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선센서네트워크 기반의 위험지역 출입통제관리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Implementation of Wireless Sensor Network based Entrance Control Management Systems on the Hazard Area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6, 2014년, pp.597 - 603  

김대석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경호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정민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남병욱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개명 (한국선급 IT융합연구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화물 중 많은 수가 가연성, 휘발성의 석유 및 석유 가공 화물이다.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박스, 벌크화물, 차량 등의 중량 화물이 그 나머지를 차지한다. 게다가 선박은 파랑, 해류 등의 하중을 주기/비주기적으로 받기 때문에 화물의 위치 및 이동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선상 사고 위험은 육상의 산업현장 보다 훨씬 크다.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은 화물 및 화물의 영향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항시 존재하기 때문에 그 모니터링과 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상에서 선원 및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무선센서네트워크를 도입하여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rgo of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is the number of oil of combustibility and volatile, oil processing cargo. Furthermore heavy cargo of the vehicle or container box or bulk cargo are occupied the remainder of cargo. In addition, there is a possibility to move the location of the cargo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를 진행하며 시스템의 설계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제 운용중인 선박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여야 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안전, 보안 및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의 안전성 등의 문제로 인해 실 환경에서의 테스트가 어렵기 때문에 실제 시스템과 가장 유사한 모델을 만들어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위험지역 출입통제관리 시스템은 우선적으로 선박 내의 위험지역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선박 내의 모니터링에 대한 요구와 선내 네트워크 구축 추세를 활용한 유선네트워크 인프라의 사용이 용이하다는 장점과 조선소 야드 내에서의 환경과의 유사성으로 인해 선내 위험지역 출입통제 시스템을 확대 적용하여 야드용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유연성도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프로토타입 테스트에서 기존의 유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USN 기반의 위험지역 출입통제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며,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 설계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유선네트워크를 활용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의 선내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이러한 유선네트워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유선네트워크에 무선센서네트워크를 접목하여(Cho et al., 2008) 유비쿼터스 개념의 위험지역 출입통제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조선 및 수상운수 관련 산업의 특징을 분석하여 Fig.
  • 이러한 해양 플랫폼 및 선박의 건조 및 운용이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될 전망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친환경 산업환경 조성에 따라 해양구조물의 건조 및 운용안전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해양구조물의 운용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위험 구획 출입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재앙을 일으킬 수 있는 선박 및 해양 플랫폼에서의 안전을 위한 위험지역 출입통제관리 시스템의 구축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해양수산부(현 국토해양부)는 선박의 안전운항을 확보하고자 선박위치 자동발신 장치의 설치를 의무화하여 법제화하였다. 종전의 승무원 구두보고에 따르는 방식으로 인해 실시간 위치추적이 불가능하였던 점을 개선하여 선박 충돌사고를 방지하고자 이를 진행하였다. 선박의 위치정보는 자동으로 처리되어 서버에 저장되며, 이는 국가안보와 치안관련 기관 등과 정보망을 통해 공유된다.

가설 설정

  •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고 위험구역에서 나간다.
  • 작업자는 구간 1~4를 오가며 작업한다.
  • 작업자는 구획 1~4를 오가며 작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의 유선기반의 네트워크로 위험지역 출입통제관리가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조선 및 수상운수 관련 산업의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선박 및 해양 플랫폼의 경우 철제 구조물로 tightness 구획이 적용되어 각 구획에 따라 건조되어 운용되며, 조선 산업의 경우 매우 넓은 공간과 강철 부재를 가공하기 위한 수많은 장비, 작업장이 야드에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니터링이 요구되는 모든 공간을 연결하는 유선 네트워크를 증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비합리적이며, 비효율적이다.
DSME의 화재방지 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DSME의 화재방지 시스템은 Fig. 3와 같이 산소와 연기 센서 등을 활용하여 근본적인 선박의 안전성을 제고하며 화재사고 시 능동적인 대처를 통해 손실 및 인명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조선 및 수상운수 관련 산업의 재해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조선 및 수상운수 관련 산업의 재해는 단순히 종사자 및 관련 사업주에게 금전적 피해만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여러 차례의 원유 유출사고를 통해 보이듯 환경적, 금전적, 정신적인 피해를 초래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 Ltd, http://www.dsme.com 

  2.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http://www.hhi.co.kr 

  3. Jo, S.L., Baek, B.G., Lee, D.G., Bae, B.D., Yoon, J.H. (2008) A Design of Ship Signaling System using Power Line Network, Research and Applications of Joint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pp.1842-1851. 

  4. Korean Workers' Compensation & Welfare Service (2002-2007) Industrial Accident Compensation Insurance and Employment Insurance Collection Data & Analysis. 

  5. Lee, K.H., Choi, S.Y., Han, Y.S., Lee, J.M., Lee, B.H. (2008) Research and Applications of Sensor Network System on Shipboard using Zigbee, Koran Soc.f CAD/CAM Eng., pp.592-598. 

  6. Lee, K.H., Choi, S.Y., Han, Y.S., Lee, J.J., Lee, B.H. (2008) Research and Applications of USN on Conceptual Design of Ocean Structure Monitoring System, Th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s of the Autumn Symposium, pp.222-226. 

  7.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present-The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07, Journal of New & Renewable Energ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