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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학생을 위한 메타인지기반 앱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ta-cognition-based App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3, 2015년, pp.689 - 696  

곽성태 (Seoul Woljung Elementary School) ,  전우천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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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학생들이 메타인지(Meta-cognition)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중에 일어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스마트 러닝을 기반으로 한 학습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스마트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기기 및 교육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생의 개별화 학습이 가능하다. 둘째, 학생의 지속적인 반복학습이 가능하다. 셋째,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학습을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이 가능하다. 이처럼 메타인지를 활용한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학습장애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고,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둘째, 학생들의 수학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었다. 셋째,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개별화 학습이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learning system based on smart learning is proposed so that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can learn the effective use of meta-cognitive to solve problems arising during the learning process. The features of the proposed system are as follow. First, it is possible to achiev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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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 업성취도 향상에 끼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둘째,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개별화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습 동기부여에 끼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셋째, 메타인지 기반 학습이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정상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자 스스로 인지하며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자기규제학습은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통제권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학습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는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습장애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규제학습을 메타인지 전략과 유사한 개념으로 간주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장애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정상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또한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자 스스로 인지하며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할 경우,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끊임없이 하여 궁극적으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
  • 본 연구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러닝을 설계하되 학습장애학생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설계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스마트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환경에서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선택하였다. 개발 환경은 다음의 표 2와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장애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교육시스템을 설계, 개발 및 적용하는 것이다. 본 스마트교육시스템을 학습장애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둘째,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개별화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습 동기부여에 끼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셋째, 메타인지 기반 학습이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 첫째,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 업성취도 향상에 끼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둘째,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개별화학습이 학습장애학생의 학습 동기부여에 끼치는 효과를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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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DIE 모형이 가지는 특성은 무엇인가? ADDIE 모형이 가지는 특성은 다음의 세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 학습자의 현재 상태와 미래에 도달할 상태 간의 격차를 분석하고 학습자가 가지는 문제를 진단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다. 둘째, ADDIE 모형은 일단 교수 자료의 초안을 개발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초안을 수정하며 제작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셋째, ADDIE 모형은 총괄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학습자에게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유용성과 가치를 판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더욱 향상된 교수-학습 프로그램으로의 개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메타인지는 ‘인지에 대한 인지 (Cognition about Cognition)’ 라고 불리기도 하며 ‘생각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 (Thinking about Thinking)’ 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meta’라는 접두사를 사용하는 용어들에는 메타기억, 메타이해, 메타언어, 메타인지 등이 존재하며 메타와 관련된 개념들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할 경우 무엇이 가능한가? 또한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이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해 학습자 스스로 인지하며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학습할 경우,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끊임없이 하여 궁극적으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스마트 교육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생의 학습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습득, 가공하여 처리하는 학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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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 A, Lee, "The Effects of Meta-Cognition Learning Strategy on Word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Efficacy in Elementary Students with Mathematics Learning Disabilities",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Busan, Korea, 2007. 

  2. C. H.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Mobile for Improving Concentration of Learning Disorder Student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10. 

  3. Y. J. Park, "The Effect of Meta-cognition Training Sentence Type Math Problem Solving Ability and Feelings of Self-Efficiency of Literacy Handicapped Children", Master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2002. 

  4. S. H. Go, "The Effects of Cognitive-metacognitive Strategy Instruction on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efficacy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Master Thesis, Inje University, Busan, Korea, 2004. 

  5. H. J. Yang, "An Analysis of Meta-cognition Types Revealed in the Process of Problem-based Learning", Master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007. 

  6. S. J. Lee, H. J. Jeon, and J. H. Nah, "The Effect of Contents Presentation Types, Levels, and Metacognition on Concept Map in Online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6, pp. 71-81, 2013. 

  7. M. H, Shin,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Meaning, Elements, and Design Principles",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Vol. 14, No. 1, pp. 143-162, June 1998. 

  8. J. O. Choi, "A Study as to the Influence of the Method to Teach Asking Questions Among the Polya's Problem Solving Stages on Attitudes to Mathematics and Scholastic Performance Centering Sentence Questions", Master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Korea, 2007. 

  9. J. C. Noh, "Develop of Electric Textbook for Computer Course in Elementary School for Extension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ster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Korea, 2007. 

  10. M. S. Le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Web-based Collaborative-reflection Instructional Model by Using Meta-cognition in Computer Education",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006. 

  11. J. S. Park, "Design of a Medical Illustration Education Program through Analysis of Foreign Cases: Centering on the ADDIE Model",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Kore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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