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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디자인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Perspectives of Design Education for Enlightenment of Creativity in Young Chil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1047 - 1057  

서용모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  이예중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  안유정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  오치규 (충남대학교 디자인창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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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디자인 교육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 대전지역의 유아교육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인식을 실증적으로 조사한 것이다. 조사결과의 주요 내용은 창의성의 개념 인식과 이를 통해 유아교육전문가들이 생각하고 있는 유아들에게 필요한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현재의 디자인 교육은 아직까지 유아를 위한 디자인 교육이 체계적이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유아교육 전문가들은 체계적인 디자인 교육을 유아들의 창의성 계발에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와의 연계성을 갖는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다. 현재 유아교육에 필요한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인식과 전문가의 부재로 기존의 미술활동 영역과의 차별성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며 관련 전문 교재의 개발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전문가들도 유아교육을 위한 디자인 교육 콘텐츠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유아의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디자인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을 요구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reate design education program for enlightenment of creativity in young child. We studied preschool education professionals for perspective of design education in young child. So the study contents of our paper are design education for enlightenment of creativity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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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주장하고 있는 개념적 접근이 아니라 현장에서 유아교육전문가들과 유아들이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 계발을 위한 실증적이고 탐색적인 연구로 기존 연구들과 차별화 될 수 있다. 기존의 미술활동영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디자인 영역을 고려해서 차별화된 디자인적 관점에서 디자인의 개념과 표현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의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조사이며, 좀 더 세부적인 목적인 유아의 디자인 교육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대전지역의 유아교육 전문기관에 종사하는 유아교육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유아들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디자인 교육에 대한 내용에 대해 설문과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유아교육 전문가들이 추구하는 내용들에 대한 실질적이고 실증적인 내용들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크게 유아의 창의성과 디자인 관련성에 대한 부분과 설문 및 인터뷰에 응답해준 유아교육 전문가들의 인구통계학적 사항으로 크게 두 분야로 구성하였다.
  •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와 관련 교재의 개발을 통해 유아들을 위한 조기 디자인 교육 정착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의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전지역의 유아교육 기관에 종사하는 유아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유아들의 디자인 교육이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조사된 내용을 기반으로 유아 들의 창의성 계발에 대한 접근 방식이나 교과과정으로서의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재정립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디자인 교육 방안에 대한 필요성 및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함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존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유아교육에 전담하고 있는 대전소재의 D 대학 병설 유치원 원장 및 선생님들과 연구에 대한 취지를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활동사례와 개선되어야할 영역분야를 통해 연구 주제를 공유하였다. 예비연구는 2014년 7월 21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하였다.
  • 본 연구 서두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연구 자료에 의해 제기된 문제점의 실증연구로서 실시한 유아 교육 전문가들의 심층 면담은 질적인 연구방법(Qualitative field research) 가운데 하나인 개인면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인 면담을 실시한 이유는 설문지에 미처 수록하지 못한 내용들이나 개인적 의견의 취합 등에 대한 직접적이고 부가적인 정보의 수집이용이하고 응답자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질문의 순서와 중요도에 있어서도 조정이 가능하여 설문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심층면담은 조사자가 조사대상자인 유아교육전문가로부터 정보를 얻기 위해 목적을 지닌 대화를 심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 두 사람간의 동등성과 친근성을 형성하려 조심스러운 접근을 위해 노력하였다.
  • 이와 같은 목적으로 대전지역 유아교육전문기관에 근무하고 계신 교육전문가들에게 디자인과 디자인 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에 응답한 유아 교육 전문가들의 의견으로 디자인 교육의 조기 정착에 대한 정책적 및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 본 연구는 대전지역의 유아교육 기관에 종사하는 유아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유아들의 디자인 교육이 창의성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였다. 조사된 내용을 기반으로 유아 들의 창의성 계발에 대한 접근 방식이나 교과과정으로서의 디자인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재정립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아의 디자인 교육 방안에 대한 필요성 및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이 중요함을 실증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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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창의성 교육에 중요성이 주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재양성에 대한 창의성과 관련된 접근은 인간의 생애주기를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지만 특히, 유아기의 교육에 그 중요성을 주목하고 있다. 유아기가 성인기의 창의성의 근원이며[4], 이후 창의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5][6]. 인지적, 사회적 발달 특성상 유아기는 능동적이며 호기심이 많아, 현상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접하므로, 개인의 창의적 성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7].
창의성관련 교육에서 미술교육 영역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보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미술교육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대상이 지닌 가치나 의미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으로 창의성 교육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16]. 그러나 현재까지의 미술교육 영역은 회화나 조작, 판화 등의 표현활동 위주의 영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17]. 이는 디자인이 갖는 교육적 특성과 장점을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창의적 교육 및 미술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되지 못한 현실에서 기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18]. 이에 창의성관련 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교재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25].
유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아기가 성인기의 창의성의 근원이며[4], 이후 창의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5][6]. 인지적, 사회적 발달 특성상 유아기는 능동적이며 호기심이 많아, 현상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것을 접하므로, 개인의 창의적 성향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7]. Torrance도 창의성은 4세부터 4세 반 사이에 절정을 이루며, 교육이 시작되는 5세경이 되면 서서히 감퇴한다고 보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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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김은경, 아동의 창의력 계발을 위한 기초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2. Schumpeter, Joseph A. Capitalism, Socialism, and Democracy, 3rd ed. 1942. New York: Harper and Brothers, 1950. 

