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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 디자인 선호도 및 구매요인
Design Preference & Consumer Trend of Younger Children's Parents for Smart Animal To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72 - 83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윤현민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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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디자인 선호 및 토이 구매경험과 구매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이 자녀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지역 6개 기관의 344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문항, 디자인 선호(유형, 외형, 기능, 정체성, 가격), 구매경향(구매 유무, 실제 구매토이, 만족/불만족 요인), 구매요인 등의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예비설문을 통해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그 결과 부모가 선호하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는 흰털 또는 갈색의 짧은 털을 가진 20~30cm 크기의 강아지형 토이로, 소리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단순 장난감 외에, 애완동물, 친구, 동생 등의 역할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동물형 스마트 토이로 주로 강아지 토이를 구매했으며, 높은 재미와 상호작용성, 디자인 등에는 만족한 반면, 시끄럽고, 배터리와 내구성에 불만족을 보였다. 주요 구매요인은 안전과 견고성, 가격, 배터리 수명, 장기적 놀이성, 교육성, 세탁가능성이었다. 그리고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선호나 구매경험, 구매요인에 있어서 자녀의 성차나 연령차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유아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 개발에 있어 기능 구성 및 디자인 등 설계 및 서비스 기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irstly, to explore the design preference, consumer experience and purchasing factors of parents for smart animal toys and secondly, investigate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by children's sex and age. For this purpose,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344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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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 구매에 결정권을 가지고 큰 영향을 미치는 영유아 부모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디자인 선호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구매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는 무엇이고 그에 따른 만족/불만족 요인 및 구매 시 고려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것이 유아 자녀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부모의 디자인 선호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구매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는 무엇이고 그에 따른 만족/불만족 요인 및 구매 시 고려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것이 유아 자녀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디자인 선호도 및 주요 구매 요인을 알아보고, 실제 구매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와 그에 대한 만족 요인 및 불만족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이 유아자녀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영유아들의 새로운 놀잇감으로 등장한 다양한 스마트 토이 중에서도 어린 연령부터 구매 사용할 수 있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주요 수요자인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실제적인 연구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 및 구매요인에 따라 동물형 스마트 토이를 개발하고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디자인 선호도 및 주요 구매 요인을 알아보고, 실제 구매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와 그에 대한 만족 요인 및 불만족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이 유아자녀의 성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실제 구매경험과 디자인 선호도 및 구매요인을 조사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2014년 6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 8곳의 학부모 34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1. 영유아 부모의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디자인 선호도는 어떠한가?
  • 4. 자녀의 성과 연령에 따라 부모의 디자인 선호도 및 구매 경향, 구매 요인에 차이가 있는가?
  • 실제로 구매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만족요인으로는 높은 재미와 상호작용성, 디자인, 지속적 흥미유지로 나타나, 상호작용적 스마트 토이가 재미를 주고 이것이 지속적 흥미유지의 요인이 되어 만족감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특성상 호감을 주는 디자인이 만족의 기본 요인인 것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상호작용성이 흥미유지의 중요소임을 제시한 기존 스마트 토이나 로봇 관련 연구 결과[29][33][34]와 일치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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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장난감이란 무엇인가요? 전자장난감은 디지털 토이, 스마트 토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는데, ‘스마트 토이(smart toy)는 컴퓨터에 연결하거나 혹은 놀이를 풍부하게 하기 위한 정교한 센서와 전기회로를 내장함으로서 컴퓨터의 힘을 사용하는 놀잇감’을 의미한다. 스마트 토이의 예로는 키즈패드, 무선조종 자동차/로봇, 자동작동인형 등이 있다[3].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예로써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이러한 스마트 토이를 동물형 스마트 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스마트토이(smart toy)’의 일종으로 정교한 센서와 전기회로를 내장함으로서 자동동작, 음성인식, 말하기, 터치반응 등이 있어 아동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동물외형을 가진 토이를 의미한다. 동물형 스마트 토이의 예로는 밀크메롱, 말하는 햄토리, 로봇물고기, 사이버 고양이 등이 있다[4].
불안정 애착증세를 보이는 아이에게 스마트 토이의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요? 최근 연구에서도 Beetz 등은 스마트 토이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는데 불안정 애착증상을 보이는 7-12세 독일남아 31명을 대상으로 실제 개와 장난감 개, 친근한 학생에 대한 스트레스 반응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제 개와 장난감 강아지에게 신체접촉을 하고 말을 거는 안정애착의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14]. Howard와 Vick은 35-57개월 영유아 20명에게 각각 로봇동물, 실제 개, 곤충류를 주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조사한 결과, 아동은 실제 강아지와 로봇동물에게 유사한 반응을 보였으며 세 유형중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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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A11&newsid01177526606025944&DCDA00101&OutLnkChkY 

  2.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42414 

  3. J. Goldstein, D. Buckingham, and G. Brougere, Toys, Games, and Media, L. Erlbaum Associates, 2004. 

  4. 현은자, 윤현민, "동물형 스마트 토이에 대한 영유아 부모의 수용성 및 수용의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639-650, 2015. 

