인다는 점에서 코칭의 교육적 의미가 있다[23].
의료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을 지양 및 강조합니까? 의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은 환자의 불만족, 비협조, 의료사고 소송 등이 의사의 잘못된 의사소통 방식에 기인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1-3]. 의료커뮤니케이션은 기존의 의사-환자 간의 일방적인 면담을 지양하고 협력적 관계에 근거한 소통을 강조한다. 즉, 의사가 질병을 중심으로 의학적 소견을 말하는 일방향적 관계를 벗어나 의사 스스로 환자 중심의 쌍방향적 관계로 나아가려는 노력이라 볼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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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A. C. Mellor and P. Milgrom, "Dentists' attitudes toward frustrating patient visits: relationship to satisfaction and malpractice complaints,"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Vol.23, No.1, pp.15-19, 1995. 

  2. S. Kurtz, J. Silverman, and J. Draper,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ine, 2nd ed. Oxon Radcliffe, 2005. 

  3. 박일환, "의과대학 교육과정에서의 의료커뮤니케 이션 교과목 구성", 의료커뮤니케이션, 제4권, 제1 호, pp.23-33, 2009. 

  4. M. A. Stewart, B. J. Belle, and W. Wayne W, Patient-centered medicine: Transforming the clinical method, Sage Publications, 1995. 

  5. M. Weinberger and J. Y. Greene, "Mamlin JJ. The impact of clinical encounter events on patient and physician satisfaction," Soc Sci Med E, Vol.15, No.1, pp.239-244, 1981. 

  6. P. Maguire, S. Fairbairn, C. Fletcher, "Consultation skills of young doctors: I-Benefits of feedback training in interviewing as student's persist," Br Med J(Clin ResEd), Vol.292, No.1, pp.1573-1576, 1986. 

  7. B. J. Evan, R. Starleg, R. Mestrovic, and L. Rose, "Effects of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on student's dignostic efficiency," Med Educ, Vol.25, No.1, pp.517-526, 1991. 

  8. H. R. Winefield and A. ChurHansen, "Evaluating the outcome of communication skill teaching for entry-level medical students: dose knowledge of empathy increase?," Med Educ, Vol.34, No.2, pp.90-94, 2000. 

  9. M. J. Yedidia, C. C. Gillespie, E. Kachur, M. D. Schwartz, J. Ocknene, and A. E, Chepaitis, "Effect of communication training on medical student performance," JAMA, Vol.290, No.1, pp.1157-1165, 2003. 

  10. J. J. Han, M. J. Lee, and H. J. Im, "Comprehension of patient-physician interaction through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domains in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Korean J Med Educ, Vol.23, No.1, pp.177-184, 2010. 

  11. G. Makoul, "The SEGUE framework for teaching and assessing communication skills," Patient Educ Couns, Vol.45, No.1, pp.23-34, 2000. 

  12. S. Kurtz, J. Silverman, J. Bansen, J. Draper, "Marrying content and process in clinical method teaching: enhancing the Calgary- Cambridge guides," Acad Med, Vol.78, No.1, pp.802-809, 2003. 

  13. A. Kalet, M. P. Pugnaire, K. Cole-Kelly, R. Janicik, E. Ferrara, and M. D. Schwartz, "Teaching communication in clinical clerkships: models from the macy initiative in health communications," Acad Med, Vol.79, No.1, pp.511-520, 2004. 

  14. Y. M. Lee, and B. S. Kim, "Association between student perfomance in a medical communication skills course and Patient Physician interaction score on a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Korean J Med Educ, Vol.20, No.1, pp.313-320, 2008. 

  15. E. B. Yang,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Vol.20, pp.99-107, 2008. 

  16. 이광자, "임상현장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의료커뮤니케이션, 제1권, 제1호, pp.33-45, 2006. 

  17. J. John, "Improving quality through patientprovider communica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11, No.1, pp.51-60, 1991. 

  18. 유재웅, 김찬아, 최명일,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환자의 인식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2권, 제3호, pp.77-101, 2010. 

  19. R. G. Hanmlin, A. D. Ellinger, and R. S. Beattie, "The Emergent 'Coaching Industry' : A Wake-up Call for HRD Professionals,"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Vol.11, No.3, pp.287-305, 2008. 

  20. D. McGregor, The Human Side of Enterprise, New York : McGrow Hill, 1960. 

  21. 조성진, 송계충, "코칭 효과 연구를 위한 코칭 프 로그램 개발과 평가", 인적자원개발연구, 제13권, 제1호, pp.27-74, 2010. 

  22. G. R. Collins, Christian Coaching, Colorado Springs : New Press, 2001. 

  23. 신희선, "의사소통 교육에서 코칭의 수사학", 수사학, 제15집, pp.215-261, 2011. 

  24. 왕경수, 권선이, 한금옥, "AP Now 부모코칭프로 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교육문제연구, 제16권, 제1호, pp.73-95, 2010. 

  25. M. Cook, Effective Coaching. 서천석(역), 코칭의 기술, 서울: 지식공작소(원전2000), 2005. 

  26. R. Hargrove, Masterful Coaching, 박재원 외 (역), 마스터풀 코칭, 서울: 김앤김북스.(원전 2003) 2006. 

  27. J. O'Connor and A. Lages, Coaching With NLP. 심교준.조선경(역), NLP 코칭, 서울: 도서 출판 해와달(원전2004), 2005. 

  28. 백기락, Goals & Planning, 서울: 인크리션, 2006. 

  29. 안윤식, 성취의 기술, 서울: 도서출판 브니엘, 2006. 

  30. 전도근, 생산적 코칭, 서울: 북포스, 2006. 

  31. S. Fairley and C. E. Stout, Getting Started in Personal and Executive Coaching : How to Create a Thriving Coaching Practice, John Wiley & Sons, 2003. 

  32. H. Waitzkin, "Doctor-patient communication : Clinical implications of social scientific research,"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52, No.17, pp2441-2446, 1995. 

  33. 서판수,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제7권, 제4호, pp.57-101, 2002. 

  34. 김홍자, "의사의 대화행위가 환자치료에 미치는 영향", 언어과학연구, 제33권 통권호, pp.59-87, 2005. 

  35. 김정식, 이동우, 유호상, 윤태식, "코칭이 조직구 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1, No.7, pp474-38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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