  3. 김주호, 창의성과 문화예술교육,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4. D. M. Harrigton, J. Block, and J. H. Block, "Predicting creativity in preadolescence from divergent thinking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3, pp.603-623, 1983. 

  5. 전경원,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학문사, 2000. 

  6. D. W. Tegano, J. D. Morran, and L. J. Godwin, "Cross-validation of two creativity tests designed for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1, pp.387-396, 1986. 

  7. 황희숙, 강승희, 윤소정, "유아 영재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K-WPPSI 수행과의 관계에 대한 탐색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pp.81-104, 2003. 

  8. E. P. Torrance, Guiding creative talent, Englewood Cliffs, N. J. : Prentice-Hall, 1963. 

  9. 양옥승, 지성애, 김영옥, 홍헤경, "유아의 사회, 표현, 탐구적 놀이를 통한 창의력 증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교육학회지, 제40권, 제4호, pp.89-112, 2002. 

  10. 문미옥, 김영옥, 나정, 양옥승, 이기숙, 임재택, "교육성 고시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총론 시안 개발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pp.37-72, 2007. 

  11. 윤정진, 김길권, "기본 동형을 응용한 유아 미술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연구", 아동학회지, 제26권, 제5호, pp.391-409, 2005. 

  12. 최인수, "유아의 창의적 특성과 교육적 시사", 미래유아교육학회, 제8권, 제2호, pp.103-129, 2001. 

  13. L. S. Vygotsky, "Play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Soviet Psychology, Vol.5, No.3, pp.6-18, 1967. 

  14. M. Mayseky, N. Donald, and R. J. Wlodkowski,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NY: Delmer Publishers, Divson of Litton Education Publishing, Inc., 1995. 

  15. 이교진, 미적 체험활동의 구체화 지도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6. 신희상, "국내.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비교분석", 조형교육지, 제9권, pp.59-77, 2002. 

  17. 안성희, 초등학교 미술교과 디자인 영역의 교육 실태 및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8. 최재영, 최영숙, 민미경, 이정희, "창의성 계발을 위한 유아디자인 교육에 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제19권, 제1호, pp.155-176, 2005. 

  19. 이정환,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1995. 

  20. A. J. Cropley, 창의성 계발과 교육, 서울: 학지사, 1999 

  21. 윤소영, 초등과정에서 디자인을 기초로 한 교육의 개선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2. 김현희, 초등 미술 교육에서의 현대적 교육 방안 모색,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23. 안성희, 초등학교 미술교과 디자인 영역의 교육실테 및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4. 오치규, "디자인 매니지먼트 교육에서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267-274, 2010. 

  25. 안종혁, "창의교육에 있어서 예술 활동을 통한 창의실습도서에 대한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106-115, 2012. 

  26. T. M. Ambile, Growing up Creativity : Nurturing a lifetime of creativity, New York : Crown Publishers, 1988. 

  27. M. Csikszentmihayi, Society, Culture, and Person : A system view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Ed)., The Nature of creativity: contemporary psychological perspectiv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325-339, 1988. 

  28. R. J. Sternberg and T. I. Lubart, Creating creative mind, Phi Delta Kappn, pp.608-614, 1994. 

  29. 박미선,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 조기교육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0. 빅터 파파넥 저, 한도룡, 이해묵 역, 인간과 디자인, 서울: 미진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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