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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1047 - 1057
서용모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이예중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 안유정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 오치규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enlightenment of creativity in young child. We studied preschool education professionals for perspective of design education in young child. So the study contents of our paper are design education for enlightenment of creativity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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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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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의 창의성 교육에 중요성이 주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재양성에 대한 창의성과 관련된 접근은 인간의 생애주기를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지만 특히, 유아기의 교육에 그 중요성을 주목하고 있다. 유아기가 성인기의 창의성의 근원이며[4], 이후 창의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5][6]. 인지적, 사회적 발달 특성상 유아기는 능동적이며 호기심이 많아, 현상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접하므로, 개인의 창의적 성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7]. | |
창의성관련 교육에서 미술교육 영역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보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미술교육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대상이 지닌 가치나 의미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창의성 교육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16]. 그러나 현재까지의 미술교육 영역은 회화나 조작, 판화 등의 표현활동 위주의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17]. 이는 디자인이 갖는 교육적 특성과 장점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창의적 교육 및 미술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되지 못한 현실에서 기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18]. 이에 창의성관련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교재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5]. | |
유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유아기가 성인기의 창의성의 근원이며[4], 이후 창의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5][6]. 인지적, 사회적 발달 특성상 유아기는 능동적이며 호기심이 많아, 현상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접하므로, 개인의 창의적 성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7]. Torrance도 창의성은 4세부터 4세 반 사이에 절정을 이루며, 교육이 시작되는 5세경이 되면 서서히 감퇴한다고 보고 있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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