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생활권 도로에서의 이동수단 간 공존성에 대한 논의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4 = no.62, 2014년, pp.74 - 79  

박정욱 (한국교통연구원) ,  유정복 (한국교통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도로 공간 배분에 관한 논점으로, 통행공간을 생각할 때, 이용자의 속성을 어떻게 배려하는가 하는 논점이다. 도로 공간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유형화하여 공간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배분된 통행공간 가운데 서로 다른 모드가 공존하기 위한 운영(규제 등) 방안, 노령화, 장애 등 이용자의 속성 등에 대한 논점이다.
  • 이의 개선을 위하여 통행수단 간의 공존성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다차원적 평가방법을 구축하고, 구축된 모형의 실증적 검증을 통하여 기존방법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성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평가모형은 이용주체별, 평가대상별, 평가항목별로 다차원적 분석이 가능하여 다양한 이용 주체가 혼재되어 이해관계가 복잡한 생활권 도로의 설계 및 운영 등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적으로 생활권 도로는 무엇이 해당될 수 있는가? 법적으로는 관리주체, 기능, 규모에 따라 구도(區道, 도로법, 관리주체), 국지도로(도로의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기능), 일반도로(도시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형태, 기능), 국지도로(형태, 기능), 소로(규모), 일반생활도로(일본 도시계획법, 기능)가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생활권 도로는 어떠한 공간인가? 생활권 도로는 교통기능뿐만 아니라 생활기능을 함께 가지고 있는 생활밀착형 공간이다. 따라서 국민 생활의 질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생활권 도로의 환경 개선은 매우 중요한 국가 현안 과제 중의 하나이다.
생활권 도로의 특징은? 생활권 도로는 간선도로와는 다르게 다양한 이동 주체로부터 다양한 통행수단·목적이 혼재되어 이용되어지는 공간이며, 운동능력(모양, 크기, 속도, 통행행태 등)이 상이한 다양한 이동수단이 동일공간에서 동시에 이용됨으로써 필연적으로 상호 마찰적인 요소를 발생시키게 되며, 이는 생활환경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