  5. http://www.toyassociation.org/TIA/Industry_Facts/salesdata/IndustryFacts/Sales_Data/Sales_Data.aspx?hkey6381a73a-ce46-4caf-8bc1-72b99567df1e#.VZKAFPntmkp 

  6.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4/17/0200000000AKR20150417158300030.HTML?input1195m 

  7. 김치중, 김지혜, 권혜경, 서현주, 서범식, 황민철, "아동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감성인형 개발", 대한인간공학회 10차 학술대회논문집, pp.601-604, 2008. 

  8. 김동민, 이용철, 허정, 송대현, 박재완, 문주필, 이칠우, "디지펫 상호작용을 이용한 실감형 놀이 시스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2009년 학술발표논문집, pp.202-205, 2009. 

  9. M. Kanamori, M. Suzuki, and M. Tanaka, " Maintenance and improvement of quality of life among elderly patients using a pet-type robot," Nihon Ronen Igakkai Zasshi, Vol.39, No.9, pp.214-218, PubMed PMID: 11974948, 2002. 

  10. A. Libin and J. Cohen-Mansfield, "Therapeutic robocat for nursing home residents with dementia: preliminary inquiry; Am J Alzheimers," Dis Other Demen, Vol.19, No.2, pp.111-116, 2004. 

  11. F. Martin and J. Farnum, "Animal assisted therapy for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West J Nurs Res, Vol.24, No.6, pp.657-670, 2002. 

  12. T. Tamura, S. Yonemitsu, T. Fujimooto, and K. Nakjima, "Is an entertainment robot useful in the care of elderly people with severe dementia?," J Gerontol A Biol Sci Med Sci, Vol.59, pp.83-85. 2004. 

  13. R. Kimura, N. Abe, N. Matsumura, A. Horiguchi, T. Sasaki, T. Negishi, E. Ohkubo, and M. Nagamura, "Trial of robot assisted activity using robotic pets in children hospital," Proceedings of the SICE annual conference, Sapporo, Hokkaido Institute of Technology, Japan, 2004. 

  14. A. Beetz, K. Kotrschal, D. C. Turner, K. Hediger, K. Uvnas-Moberg, and H. Julius, "The effect of a real dog, toy dog and friendly person on insecurely attached children during a stressful task: an exploratory study," Anthrozoos: A Multidisciplinary Journal of The Interactions of People & Animals, Vol.24, No.4, pp.349-368, 2011. 

  15. L. Howard and S. J. Vick, "Does it bite? The role of stimuli characteristics on preschoolers' interactions with robots, insects and a dog," Anthrozoos: A Multidisciplinary Journal of The Interactions of People & Animals, Vol.23, No.4, pp.397-413, 2010. 

  16. 심숙영, "만 5 세 아동의 로봇에 대한 물활론적 사고와 지각적 인식", 아동과권리, 제14권, 제4호, pp.657-675, 2010. 

  17. 문금희, "정서장애 아동의 심리치료를 위한 동물로봇 디자인의 가이드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109-117, 2013. 

  18. http://www.etnews.com/20150525000015 

  19. 이재은, 어머니의 자녀와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1. 

  20. 한승호, 아동소비자의 완구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영산대학교 호텔관광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1. Toy Industry Association (TIA), Consumer Perceptions of Electronic Toys, The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2007. 

  22. D. Kara, L. Didio, and S. McClure, "Selection Criteria for Consumer Robotics products," Robotics Business Review, January/February, pp.1-21, 2009. 

  23. 반려동물관련조사, 리서치보고서, Vol.2012, No.3, pp.1-36, 2012. 

  24. Humane Society of the United States, The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2011-2012 Pet Owners Survey, 2012. 

  25. 조복희, 곽혜경, 김혜순, 연미희, 이영환,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2014. 

  26. 김옥진, 동물 매개치료 이해와 적용, 문운당출판사, 2012. 

  27. 이현아, 오기욱, 강원국, 한상호, 김현주, 김옥진, "반려견을 쓰다듬는 접촉 자극에 의한 뇌 활성 효과",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제3권, 제2호, pp.95-101, 2014. 

  28. 현은자, 손수련, "로봇은 살아 있을까? : 우리 반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유아의 인식", 아동학회지 제32권, 제4호, pp.1-14, 2011. 

  29. 현은자, 윤현민, 강정미, "유아의 교육용 로봇에 대한 인식과 사용경험과의 관계", 어린이미디어 연구, 제9권, 제1호, pp.189-205, 2010. 

  30. http://www.spac.bc.ca/assets/dpcuments/welfare/position-statements/companion-animalwelfare.pdf 

  31. M. R. Jalongo, Teaching Compassion: Human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Springer, 2014. 

  32. 허정민, 성소영,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동물 기르기에 대한 인식 및 실태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pp.217-242, 2009. 

  33. 용상이, 김경아, 박민아, 현은자, "교사보조로봇 활용놀이와 역할놀이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놀이성 비교",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pp.23-48, 2012. 

  34. 윤현민, 유아교육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교사의 수용과 유아-로봇 상호작용,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35. 이덕정, 한국 어린이들의 구매행위 특성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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