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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집단미술치료가 학습장애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을 중심으로-
An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Adolesc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Focusing on Improvement of Self-esteem and Sociability -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2 no.4, 2014년, pp.231 - 238  

임현희 (경상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improving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bility by conducting a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is study focused on three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ttending B middle school special education class locat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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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집단미술치료가 학습장애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나 몇 가지 점에서 제한점들이 발견되어 후속 연구 및 현장 적용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그러나 학습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아직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학습면에서 상대적으로 열등감을 학습장애 학생들의 낮은 자아존중감과 위축으로 사회성이 떨어지는 학습장애학생들에게 미술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비경쟁적인 분위기 속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요하였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소중함을 찾고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사회성을 향상 시키는 목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재구성함으로써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에 효과를 나타내었다는데 의미 있는 연구라 하겠다.
  • 본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으므로 통계적 해석으로는 의미가 약한 것 같아서 개인별 설문 검사의 내용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하위영역인 일반적 자아존중감에서 자신의 임무나 결심에 대한 확고함이 사전보다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타인과 관계에서의 불편과 정서적인 표현의 어려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집단미술치료가 학습장애 중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는 연구이다. 본 연구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된 연구 도구는 자아존중감 검사지와 사회성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 또한 자신과 다른 사람과 또 여러 사물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 남의 것을 받아들이는 작용을 원만하게 하는 매개물로서 가치가 있다. 이러한 자아존중감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증진 방안을 모색해 본다. 학습장애 학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정서를 발달시키고 이러한 과정에서 자아존중감이 증진된다.
  • 본 연구는 학습면에서 상대적으로 열등감을 학습장애 학생들의 낮은 자아존중감과 위축으로 사회성이 떨어지는 학습장애학생들에게 미술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비경쟁적인 분위기 속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적요하였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와 소중함을 찾고 친구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사회성을 향상 시키는 목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재구성함으로써 자아 존중감 및 사회성 향상에 효과를 나타내었다는데 의미 있는 연구라 하겠다.
  • 따라서 자아존중감이 현저히 발달되는 청소년기에 학교교육에서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목적은 학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대상 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사회성 향상에 어떠한 효과를 보이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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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사회적 행동은 무엇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가? 청소년기의 사회적 행동은 학업 성취도 및 학교생활의 적응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학생 들에 대한 교사의 반응형태 또한 이들의 사회적 행동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학습장애 학생들이 또래에 비해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호감이 낮고 사회적으로 거부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학습장애 학생들은 학업 성취가 낮을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학습부진학생들보다 사회성이 낮거나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하다(학습장애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2).2) 학습장애 학생들은 학급 내에서 친구를 사귀거나 또래로부터 사회적 인정을 받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하여 낮은 자아개념, 정서적 문제 (스트레스, 우울), 품행문제, 공격적 행위 등의 개인 심리적 문제를 안고 있다.
부적절한 사회기술 결함은 무엇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가? 이러한, 부적절한 사회기술 결함은 부정적인 자아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인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해 또래나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을 제한하게 되어 학습장애 학생은 자신의 가치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과 낮은 자아개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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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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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Park CJ, Sin GY, An Segeun. Therapy edu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Seoul hakjisa, 1998. 54-76. 

  9. Park SN. the effects of improving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bility by conducting a Group counseling. Uls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cademic thesis, 1999:21-26. 

  10. Jeon GY, Choi BG. Effect on adaptation of the youth, family cohesionfamily cohesion.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1995:83-97. 

  11. Jeong BM. Personality Inventory method for the bedpan for Middle School. Seoul: Korea Testing Center, 1971: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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